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312. Native 스레드와 Managed 스레드 개체의 상태 관계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852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Native 스레드와 Managed 스레드 개체의 상태 관계

네이티브에서는 CreateThread Win32 API로 얻은 HANDLE 개체를 이용해서 스레드를 제어할 수 있고, 닷넷에서는 그와 같은 역할을 System.Threading.Thread 타입을 이용해서 할 수 있습니다.

CreateThread fun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processthreadsapi/nf-processthreadsapi-createthread

Thread Class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threading.thread

* 대부분의 닷넷 타입들이 static 메서드에 대해서만 "Thread Safety"한데, 
  Thread 타입의 경우 드물게 인스턴스 메서드에 대해서도 "Thread Safety"한 특징이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번 글에서 Thread 인스턴스에서는 Native Thread Id를 구해오는 것조차 쉽지 않음을 보여드렸는데요.

.NET System.Threading.Thread 개체에서 Native Thread Id를 구할 수 있을까?
; https://www.sysnet.pe.kr/2/0/1244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스레드의 Naitve/Managed 상태에 대해서 관심을 갖게 된 것은 ".NET에서 다른 스레드의 콜 스택 덤프"를 뜨는 방법을 찾는 것에서 시작되었습니다.

.NET 스레드 콜 스택 덤프 (1) - 다른 스레드의 스택 덤프 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802

그리고, 위의 방법에 대한 문제점을 그다음 글에서 언급을 했었는데요.

.NET 스레드 콜 스택 덤프 (2) - Managed Stack Explorer 소스 코드를 이용한 스택 덤프 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62

bool suspend = false;
if ((newThread.ThreadState & System.Threading.ThreadState.Suspended) != System.Threading.ThreadState.Suspended)
{
    newThread.Suspend();
    suspend = true;
}

DoCallStack();

if (suspend == true)
{
    newThread.Resume();
}

if 문을 실행했을 때와 Suspend를 실행한 시점이 하나의 동기화 단위로 묶이지 않기 때문에 상태가 엇갈릴 수 있음을 설명드렸습니다.

이번 글은, 위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Native 스레드를 건드리면서 알게 된 정보를 공유해 보는 것입니다.




아실 지 모르지만, Win32 API에서의 Resume/Suspend 메서드는 호출 횟수가 카운팅이 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ResumeThread fun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processthreadsapi/nf-processthreadsapi-resumethread

SuspendThread fun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processthreadsapi/nf-processthreadsapi-suspendthread

즉, SuspendThread를 2번 호출했으면 ResumeThread를 2번 호출해주어야만 정상적으로 스레드가 Running 상태로 복귀하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힌트를 얻은 것이, 그렇다면 닷넷 스레드 타입에서 Suspend/Resume를 해줄 것이 아니라 Native 차원에서 해주면 혹시 '동기화 단위'로 묶이지 않은 것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 이것은 완전히 빗나간 예측입니다. 닷넷은, CLR 위에서 돌아가는 것이니만큼 너무나 추상화를 잘해주어서 Managed 차원에서의 Suspend/Resume은 Native 차원에서의 Suspend/Resume과 완전히 상관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해 간략하게 예제 코드로 테스트 해볼까요? ^^

우선, 이전 글에서 사용한 방법을 통해서 다른 스레드의 Native Thread Id를 구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bool net45 = false;
Type type = Type.GetType("System.Reflection.ReflectionContext");
if (type != null)
{
    net45 = true;
}

Thread newThread = new Thread(Run);
newThread.Start();

FieldInfo fieldInfo = typeof(Thread).GetField("DONT_USE_InternalThread", BindingFlags.NonPublic | BindingFlags.Instance);
IntPtr objValue = (IntPtr)fieldInfo.GetValue(newThread);

// .NET 4.0에서는 offset 값이 16이었지만, .NET 4.5를 설치하면 15로 바뀜.
IntPtr teb = new IntPtr(Marshal.ReadInt32(objValue, ((net45 == true) ? 15 : 16) * 4));
int clientTid = Marshal.ReadInt32(teb, 0x6b8);

세상에나... 지난번에도 말씀드렸지만 offset 값을 쓰는 것이 저렇게 위험하답니다. ^^ (.NET 4.5에서는 옵셋값이 60바이트 위치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Run 메서드는 다음과 같이 일단 무한 루프를 돌도록 만들었습니다.

static void Run()
{
    int idx = 0;
    while (true)
    {
        Interlocked.Increment(ref idx); // 동기화가 필요없지만... 그냥!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idx);
    }
}

자, 이제 스레드 상태를 알 수 있는 함수를 작성해야 하는데요. 우선, Managed 개체에서는 단순히 Thread.ThreadState 속성을 제공해주는 것으로 해결이 되지만, Native 스레드 상태를 알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native thread id를 단서로 알아내는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private static void CheckThreadState(int clientTid)
{
    foreach (ProcessThread thread in Process.GetCurrentProcess().Threads)
    {
        if (thread.Id == clientTid)
        {
            Console.WriteLine("[" + clientTid + " thread] : " + thread.ThreadState);
            break;
        }
    }
}

준비는 끝났고, 이제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CheckThreadState(clientTid); 코드를 이용해서 상태를 확인하면 Native 스레드는 "Running" 중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SusnepdThread 2번에 ResumeThread 한 번을 호출하고 스레드 상태를 확인해 볼까요? ^^

threadHandle = OpenThread(ThreadAccess.SUSPEND_RESUME, false, (uint)clientTid);
if (threadHandle == IntPtr.Zero)
{
    break;
}

CheckThreadState(clientTid); // Running

SuspendThread(threadHandle); SuspendThread(threadHandle);
ResumeThread(threadHandle);

CheckThreadState(clientTid); // Wait

아하... Wait 상태인 것으로 봐서 Suspend/Resume 짝이 맞아야 한다는 것을 테스트로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ResumeThread를 한번 더 호출해 주고 CheckThreadState로 확인하면 Running으로 돌아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이 상태에서 Managed 스레드 개체의 상태를 함께 출력해 볼까요?

Console.Write("System.Threading.Thread.ThreadState == " + newThread.ThreadState + ", "); // Running
CheckThreadState(clientTid); // Running

SuspendThread(threadHandle);
SuspendThread(threadHandle);
ResumeThread(threadHandle);

Console.Write("System.Threading.Thread.ThreadState == " + newThread.ThreadState + ", "); // Running
CheckThreadState(clientTid); // Wait

그렇습니다. Managed 스레드 상태는 Native 스레드 상태에 관계없이 언제나 Running 상태만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즉, Native와 Managed 간에 상태가 완전히 독립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대의 경우는 어떨까요? System.Threading.Thread.Suspend()를 호출한 경우, Managed 스레드 상태를 바꾸긴 하지만 실제로 그 실행을 중지시키려면 Native 스레드를 중지시켜야 하기 때문에 이번에는 정상적으로 2개의 상태가 Suspended / Wait를 각각 가리키게 됩니다.

이 때문에 Native 스레드에서 SuspendThread를 호출해 주었다고 해도 콜스택을 뜨는 System.Diagnostics.StackTrace 함수에서 확인하는 Managed 스레드의 상태가 여전히 Running이므로 ThreadStateException 예외가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결국 정리해 보면... System.Diagnostics.StackTrace를 이용하여 다른 Managed 스레드의 콜스택을 안전하게 얻으려면 System.Threading.Thread 개체 차원에서도 Native와 마찬가지로 Suspend/Resume에 대한 카운트가 제공되어야만 합니다. (아쉽게도, 테스트 해본 결과 System.Threading.Thread는 Suspend/Resume에 대한 카운트 관리 기능은 없습니다.)

어쨌든 현재로써는, 제가 아는 한 다른 스레드의 콜 스택을 얻는 가장 안전한 방법은 ICorDebug를 사용하는 방법뿐이 없는 것 같습니다.

.NET 스레드 콜 스택 덤프 (5) - ICorDebug 인터페이스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249

첨부된 파일은 위의 코드를 포함한 예제 프로젝트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6/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5-02-06 12시24분
Suspend­Thread는 운영체제의 스케쥴러에게 비동기적으로 신호를 보낼 뿐, Suspend­Thread 함수가 반환된 시점에 대상 스레드가 중지했다고 가정해서는 안됩니다. 이를 위한 보조 함수로 GetThreadContext를 사용할 수 있는데, 이 함수는 반드시 중지된 스레드로부터 스레드 문맥 정보를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The SuspendThread function suspends a thread, but it does so asynchronously
; http://blogs.msdn.com/b/oldnewthing/archive/2015/02/05/10591215.aspx
정성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607정성태4/25/2024185닷넷: 2248.C# - 인터페이스 타입의 다중 포인터를 인자로 갖는 C/C++ 함수 연동
13606정성태4/24/2024202닷넷: 2247. C# - tensorflow 연동 (MNIST 예제)파일 다운로드1
13605정성태4/23/2024376닷넷: 2246. C# - Python.NET을 이용한 파이썬 소스코드 연동파일 다운로드1
13604정성태4/22/2024417오류 유형: 901. Visual Studio - Unable to set the next statement. Set next statement cannot be used in '[Exception]' call stack frames.
13603정성태4/21/2024705닷넷: 2245. C# - IronPython을 이용한 파이썬 소스코드 연동파일 다운로드1
13602정성태4/20/2024801닷넷: 2244. C# - PCM 오디오 데이터를 연속(Streaming) 재생 (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601정성태4/19/2024850닷넷: 2243. C# - PCM 사운드 재생(NAudio)파일 다운로드1
13600정성태4/18/2024880닷넷: 2242. C# - 관리 스레드와 비관리 스레드
13599정성태4/17/2024869닷넷: 2241. C# - WAV 파일의 PCM 사운드 재생(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598정성태4/16/2024892닷넷: 2240. C# - WAV 파일 포맷 + LIST 헤더파일 다운로드2
13597정성태4/15/2024880닷넷: 2239. C# - WAV 파일의 PCM 데이터 생성 및 출력파일 다운로드1
13596정성태4/14/20241068닷넷: 2238. C# - WAV 기본 파일 포맷파일 다운로드1
13595정성태4/13/20241052닷넷: 2237.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4정성태4/12/20241069닷넷: 2236.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3정성태4/8/20241084닷넷: 2235. MSBuild - AccelerateBuildsInVisualStudio 옵션
13592정성태4/2/20241219C/C++: 165. CLion으로 만든 Rust Win32 DLL을 C#과 연동
13591정성태4/2/20241199닷넷: 2234. C# - WPF 응용 프로그램에 Blazor App 통합파일 다운로드1
13590정성태3/31/20241079Linux: 70. Python - uwsgi 응용 프로그램이 k8s 환경에서 OOM 발생하는 문제
13589정성태3/29/20241154닷넷: 2233. C# - 프로세스 CPU 사용량을 나타내는 성능 카운터와 Win32 API파일 다운로드1
13588정성태3/28/20241268닷넷: 2232. C# - Unity + 닷넷 App(WinForms/WPF) 간의 Named Pipe 통신 [2]파일 다운로드1
13587정성태3/27/20241170오류 유형: 900. Windows Update 오류 - 8024402C, 80070643
13586정성태3/27/20241336Windows: 263. Windows - 복구 파티션(Recovery Partition) 용량을 늘리는 방법
13585정성태3/26/20241132Windows: 262.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에 pid를 추가한 "Process V2"
13584정성태3/26/20241250개발 환경 구성: 708. Unity3D - C# Windows Forms / WPF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583정성태3/25/20241472Windows: 261. CPU Utilization이 100% 넘는 경우를 성능 카운터로 확인하는 방법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