C# - ReadOnlySequence<T> 소개
이번엔 다음의 글을 정리한 것에 불과합니다.
CREATING A READONLYSEQUENCE FROM ARRAY DATA
; https://www.stevejgordon.co.uk/creating-a-readonlysequence-from-array-data-in-dotnet
그러니까, 개별 버퍼를 연결해 한 개의 개체로 다룰 수 있는 표현 방법을 .NET BCL 자체에서 제공한 것이 바로 ReadOnlySequence<T>입니다.
ReadOnlySequence<T> Struct
; https://docs.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buffers.readonlysequence-1
제가 "표현 방법"이라고 언급했는데, 왜냐하면 .NET BCL에서 이에 대한 모든 concrete 코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대충 상황을 좀 보면, ReadOnlySequence<T>는 (기본 생성자 외에) 단일 버퍼를 받아들일 수 있는 3개의 생성자와,
public ReadOnlySequence(ReadOnlyMemory<T> memory)
public ReadOnlySequence(T[] array)
public ReadOnlySequence(T[] array, int start, int length)
다중 버퍼가 표현된 ReadOnlySequenceSegment<T>를 받아들일 수 있는 1개의 생성자를 제공합니다.
public ReadOnlySequence(ReadOnlySequenceSegment<T> startSegment, int startIndex, ReadOnlySequenceSegment<T> endSegment, int endIndex)
여기서 ReadOnlySequenceSegment<T> 타입은,
ReadOnlySequenceSegment<T> Class
; https://docs.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buffers.readonlysequencesegment-1
추상 클래스여서 사용 전에 구현을 필요로 합니다.
namespace System.Buffers
{
public abstract class ReadOnlySequenceSegment<T>
{
public ReadOnlyMemory<T> Memory { get; protected set; }
public ReadOnlySequenceSegment<T>? Next { get; protected set; }
public long RunningIndex { get; protected set; }
}
}
따지고 보면 개념은 정말 간단합니다. 그냥 우리가 기존에 알고 있던 연결 리스트(Linked-List)와 Span의 구획 지정을 담아 명시적으로 ReadOnlySequenceSegment<T> 타입을 만든 것입니다.
자, 그럼 이걸로 별개의 배열을 연결하는 Segment 타입을 구현해 볼까요?
class ArraySegment<T> : ReadOnlySequenceSegment<T>
{
public ArraySegment(T [] array)
{
this.Memory = array;
}
public ArraySegment<T> Add(T [] array)
{
var segment = new ArraySegment<T>(array);
segment.RunningIndex = RunningIndex + Memory.Length;
Next = segment;
return segment;
}
}
간단하죠. 다음은 이러한 Segment로 ReadOnlySequence를 활용할 차례입니다.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array1 = { 1, 2, 3 };
int[] array2 = { 6, 7, 8, 9, 10 };
ArraySegment<int> segment1 = new ArraySegment<int>(array1);
ArraySegment<int> segment2 = segment1.Add(array2);
ReadOnlySequence<int> seq = new ReadOnlySequence<int>(segment1, 0, segment2, segment2.Memory.Length);
foreach (var segment in seq)
{
foreach (int item in segment.Span)
{
Console.Write(item + ", ");
}
}
Console.WriteLine();
}
}
/* 출력 결과
1, 2, 3, 6, 7, 8, 9, 10
*/
ReadOnlySequence의 생성자에 segment 2개를 전달했는데, 이것은 연결 리스트의 첫 번째와 끝에 해당하는 segment입니다. 따라서, 가령 3개의 버퍼를 구성한다면 이렇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
int[] array1 = { 1, 2, 3 };
int[] array2 = { 4, 5, };
int[] array3 = { 6, 7, 8, 9, 10 };
ArraySegment<int> segment1 = new ArraySegment<int>(array1);
ArraySegment<int> segment3 = segment1.Add(array2).Add(array3);
ReadOnlySequence<int> seq = new ReadOnlySequence<int>(segment1, 0, segment3, segment3.Memory.Length);
foreach (var segment in seq)
{
foreach (int item in segment.Span)
{
Console.Write(item + ", ");
}
}
Console.WriteLine();
}
/* 출력 결과
1, 2, 3, 4, 5, 6, 7, 8, 9, 10,
*/
코드를 작성해 봤으니, 이제 다음의 그림 한장으로 ReadOnlySequence<T>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출처:
https://www.codemag.com/article/1807051/Introducing-.NET-Core-2.1-Flagship-Types-Span-T-and-Memory-T]
그런데, 사실 여러 개의 분리된 버퍼를 연결해 주는 것에 그치지 않고 열거 자체를 자연스럽게 해주면 더 좋았을 것입니다. 이런 용도의 확장 메서드를 만들어 구현할 수도 있지만,
public static class Extension
{
public static IEnumerable<T> AsEnumerable<T>(this ReadOnlySequence<T> seq)
{
foreach (var segment in seq)
{
int len = GetLength(segment); // https://www.sysnet.pe.kr/2/0/12481
for (int i = 0;i < len; i ++)
{
yield return GetItem(segment, i);
}
}
}
private static T GetItem(ReadOnlyMemory<T> segment, int index)
{
return segment.Span[index]; // 성능 손실! https://www.sysnet.pe.kr/2/0/12475
}
private static int GetLength<T>(ReadOnlyMemory<T> segment)
{
return segment.Length;
}
}
마이크로소프트 측은 대신 별도의 reader를 정의하는 식으로 해결을 했습니다.
SequenceReader<T> Struct
; https://docs.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buffers.sequencereader-1
AN INTRODUCTION TO SEQUENCEREADER
; https://www.stevejgordon.co.uk/an-introduction-to-sequencereader
그래서 이렇게 열거할 수 있습니다.
SequenceReader<int> reader = new SequenceReader<int>(seq);
while (reader.End is false)
{
if (reader.TryRead(out int item) == true)
{
Console.Write($"{item}, ");
}
}
참고로, SequenceReader 역시
ref struct이기 때문에 enumerable 메서드는 작성할 수 없습니다. (게다가 이번엔 우회 방법도 없습니다.)
public static IEnumerable<T> AsEnumerable<T>(this ReadOnlySequence<T> seq) where T : unmanaged, IEquatable<T>
{
SequenceReader<T> reader = new SequenceReader<T>(seq);
// Error CS4013 Instance of type 'SequenceReader<T>' cannot be used inside a nested function, query expression, iterator block or async method
while (reader.End is false)
{
if (reader.TryRead(out T item) == true)
{
yield return item;
}
}
}
정리해 보면!
예전에는, 간혹 버퍼 할당을 불연속적으로 하는 경우 나중에 결국 이를 하나로 합쳐서 반환/전달해야 하므로 GC Heap에 2중으로 부담을 갖게 됩니다. 바로 그런 경우에 그냥 그것을 하나로 표현할 수 있는 공통 방법으로 다룰 수 있도록 하는 것이 ReadOnlySequence<T>의 용도입니다. 그리고 사실 이건 기존에도 필요에 따라 얼마든지 구현해봤을 기능이고, 다시 말해 처음 나와서 낯설은 것일뿐 어찌 보면 별 거 아닙니다.
현재 BCL 내에서 이를 활용한 사례는
System.IO.Pipelines이고, 그것 내부에서는 ReadOnlySequenceSegment<T> 타입을 구현한 (internal로 정의된) BufferSegment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NET Framework의 경우 관련 타입을 System.Memory에 구현하고 있기 때문에 .NET 4.5부터 Nuget 참조를 통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