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8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268. .NET Array는 왜 12bytes의 기본 메모리를 점유할까?
; https://www.sysnet.pe.kr/2/0/1173

.NET Framework: 269. 일반 참조형의 기본 메모리 소비는 얼마나 될까요?
; https://www.sysnet.pe.kr/2/0/1174

.NET Framework: 270. .NET 참조 개체 인스턴스의 Object Header를 확인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75

.NET Framework: 271. C#에서 확인해 보는 관리 힙의 인스턴스 구조
; https://www.sysnet.pe.kr/2/0/1176

.NET Framework: 401. windbg에서 확인해 보는 관리 힙의 인스턴스 구조
; https://www.sysnet.pe.kr/2/0/1559

.NET Framework: 1003. x64 환경에서 참조형의 기본 메모리 소비는 얼마나 될까요?
; https://www.sysnet.pe.kr/2/0/12486

.NET Framework: 1004. C# - GC Heap에 위치한 참조 개체의 주소를 알아내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487

.NET Framework: 1184. C# - GC Heap에 위치한 참조 개체의 주소를 알아내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3017




C# - GC Heap에 위치한 참조 개체의 주소를 알아내는 방법

예전에 아래의 글을 설명하면서,

C#에서 확인해 보는 관리 힙의 인스턴스 구조
; https://www.sysnet.pe.kr/2/0/1176

참조 개체가 관리 힙의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 그 주솟값을 구하기 위해 fixed를 사용하려고 억지로 필드 하나를 정의하는 코드를 사용했는데요,

// x86 환경
class Program
{
    public int value = 0xff;

    static unsafe void Main(string[] args)
    {
        Program pg = new Program();

        fixed (int* p2 = &pg.value)
        {
            Console.WriteLine("OBJECT Header(SyncBlock Index): " + (*(p2 - 2)).ToString("x"));
            Console.WriteLine("MethodTable Address: " + (*(p2 - 1)).ToString("x"));
            Console.WriteLine("첫 번째 필드 값: " + (*(p2 - 0)).ToString("x"));
        }
    }
}

이후로 몇몇 글에서 __makeref를 이용해 참조 주솟값을 구하는 방법을 사용했었지만,

windbg/sos - Dictionary의 entries 배열 내용을 모두 덤프하는 방법 (do_hashtable.py)
; https://www.sysnet.pe.kr/2/0/12087

직접적으로 명시를 하지 않아 검색이 잘 되는군요. ^^ 그래서 검색의 목적을 위해, 아울러 혹시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별도 제목으로 뽑아 이렇게 기록을 남깁니다. 방법은 간단하게 TypedReference와 __makeref를 이용해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 x86 or x64
using System;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class Program
    {
        public int value = 0xff;

        static unsafe void Main(string[] args)
        {
            Program pg = new Program();

            IntPtr ptr = GetRefAddress(pg);
        }

        private unsafe static IntPtr GetRefAddress(object obj)
        {
            TypedReference refA = __makeref(obj);
            return **(IntPtr**)&refA;
        }

        /* 또는, Dumping the managed heap in C#
        public static nint GetAddress(T obj)
        {
            // Get the address of the reference, cast it to a pointer,
            // then dereference it to get the address of the object
            return (nint)(*(T**)&obj);
        }
        */
    }
}

이 코드를 기반으로 "C#에서 확인해 보는 관리 힙의 인스턴스 구조" 글에 사용한 코드를 다시 작성해 보면,

static unsafe void WriteRefObjectInfo(IntPtr pAddress)
{
    IntPtr pHeader = pAddress - (IntPtr.Size * 1);
    Console.WriteLine("OBJECT Header(SyncBlock Index): " + GetWordAsText(pHeader));

    Console.WriteLine("MethodTable Address: " + GetWordAsText(pAddress));

    IntPtr pIntValue = pAddress + (IntPtr.Size * 1);
    Console.WriteLine("첫 번째 int 필드 값: " + GetWordAsText(pIntValue));
}

static unsafe string GetWordAsText(IntPtr pAddress)
{
    if (IntPtr.Size == 4)
    {
        return (*((int*)pAddress.ToPointer())).ToString("x");
    }
    else
    {
        return (*((long*)pAddress.ToPointer())).ToString("x");
    }
}

다음과 같이 값이 잘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OBJECT Header(SyncBlock Index): 0
MethodTable Address: 7ff8566f5a70
첫 번째 int 필드 값: ff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16/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67정성태11/1/201821321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3948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20158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5448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1825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2217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22135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11760정성태10/24/201817661개발 환경 구성: 418. Azure - Runbook 내에서 또 다른 Runbook 스크립트를 실행
11759정성태10/24/201819820개발 환경 구성: 417. Azure - Runbook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메서드를 위한 부가 Module 추가
11758정성태10/23/201822242.NET Framework: 800. C# - Azure REST API 사용을 위한 인증 획득 [3]파일 다운로드1
11757정성태10/19/201818470개발 환경 구성: 416. Visual Studio 2017을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및 디버깅)
11756정성태10/19/201821989오류 유형: 500. Visual Studio Code의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시 인텔리센스가 안 된다면?
11755정성태10/19/201822920오류 유형: 499. Visual Studio Code extension for Arduino - #include errors detected. [1]
11754정성태10/19/201819747개발 환경 구성: 415.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 새 프로젝트
11753정성태10/19/201826506개발 환경 구성: 414.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11752정성태10/18/201819352오류 유형: 498. SQL 서버 - Database source is not a supported version of SQL Server
11751정성태10/18/201819901오류 유형: 497. Visual Studio 실행 시 그래픽이 투명해진다거나, 깨진다면?
11750정성태10/18/201818328오류 유형: 496. 비주얼 스튜디오 - One or more projects in the solution were not loaded correctly.
11749정성태10/18/201820482개발 환경 구성: 413.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작성한 프로그램을 빌드하는 가장 쉬운 방법
11748정성태10/18/201820052개발 환경 구성: 412. Arduino IDE를 Store App으로 설치한 경우 컴파일만 되고 배포가 안 되는 문제
11747정성태10/17/201821307.NET Framework: 799. C# - DLL에도 EXE처럼 Main 메서드를 넣어 실행할 수 있도록 만드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46정성태10/15/201820818개발 환경 구성: 411. Bitvise SSH Client의 인증서 모드에서 자동 로그인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45정성태10/15/201818070오류 유형: 495. TFS 파일/폴더 삭제 - The item [...] could not be found in your workspace, or you do not have permission to access it.
11744정성태10/15/201819708개발 환경 구성: 410. msbuild로 .pubxml 설정에 따른 배포 파일을 만드는 방법
11743정성태10/15/201820790웹: 37. Bootstrap의 dl/dt/dd 조합에서 문자열이 잘리지 않도록 CSS 설정
11742정성태10/15/201826145스크립트: 13. 윈도우 배치(Batch) 스크립트에서 날짜/시간 문자열을 구하는 방법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