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59. C/C++ 프로젝트 빌드 속도 개선 - UnityBuild를 아세요?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1428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C++ 프로젝트 빌드 속도 개선 - UnityBuild를 아세요?

오호... ^^ 2월달 마이크로소프트웨어 잡지에 보니 재미있는 내용이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웨어
 - 게임 개발 사례로 살펴본 C++ 프로젝트의 빌드 속도 개선
; http://www.imaso.co.kr/?doc=bbs/gnuboard.php&wr_id=39176&bo_table=article

다른 것은 그렇다 치고, "UnityBuild"라는 것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데요. NDC 2010(넥슨 개발자 컨퍼런스)에서도 UnityBuild에 관한 발표가 있었다고 합니다.

송창규, unity build로 빌드타임 반토막내기, NDC2010
; http://www.slideshare.net/devcatpublications/ndc2010-unity-build

원리는 매우 간단합니다. ^^ CPP 파일을 하나로 묶어서 필요 없는 header 파일의 처리 횟수를 줄이자는 것!

그러면서, Visual Studio를 위해서 "Earlgrey.BuildTools에 포함된 UnityBuild" 도구를 잠깐 언급하고 있는데요.

earlgrey - Providing the fundamental of the online game server. 
; http://code.google.com/p/earlgrey/downloads/list

소개만 할 뿐, 구체적인 사용법이 없어서 ... ^^ 이렇게 제가 소개하는 글을 쓰는 기회를 가로채 보았습니다.




그런데, 소개만 한 데에는 다 이유가 있더군요. ^^ 정말 사용법이 간단합니다. 우선, earlgrey 다운로드 사이트에서 최신의 Earlgrey.BuildTools 파일을 다운로드해 압축을 해제합니다.

일단, 기본적인 내용은 /UserGuid/Help/Earlgrey.Build.Tools.chm 파일에 모두 제공되니 참고하시고.

예를 들기 위해, 단순하게 Visual Studio에서 Visual C++ Windows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었다고 할 때, 보통 다음과 같이 빌드를 해줄 수 있습니다.

D:\TestApp>msbuild testapp.sln

또는

D:\TestApp>msbuild BuildTest.vcxproj

* 좀 더 구체적인 빌드 방법은 다음의 글을 참조.

MSBuild를 이용한 VC++ 프로젝트 빌드
; https://www.sysnet.pe.kr/2/0/871

자, 그럼 위의 프로젝트를 UnityBuild로 해볼까요? ^^ 압축을 풀은 폴더의 /UnityBuild/UnityBuild.ConsoleUi.exe 실행 파일을 이용해서 바로 위에서 msbuild를 수행한 것처럼 적용해 주면 됩니다.

D:\unitybuilder\TestApp>..\Earlgrey.BuildTools\UnityBuild\UnityBuild.ConsoleUi.exe -i testapp.sln
working ...

[Error]
There is an error in XML document (2, 2).

아... 글쎄 ^^ 세상일이 언제나 그렇게 쉽게 되진 않답니다. UnityBuild.ConsoleUi.exe의 명령행 옵션에 보니까 verbose 모드가 있군요. 이걸로 원인을 알 수 있을까요? ^^

D:\unitybuilder\TestApp>..\Earlgrey.BuildTools\UnityBuild\UnityBuild.ConsoleUi.exe -i testapp.sln -v
[Switches]
 * Input file path is "testapp.sln".
 * Verbose mode is turned on.
 * Current optimization level is 'Normal'.

working ...

[Error]
There is an error in XML document (2, 2).

그래도 안되는군요. 설마... Visual Studio 2010을 지원하지 못해서 그러는 것은 아니겠지... 하면서도 혹시나 싶어서, Visual Studio 2008로 C++ 프로젝트를 만들어서 테스트해 보았는데... 오호~~~ 잘 됩니다. ^^

D:\UnityBuild>UnityBuild.ConsoleUi.exe -i .\testapp\TestApp.sln
working ...
converted!

위와 같이 실행하면, TestApp.sln에 포함된 Visual C++ 프로젝트 파일을 다음과 같이 변경해 줍니다.

how_to_use_unitybuild_1.png

잘 보시면, "UnityBuild"라는 논리 폴더가 새롭게 생겼고, 그 하위에 "UnityBuild-00001.cpp"와 "UnityBuild-00002.cpp" 파일을 포함하고 "Excluded from Build" 상태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파일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UnityBuild-00001.cpp]

#include "StdAfx.h"
#include "stdafx.cpp"

[UnityBuild-00002.cpp]

#include "StdAfx.h"
#include "test1.cpp"
#include "TestApp.cpp"

보시는 것처럼, 원리가 엄청 간단합니다. 일단 stdafx.cpp에 대해서는 파일 하나가 할당되고, 그 외의 CPP 파일들은 하나로 묶이고 있습니다.

위에서는 원본 csproj 파일이 변경되었는데, 별도의 프로젝트 파일이 생성되길 원한다면 다음과 같이 "-c" 옵션을 주면 됩니다.

D:\UnityBuild>UnityBuild.ConsoleUi.exe -i .\testapp\TestApp.sln -c
working ...
converted!

그럼, 새로운 솔루션과 프로젝트 파일이 다음과 같이 생성됩니다.

how_to_use_unitybuild_2.png

TestApp.sln
--> TestApp-UnityBuild.sln

TestApp.vcproj
--> TestApp-UnityBuild.vcproj


그건 그렇다 치고... 그런데 좀 이상하군요. 별도로 생성된 프로젝트조차도 UnityBuild-xxxxx.cpp 파일들이 여전히 "Excluded from Build" 설정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러면 UnityBuild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일일이 수작업으로 설정을 반대로 해주어야 합니다. (왜 이렇게 만들어 놨을까요? 음... 아직도 이해가 안됩니다.)

결국, 뭉쳐진 파일들로 빌드를 하기 위해서는 다음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Unity-Build-xxxxx.cpp 파일들이 빌드 대상이 되도록 하고 다른 파일들을 빼주어야 합니다. 또한 이런 경우 "precompiled header" 문제가 발생하는데, 프로젝트 속성 창에서 "Configuration Properties" / "C/C++" / "Precompiled Headers" 범주의 "Create/Use Precompiled Header" 옵션을 기존의 "Use Precompiled Header (/Yu)" 값에서 "Create Precompiled Headers (/Yc)"로 바꿔주어야 합니다.

how_to_use_unitybuild_3.png




"UnityBuild.ConsoleUi.exe" 프로그램이 비록 (내일 모레면 Visual Studio 11 베타 버전이 나오는 마당에 아직도) Visual Studio 2010을 지원하지 않고, 수작업으로 다시 손을 봐야 하는 단점이 있지만, 사실 개념이 워낙 간단하기 때문에 위의 사항을 잘 이해하셨다면 (vcxproj 파일도 XML 형식이기 때문에) 이러한 단점을 수정한 도구를 만드는 것이 그렇게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아실 것입니다.

암튼... 재미난 ^^ 팁을 배웠다는 것만으로도 감사할 일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5/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2-03-06 03시02분
[안드로메다토끼] Earlgrey 개발자입니다. 별로 보는 사람도 없고 피드백도 없어서 방치해놨는데 어이 없는 버그가 있었네요. 조만간 고쳐놓으려 합니다. VS10 부터 vcproj 파일의 포맷이 완전히 바뀌어서 밑바닥을 새로 갈아 넣어야 하는 상황이네요. 이게 precomiled header 가 여러 개인 경우라던가 고려할 점이 많아서 생각보다는 개발시간을 많이 잡아먹습니다. ㅠㅠ
[guest]
2012-03-06 03시07분
[안드로메다토끼] 앗, 저도 요즘 안 봐서 잊고 있었는데 이게 버그가 아닙니다. 솔루션 파일을 변경하고 나면 Debug-UnityBuild, Release-UnityBuild 구성 옵션이 생깁니다. 이걸 이용하시면 됩니다. ㅠㅠ
[guest]
2012-03-06 10시18분
아... 그렇군요. ^^ 기왕이면, 솔루션/프로젝트 파일이 복사되는 상황에서는 그냥 기존 구성 옵션을 직접 수정해도 무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실... 구성 옵션 늘어나는 것도 나중에는 관리해야 할 일로 되어버려서. ^^)

참, 그리고 프로젝트 이름 때문에 주개발자가 외국인이고, 한국인은 contributor 식으로 참가하고 있는 줄 알았습니다. ^^
정성태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274정성태8/22/201719391.NET Framework: 674. Thread 타입의 Suspend/Resume/Join 사용 관련 예외 처리
11273정성태8/22/201721634오류 유형: 415. 윈도우 업데이트 에러 Error 0x80070643
11272정성태8/21/201724804VS.NET IDE: 120. 비주얼 스튜디오 2017 버전 15.3.1 - C# 7.1 공개 [2]
11271정성태8/19/201719263VS.NET IDE: 119. Visual Studio 2017에서 .NET Core 2.0 프로젝트 환경 구성하는 방법
11270정성태8/17/201730725.NET Framework: 673. C#에서 enum을 boxing 없이 int로 변환하기 [2]
11269정성태8/17/201721495디버깅 기술: 93. windbg - 풀 덤프에서 .NET 스레드의 상태를 알아내는 방법
11268정성태8/14/201721083디버깅 기술: 92. windbg - C# Monitor Lock을 획득하고 있는 스레드 찾는 방법
11267정성태8/10/201725138.NET Framework: 672. 모노 개발 환경
11266정성태8/10/201724946.NET Framework: 671. C# 6.0 이상의 소스 코드를 Visual Studio 설치 없이 명령행에서 컴파일하는 방법
11265정성태8/10/201753186기타: 66. 도서: 시작하세요! C# 7.1 프로그래밍: 기본 문법부터 실전 예제까지 [11]
11264정성태8/9/201724113오류 유형: 414. UWP app을 signtool.exe로 서명 시 0x8007000b 오류 발생
11263정성태8/9/201719597오류 유형: 413. The C# project "..." is targeting ".NETFramework, Version=v4.0", which is not installed on this machine. [3]
11262정성태8/5/201718256오류 유형: 412. windbg - SOS does not support the current target architecture. [3]
11261정성태8/4/201720834디버깅 기술: 91. windbg - 풀 덤프 파일로부터 강력한 이름의 어셈블리 추출 후 사용하는 방법
11260정성태8/3/201718953.NET Framework: 670. C# - 실행 파일로부터 공개키를 추출하는 방법
11259정성태8/2/201718190.NET Framework: 669. 지연 서명된 어셈블리를 sn.exe -Vr 등록 없이 사용하는 방법
11258정성태8/1/201719021.NET Framework: 668. 지연 서명된 DLL과 서명된 DLL의 차이점파일 다운로드1
11257정성태7/31/201719175.NET Framework: 667. bypassTrustedAppStrongNames 옵션 설명파일 다운로드1
11256정성태7/25/201720663디버깅 기술: 90. windbg의 lm 명령으로 보이지 않는 .NET 4.0 ClassLibrary를 명시적으로 로드하는 방법 [1]
11255정성태7/18/201723217디버깅 기술: 89. Win32 Debug CRT Heap Internals의 0xBAADF00D 표시 재현 [1]파일 다운로드3
11254정성태7/17/201719594개발 환경 구성: 322. "Visual Studio Emulator for Android" 에뮬레이터를 "Android Studio"와 함께 쓰는 방법
11253정성태7/17/201719950Math: 21. "Coding the Matrix" 문제 2.5.1 풀이 [1]파일 다운로드1
11252정성태7/13/201718462오류 유형: 411. RTVS 또는 PTVS 실행 시 Could not load type 'Microsoft.VisualStudio.InteractiveWindow.Shell.IVsInteractiveWindowFactory2'
11251정성태7/13/201717166디버깅 기술: 88. windbg 분석 - webengine4.dll의 MgdExplicitFlush에서 발생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의 crash 문제 (2)
11250정성태7/13/201720722디버깅 기술: 87. windbg 분석 - webengine4.dll의 MgdExplicitFlush에서 발생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의 crash 문제 [1]
11249정성태7/12/201718548오류 유형: 410. LoadLibrary("[...].dll") failed - The specified procedure could not be found.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