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C# - foreach에서 열거 변수의 타입을 var로 쓰면 object로 추론하는 문제

아래와 같은 질문이 있는데요,

var를 사용할 수 없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 https://www.sysnet.pe.kr/3/0/5452

실제로 위의 글에 실린 예제에서 foreach 열거 변수의 타입을 var로 바꾸면,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

class Book
{
    public long ISBN { get; set; }
    public string Writer { get; set; } = string.Empty;
    public string PublishingCompany { get; set; } = string.Empty;
}

class Bookcase : IEnumerable
{
    ArrayList _books = new ArrayList();
    public void Add(Book book)
    {
        _books.Add(book);
    }

    public IEnumerator GetEnumerator()
    {
        return _books.GetEnumerator();
    }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var bookcase = new Bookcase();
        bookcase.Add(new Book()
        {
            ISBN = 9791158391805,
            Writer = "JungSeongtae",
            PublishingCompany = "wikibooks",
        });

        foreach (var item in bookcase)
        {
            Console.WriteLine(item.ISBN); // 컴파일 오류: Error CS1061 'object' does not contain a definition for 'ISBN' and no accessible extension method 'ISBN' accepting a first argument of type 'object' could be found (are you missing a using directive or an assembly reference?)

        }
    }
}

해당 변수의 ISBN 필드를 접근하는 코드에서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즉, 위의 코드는 사실상 다음과 같이 인식되므로,

foreach (object item in bookcase)
{
    Console.WriteLine(item.ISBN);
}

당연히 object 타입의 ISBN 필드는 존재하지 않아 컴파일 오류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C# 컴파일러가 그런 식으로 추론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IEnumerable 인터페이스로부터 어떠한 타입 정보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해결 방법은 타입 정보를 알 수 있는 IEnumerable<T>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면 되는 것입니다. 가령, 위의 Bookcase 타입은 다음과 같은 식으로 코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class Bookcase : IEnumerable<Book>
{
    List<Book> _books = new List<Book>();

    public void Add(Book book)
    {
        _books.Add(book);
    }

    public IEnumerator GetEnumerator()
    {
        return _books.GetEnumerator();
    }

    public IEnumerator<Book> GetEnumerator()
    {
        return _books.GetEnumerator();
    }
}

그런데, 저렇게 구현하면 동일한 이름의 GetEnumerator 메서드를 2개 정의한 것이므로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최종적으로는 다음과 같이 IEnumerable의 GetEnumerator 버전을 숨기도록 "명시적인 인터페이스 구현" 방식을 사용해야 합니다.

class Bookcase : IEnumerable<Book>
{
    List<Book> _books = new List<Book>();

    public void Add(Book book)
    {
        _books.Add(book);
    }

    // 명시적인 인터페이스 구현으로 타입에서 IEnumerable 버전의 GetEnumerator() 메서드를 숨김 처리
    IEnumerator IEnumerable.GetEnumerator()
    {
        return _books.GetEnumerator();
    }

    // 따라서 C# 컴파일러는 IEnumerable<Book> 버전을 선택하므로 Book 타입 정보를 구함
    IEnumerator<Book> IEnumerable<Book>.GetEnumerator()
    {
        return _books.GetEnumerator();
    }
}

이후 다시 빌드하면 정상적으로 "var item"이 "Book item"으로 인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참고로, 만약 대상 타입이 소스 코드를 변경할 수 없는 경우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쩔 수 없습니다. 이런 경우는 확장 메서드를 사용해 IEnumerable<T>를 반환하는 별도의 메서드를 정의해 그걸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런 확장 메서드는 이미 만들어진 것이 있으므로 그냥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Linq; // Cast가 Linq의 확장 메서드이므로.

foreach (var item in bookcase.Cast<Book>())
{
    Console.WriteLine(item.ISBN);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5/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01-15 11시08분
[예지] 상세한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guest]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4정성태8/6/201823570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3330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582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7036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35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80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726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255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455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72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97.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45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571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197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80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419.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98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42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9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9018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92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10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8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938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487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170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