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C# - foreach에서 열거 변수의 타입을 var로 쓰면 object로 추론하는 문제

아래와 같은 질문이 있는데요,

var를 사용할 수 없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 https://www.sysnet.pe.kr/3/0/5452

실제로 위의 글에 실린 예제에서 foreach 열거 변수의 타입을 var로 바꾸면,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

class Book
{
    public long ISBN { get; set; }
    public string Writer { get; set; } = string.Empty;
    public string PublishingCompany { get; set; } = string.Empty;
}

class Bookcase : IEnumerable
{
    ArrayList _books = new ArrayList();
    public void Add(Book book)
    {
        _books.Add(book);
    }

    public IEnumerator GetEnumerator()
    {
        return _books.GetEnumerator();
    }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var bookcase = new Bookcase();
        bookcase.Add(new Book()
        {
            ISBN = 9791158391805,
            Writer = "JungSeongtae",
            PublishingCompany = "wikibooks",
        });

        foreach (var item in bookcase)
        {
            Console.WriteLine(item.ISBN); // 컴파일 오류: Error CS1061 'object' does not contain a definition for 'ISBN' and no accessible extension method 'ISBN' accepting a first argument of type 'object' could be found (are you missing a using directive or an assembly reference?)

        }
    }
}

해당 변수의 ISBN 필드를 접근하는 코드에서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즉, 위의 코드는 사실상 다음과 같이 인식되므로,

foreach (object item in bookcase)
{
    Console.WriteLine(item.ISBN);
}

당연히 object 타입의 ISBN 필드는 존재하지 않아 컴파일 오류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C# 컴파일러가 그런 식으로 추론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IEnumerable 인터페이스로부터 어떠한 타입 정보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해결 방법은 타입 정보를 알 수 있는 IEnumerable<T>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면 되는 것입니다. 가령, 위의 Bookcase 타입은 다음과 같은 식으로 코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class Bookcase : IEnumerable<Book>
{
    List<Book> _books = new List<Book>();

    public void Add(Book book)
    {
        _books.Add(book);
    }

    public IEnumerator GetEnumerator()
    {
        return _books.GetEnumerator();
    }

    public IEnumerator<Book> GetEnumerator()
    {
        return _books.GetEnumerator();
    }
}

그런데, 저렇게 구현하면 동일한 이름의 GetEnumerator 메서드를 2개 정의한 것이므로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최종적으로는 다음과 같이 IEnumerable의 GetEnumerator 버전을 숨기도록 "명시적인 인터페이스 구현" 방식을 사용해야 합니다.

class Bookcase : IEnumerable<Book>
{
    List<Book> _books = new List<Book>();

    public void Add(Book book)
    {
        _books.Add(book);
    }

    // 명시적인 인터페이스 구현으로 타입에서 IEnumerable 버전의 GetEnumerator() 메서드를 숨김 처리
    IEnumerator IEnumerable.GetEnumerator()
    {
        return _books.GetEnumerator();
    }

    // 따라서 C# 컴파일러는 IEnumerable<Book> 버전을 선택하므로 Book 타입 정보를 구함
    IEnumerator<Book> IEnumerable<Book>.GetEnumerator()
    {
        return _books.GetEnumerator();
    }
}

이후 다시 빌드하면 정상적으로 "var item"이 "Book item"으로 인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참고로, 만약 대상 타입이 소스 코드를 변경할 수 없는 경우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쩔 수 없습니다. 이런 경우는 확장 메서드를 사용해 IEnumerable<T>를 반환하는 별도의 메서드를 정의해 그걸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런 확장 메서드는 이미 만들어진 것이 있으므로 그냥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Linq; // Cast가 Linq의 확장 메서드이므로.

foreach (var item in bookcase.Cast<Book>())
{
    Console.WriteLine(item.ISBN);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5/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01-15 11시08분
[예지] 상세한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guest]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9정성태7/21/201823153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845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461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533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958.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906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392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362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724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123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178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830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193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7015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378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366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622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210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232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876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797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1000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243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642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136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1056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