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5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0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707. OpenCV 응용 프로그램을 C#으로 구현 - OpenCvSharp
; https://www.sysnet.pe.kr/2/0/11402

.NET Framework: 708. C# - OpenCvSharp을 이용한 동영상(avi, mp4, ...)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1403

.NET Framework: 709. C# - OpenCvSharp을 이용한 동영상(avi, mp4, ...) 처리 + Direct2D
; https://www.sysnet.pe.kr/2/0/11404

.NET Framework: 710. C# - OpenCvSharp을 이용한 Webcam 영상 처리 + Direct2D
; https://www.sysnet.pe.kr/2/0/11405

.NET Framework: 711. C# - OpenCvSharp의 Mat 데이터 조작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406

.NET Framework: 723. C# - OpenCvSharp 사용 시 C/C++을 이용한 속도 향상 (for 루프 연산)
; https://www.sysnet.pe.kr/2/0/11422

VC++: 123. 내가 만든 코드보다 OpenCV의 속도가 월등히 빠른 이유
; https://www.sysnet.pe.kr/2/0/11423

.NET Framework: 781. C# - OpenCvSharp 사용 시 포인터를 이용한 속도 향상
; https://www.sysnet.pe.kr/2/0/11567

개발 환경 구성: 447. Visual Studio Code에서 OpenCvSharp 개발 환경 구성
; https://www.sysnet.pe.kr/2/0/11971

Graphics: 38. C# - OpenCvSharp.VideoWriter에 BMP 파일을 1초씩 출력하는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2485




C# - OpenCvSharp.VideoWriter에 BMP 파일을 1초씩 출력하는 예제

마침 질문도 있으니,

[WPF/OpenCV] 이미지->영상 저장에 대해서 질문 드립니다!!
; https://www.sysnet.pe.kr/3/0/5447

오랜만에 OpenCvSharp을 다뤄보겠습니다. ^^ 간략하게 개발 환경 구성하고,

Visual Studio Code에서 OpenCvSharp 개발 환경 구성
; https://www.sysnet.pe.kr/2/0/11971

Bitmap 파일로부터 Mat을 반환하는 간단한 도우미 타입을 만든 후,

using OpenCvSharp;
using System;
using System.Drawing;
using System.Drawing.Imaging;

namespace WindowsFormsApp1
{
    public class MatBitmap : IDisposable
    {
        string _filePath;
        Image _img;
        Bitmap _bitmap;
        BitmapData _data;
        Mat _mat;

        public MatBitmap(string filePath)
        {
            _filePath = filePath;
        }

        public Mat Mat
        {
            get
            {
                if (_mat == null)
                {
                    _mat = LoadBitmap(_filePath);
                }

                return _mat;
            }
        }

        public Mat LoadBitmap(string filePath)
        {
            _img = Bitmap.FromFile(filePath);

            Rectangle imgSize = new Rectangle(0, 0, _img.Width, _img.Height);
            _bitmap = new Bitmap(_img);
            _data = _bitmap.LockBits(
                    imgSize, System.Drawing.Imaging.ImageLockMode.ReadOnly, _img.PixelFormat);

            MatType type = MatType.CV_8UC3;

            switch (img.PixelFormat)
            {
                case PixelFormat.Format32bppArgb:
                    type = MatType.CV_8UC4;
                    break;
            }

            return new Mat(img.Height, img.Width, type, data.Scan0);
        }

        public void Dispose()
        {
            if (_data != null)
            {
                if (_bitmap != null)
                {
                    _bitmap.UnlockBits(_data);
                    _bitmap.Dispose();
                    _bitmap = null;
                }

                _data = null;
            }

            if (_img != null)
            {
                _img.Dispose();
                _img = null;
            }
        }
    }
}

이렇게 사용하면,

using OpenCvSharp;
using System;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WindowsFormsApp1
{
    // Install-Package OpenCvSharp4
    // Install-Package OpenCvSharp4.Windows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

        private void button1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MatBitmap[] bitmap = new MatBitmap[] {
            new MatBitmap("640x480_1.png"),
            new MatBitmap("640x480_2.png"),
            new MatBitmap("640x480_3.png") };

            int fps = 10;

            using (VideoWriter writer = new VideoWriter("test.avi", FourCC.XVID, fps, bitmap[0].Mat.Size(), true))
            {
                for (int i = 0; i < bitmap.Length; i++)
                {
                    for (int j = 0; j < fps; j++)
                    {
                        writer.Write(bitmap[i].Mat);
                    }

                    bitmap[i].Dispose();
                }
            }
        }
    }
}

3장의 "640x480_?.png" 파일을 읽어 각각 1초에 해당하는 분량으로 VideoWriter에 프레임을 쓰니 3초짜리 동영상이 만들어집니다. 굳이 더 이상 자세하게 설명할 것이 없군요.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위의 예제에 기반을 둬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하자면, 그러니까 결국 UDP 통신으로 전송하는 데이터는 _bitmap.LockBits로 얻은 IntPtr이 가리키는 버퍼이기만 하면 됩니다. 그것을 받아서 VideoWriter로 쓰면 되는데, 단지 UDP의 특성상 전송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할 수 없으므로 (10 fps인 경우) 1초에 해당하는 10 frame 데이터를 온전히 받는 것을 기대해서는 안 됩니다.

따라서, 이미지 데이터와 함께 부가 헤더를 붙여 통신 프로토콜을 맞춰야 합니다. 가령, 일련번호도 함께 전송하고 수신 측에서는 일련번호가 순서대로 오지 않는 것을 감안해 몇 초 정도 버퍼링을 하다가 그래도 맞춰지지 않는 프레임은 그냥 이전 번호에 해당하는 프레임을 연이어 쓰는 식으로 보완을 해야 합니다.

게다가 위의 소스 코드에서는 단순히 raw 이미지 데이터를 다루고 있지만, 통신이 관여한다면 다양한 압축 방식을 고려하는 것이 좀 더 현실적일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0/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186정성태12/6/20224639오류 유형: 831. The framework 'Microsoft.AspNetCore.App', version '...' was not found.
13185정성태12/6/20225596개발 환경 구성: 653. Windows 환경에서의 Hello World x64 어셈블리 예제 (NASM 버전)
13184정성태12/5/20224830개발 환경 구성: 652. ml64.exe와 link.exe x64 실행 환경 구성
13183정성태12/4/20224714오류 유형: 830. MASM + CRT 함수를 사용하는 경우 발생하는 컴파일 오류 정리
13182정성태12/4/20225455Windows: 217. Windows 환경에서의 Hello World x64 어셈블리 예제 (MASM 버전)
13181정성태12/3/20224846Linux: 54. 리눅스/WSL - hello world 어셈블리 코드 x86/x64 (nasm)
13180정성태12/2/20225050.NET Framework: 2074. C# - 스택 메모리에 대한 여유 공간 확인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179정성태12/2/20224450Windows: 216. Windows 11 - 22H2 업데이트 이후 Terminal 대신 cmd 창이 뜨는 경우
13178정성태12/1/20224977Windows: 215. Win32 API 금지된 함수 - IsBadXxxPtr 유의 함수들이 안전하지 않은 이유파일 다운로드1
13177정성태11/30/20225692오류 유형: 829. uwsgi 설치 시 fatal error: Python.h: No such file or directory
13176정성태11/29/20224598오류 유형: 828. gunicorn - ModuleNotFoundError: No module named 'flask'
13175정성태11/29/20226263오류 유형: 827. Python - ImportError: cannot import name 'html5lib' from 'pip._vendor'
13174정성태11/28/20224785.NET Framework: 2073. C# - VMMap처럼 스택 메모리의 reserve/guard/commit 상태 출력파일 다운로드1
13173정성태11/27/20225512.NET Framework: 2072. 닷넷 응용 프로그램의 스레드 스택 크기 변경
13172정성태11/25/20225288.NET Framework: 2071. 닷넷에서 ESP/RSP 레지스터 값을 구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171정성태11/25/20224889Windows: 214. 윈도우 - 스레드 스택의 "red zone"
13170정성태11/24/20225175Windows: 213. 윈도우 - 싱글 스레드는 컨텍스트 스위칭이 없을까요?
13169정성태11/23/20225758Windows: 212. 윈도우의 Protected Process (Light) 보안 [1]파일 다운로드2
13168정성태11/22/20225075제니퍼 .NET: 31. 제니퍼 닷넷 적용 사례 (9) - DB 서비스에 부하가 걸렸다?!
13167정성태11/21/20225141.NET Framework: 2070. .NET 7 - Console.ReadKey와 리눅스의 터미널 타입
13166정성태11/20/20224883개발 환경 구성: 651. Windows 사용자 경험으로 WSL 환경에 dotnet 런타임/SDK 설치 방법
13165정성태11/18/20224778개발 환경 구성: 650. Azure - "scm" 프로세스와 엮인 서비스 모음
13164정성태11/18/20225690개발 환경 구성: 649. Azure - 비주얼 스튜디오를 이용한 AppService 원격 디버그 방법
13163정성태11/17/20225607개발 환경 구성: 648.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안드로이드 기기 인식하는 방법
13162정성태11/15/20226639.NET Framework: 2069. .NET 7 - AOT(ahead-of-time) 컴파일
13161정성태11/14/20225922.NET Framework: 2068. C# - PublishSingleFile로 배포한 이미지의 역어셈블 가능 여부 (난독화 필요성) [4]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