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312. Native 스레드와 Managed 스레드 개체의 상태 관계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550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Native 스레드와 Managed 스레드 개체의 상태 관계

네이티브에서는 CreateThread Win32 API로 얻은 HANDLE 개체를 이용해서 스레드를 제어할 수 있고, 닷넷에서는 그와 같은 역할을 System.Threading.Thread 타입을 이용해서 할 수 있습니다.

CreateThread fun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processthreadsapi/nf-processthreadsapi-createthread

Thread Class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threading.thread

* 대부분의 닷넷 타입들이 static 메서드에 대해서만 "Thread Safety"한데, 
  Thread 타입의 경우 드물게 인스턴스 메서드에 대해서도 "Thread Safety"한 특징이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번 글에서 Thread 인스턴스에서는 Native Thread Id를 구해오는 것조차 쉽지 않음을 보여드렸는데요.

.NET System.Threading.Thread 개체에서 Native Thread Id를 구할 수 있을까?
; https://www.sysnet.pe.kr/2/0/1244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스레드의 Naitve/Managed 상태에 대해서 관심을 갖게 된 것은 ".NET에서 다른 스레드의 콜 스택 덤프"를 뜨는 방법을 찾는 것에서 시작되었습니다.

.NET 스레드 콜 스택 덤프 (1) - 다른 스레드의 스택 덤프 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802

그리고, 위의 방법에 대한 문제점을 그다음 글에서 언급을 했었는데요.

.NET 스레드 콜 스택 덤프 (2) - Managed Stack Explorer 소스 코드를 이용한 스택 덤프 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62

bool suspend = false;
if ((newThread.ThreadState & System.Threading.ThreadState.Suspended) != System.Threading.ThreadState.Suspended)
{
    newThread.Suspend();
    suspend = true;
}

DoCallStack();

if (suspend == true)
{
    newThread.Resume();
}

if 문을 실행했을 때와 Suspend를 실행한 시점이 하나의 동기화 단위로 묶이지 않기 때문에 상태가 엇갈릴 수 있음을 설명드렸습니다.

이번 글은, 위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Native 스레드를 건드리면서 알게 된 정보를 공유해 보는 것입니다.




아실 지 모르지만, Win32 API에서의 Resume/Suspend 메서드는 호출 횟수가 카운팅이 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ResumeThread fun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processthreadsapi/nf-processthreadsapi-resumethread

SuspendThread fun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processthreadsapi/nf-processthreadsapi-suspendthread

즉, SuspendThread를 2번 호출했으면 ResumeThread를 2번 호출해주어야만 정상적으로 스레드가 Running 상태로 복귀하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힌트를 얻은 것이, 그렇다면 닷넷 스레드 타입에서 Suspend/Resume를 해줄 것이 아니라 Native 차원에서 해주면 혹시 '동기화 단위'로 묶이지 않은 것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 이것은 완전히 빗나간 예측입니다. 닷넷은, CLR 위에서 돌아가는 것이니만큼 너무나 추상화를 잘해주어서 Managed 차원에서의 Suspend/Resume은 Native 차원에서의 Suspend/Resume과 완전히 상관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해 간략하게 예제 코드로 테스트 해볼까요? ^^

우선, 이전 글에서 사용한 방법을 통해서 다른 스레드의 Native Thread Id를 구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bool net45 = false;
Type type = Type.GetType("System.Reflection.ReflectionContext");
if (type != null)
{
    net45 = true;
}

Thread newThread = new Thread(Run);
newThread.Start();

FieldInfo fieldInfo = typeof(Thread).GetField("DONT_USE_InternalThread", BindingFlags.NonPublic | BindingFlags.Instance);
IntPtr objValue = (IntPtr)fieldInfo.GetValue(newThread);

// .NET 4.0에서는 offset 값이 16이었지만, .NET 4.5를 설치하면 15로 바뀜.
IntPtr teb = new IntPtr(Marshal.ReadInt32(objValue, ((net45 == true) ? 15 : 16) * 4));
int clientTid = Marshal.ReadInt32(teb, 0x6b8);

세상에나... 지난번에도 말씀드렸지만 offset 값을 쓰는 것이 저렇게 위험하답니다. ^^ (.NET 4.5에서는 옵셋값이 60바이트 위치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Run 메서드는 다음과 같이 일단 무한 루프를 돌도록 만들었습니다.

static void Run()
{
    int idx = 0;
    while (true)
    {
        Interlocked.Increment(ref idx); // 동기화가 필요없지만... 그냥!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idx);
    }
}

자, 이제 스레드 상태를 알 수 있는 함수를 작성해야 하는데요. 우선, Managed 개체에서는 단순히 Thread.ThreadState 속성을 제공해주는 것으로 해결이 되지만, Native 스레드 상태를 알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native thread id를 단서로 알아내는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private static void CheckThreadState(int clientTid)
{
    foreach (ProcessThread thread in Process.GetCurrentProcess().Threads)
    {
        if (thread.Id == clientTid)
        {
            Console.WriteLine("[" + clientTid + " thread] : " + thread.ThreadState);
            break;
        }
    }
}

준비는 끝났고, 이제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CheckThreadState(clientTid); 코드를 이용해서 상태를 확인하면 Native 스레드는 "Running" 중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SusnepdThread 2번에 ResumeThread 한 번을 호출하고 스레드 상태를 확인해 볼까요? ^^

threadHandle = OpenThread(ThreadAccess.SUSPEND_RESUME, false, (uint)clientTid);
if (threadHandle == IntPtr.Zero)
{
    break;
}

CheckThreadState(clientTid); // Running

SuspendThread(threadHandle); SuspendThread(threadHandle);
ResumeThread(threadHandle);

CheckThreadState(clientTid); // Wait

아하... Wait 상태인 것으로 봐서 Suspend/Resume 짝이 맞아야 한다는 것을 테스트로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ResumeThread를 한번 더 호출해 주고 CheckThreadState로 확인하면 Running으로 돌아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이 상태에서 Managed 스레드 개체의 상태를 함께 출력해 볼까요?

Console.Write("System.Threading.Thread.ThreadState == " + newThread.ThreadState + ", "); // Running
CheckThreadState(clientTid); // Running

SuspendThread(threadHandle);
SuspendThread(threadHandle);
ResumeThread(threadHandle);

Console.Write("System.Threading.Thread.ThreadState == " + newThread.ThreadState + ", "); // Running
CheckThreadState(clientTid); // Wait

그렇습니다. Managed 스레드 상태는 Native 스레드 상태에 관계없이 언제나 Running 상태만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즉, Native와 Managed 간에 상태가 완전히 독립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대의 경우는 어떨까요? System.Threading.Thread.Suspend()를 호출한 경우, Managed 스레드 상태를 바꾸긴 하지만 실제로 그 실행을 중지시키려면 Native 스레드를 중지시켜야 하기 때문에 이번에는 정상적으로 2개의 상태가 Suspended / Wait를 각각 가리키게 됩니다.

이 때문에 Native 스레드에서 SuspendThread를 호출해 주었다고 해도 콜스택을 뜨는 System.Diagnostics.StackTrace 함수에서 확인하는 Managed 스레드의 상태가 여전히 Running이므로 ThreadStateException 예외가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결국 정리해 보면... System.Diagnostics.StackTrace를 이용하여 다른 Managed 스레드의 콜스택을 안전하게 얻으려면 System.Threading.Thread 개체 차원에서도 Native와 마찬가지로 Suspend/Resume에 대한 카운트가 제공되어야만 합니다. (아쉽게도, 테스트 해본 결과 System.Threading.Thread는 Suspend/Resume에 대한 카운트 관리 기능은 없습니다.)

어쨌든 현재로써는, 제가 아는 한 다른 스레드의 콜 스택을 얻는 가장 안전한 방법은 ICorDebug를 사용하는 방법뿐이 없는 것 같습니다.

.NET 스레드 콜 스택 덤프 (5) - ICorDebug 인터페이스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249

첨부된 파일은 위의 코드를 포함한 예제 프로젝트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6/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5-02-06 12시24분
Suspend­Thread는 운영체제의 스케쥴러에게 비동기적으로 신호를 보낼 뿐, Suspend­Thread 함수가 반환된 시점에 대상 스레드가 중지했다고 가정해서는 안됩니다. 이를 위한 보조 함수로 GetThreadContext를 사용할 수 있는데, 이 함수는 반드시 중지된 스레드로부터 스레드 문맥 정보를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The SuspendThread function suspends a thread, but it does so asynchronously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150205-00/?p=44743

-----------------------------------------------------------------

아래의 글에서 SuspendThread의 동작에 대한 이야기가 살짝 나옵니다.

The case of the UI thread that hung in a kernel call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250411-00/?p=111066

The thread does not suspend immediately, but rather waits for the kernel to finish its work, and then before returning to user mode, the kernel does a Check­For­Kernel­Apc­Delivery to see if there were any requests waiting. It picks up the request to suspend, and that is when the thread actually suspends.

그러니까, 현재 커널 코드를 실행 중인 스레드가 user-mode로 복귀할 때 (Check­For­Kernel­Apc­Delivery 함수를 호출해) APC 큐를 살펴 보게 되고, 그 안에 "suspend" 하도록 만드는 작업이 있다면 그걸 실행하게 되면서 비로소 suspended 상태로 빠지는 것입니다.

참고로, 커널 실행 중인 코드를 suspend 상태로 만들 수는 없는데, 왜냐하면 자칫 특정 kernel lock을 획득 중인 경우일 수도 있기 때문이라고.

-----------------------------------------------------------------

Why you should never suspend a thread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31209-00/?p=41573

SuspendThread 사용은 Debugger를 위한 기능으로, 일반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내용의 글입니다. 일례로, 다음의 코드는 쉽게 hang에 빠지게 되는데요,

-------------------------------------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Threading;

class Program
{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private static extern void OutputDebugString(string lpOutputString);

    public static void Main()
    {
        Thread t = new Thread(new ThreadStart(Program.worker));
        t.Start();
        Console.WriteLine("Press Enter to suspend");
        Console.ReadLine();
        t.Suspend(); // .NET Framework에서만 동작 (.NET Core/5+에서는 "System.PlatformNotSupportedException: Thread suspend is not supported on this platform" 예외 발생)

        OutputDebugString("you can see this in dbgview");

        Console.WriteLine("But, you can't see this");
        Console.ReadLine();
        t.Resume();
    }
    static void worker()
    {
        for (; ; ) Console.Write("{0}\r", System.DateTime.Now);
    }
}
-------------------------------------

왜냐하면 worker를 수행하는 스레드가 끊임 없이 Console.Out 자원에 대해 lock/출력/unlock을 반복하게 되는데, 만약 unlock 시점이 아닌 상황에서 t.Suspend()로 스레드가 중지되면 Console.Out에 대한 lock이 잠긴 상태로 유지가 됩니다. 따라서, 바로 이후에 나오는 Console.WriteLine("But, you can't see this"); 코드가 worker를 수행하는 스레드가 잠갔던 Console.Out에 대한 lock이 해제될 때까지 대기하게 돼 이는 무한 대기 현상을 발생시킵니다.

이외에도, Win32 Heap도 내부적으로는 lock을 이용한 thread-safe를 보장하는데, 만약 특정 스레드가 heap 할당 중에 - 즉, heap-lock을 소유한 상태에서 Suspend가 되었다면, 이후 다른 스레드들이 heap을 필요로 해 할당하게 되는 상황이 오면 줄줄이 무한 대기 상태에 빠질 수 있습니다.
정성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768정성태10/15/20245396C/C++: 179. C++ - _O_WTEXT, _O_U16TEXT, _O_U8TEXT의 Unicode stream 모드파일 다운로드2
13767정성태10/14/20244773오류 유형: 929. bpftrace 수행 시 "ERROR: Could not resolve symbol: /proc/self/exe:BEGIN_trigger"
13766정성태10/14/20244554C/C++: 178. C++ - 파일에 대한 Text 모드의 "translated" 동작파일 다운로드1
13765정성태10/12/20245267오류 유형: 928. go build 시 "package maps is not in GOROOT" 오류
13764정성태10/11/20245631Linux: 85. Ubuntu - 원하는 golang 버전 설치
13763정성태10/11/20244987Linux: 84. WSL / Ubuntu 20.04 - bpftool 설치
13762정성태10/11/20245010Linux: 83. WSL / Ubuntu 22.04 - bpftool 설치
13761정성태10/11/20244916오류 유형: 927. WSL / Ubuntu - /usr/include/linux/types.h:5:10: fatal error: 'asm/types.h' file not found
13760정성태10/11/20245450Linux: 82. Ubuntu - clang 최신(stable) 버전 설치
13759정성태10/10/20246366C/C++: 177. C++ - 자유 함수(free function) 및 주소 지정 가능한 함수(addressable function) [6]
13758정성태10/8/20245579오류 유형: 926. dotnet tools를 sudo로 실행하는 경우 command not found
13757정성태10/8/20245522닷넷: 2306. Linux - dotnet tool의 설치 디렉터리가 PATH 환경변수에 자동 등록이 되는 이유
13756정성태10/8/20245629오류 유형: 925. ssh로 docker 접근을 할 때 "... malformed HTTP status code ..." 오류 발생
13755정성태10/7/20246027닷넷: 2305. C# 13 - (9) 메서드 바인딩의 우선순위를 지정하는 OverloadResolutionPriority 특성 도입 (Overload resolution priority)파일 다운로드1
13754정성태10/4/20245579닷넷: 2304. C# 13 - (8) 부분 메서드 정의를 속성 및 인덱서에도 확대파일 다운로드1
13753정성태10/4/20245594Linux: 81. Linux - PATH 환경변수의 적용 규칙
13752정성태10/2/20246281닷넷: 2303. C# 13 - (7) ref struct의 interface 상속 및 제네릭 제약으로 사용 가능 [6]파일 다운로드1
13751정성태10/2/20245408C/C++: 176. C/C++ - ARM64로 포팅할 때 유의할 점
13750정성태10/1/20245293C/C++: 175. C++ - WinMain/wWinMain 호출 전의 CRT 초기화 단계
13749정성태9/30/20245536닷넷: 2302. C# - ssh-keygen으로 생성한 Private Key와 Public Key 연동파일 다운로드1
13748정성태9/29/20245743닷넷: 2301. C# - BigInteger 타입이 byte 배열로 직렬화하는 방식
13747정성태9/28/20245594닷넷: 2300. C# - OpenSSH의 공개키 파일에 대한 "BEGIN OPENSSH PUBLIC KEY" / "END OPENSSH PUBLIC KEY" PEM 포맷파일 다운로드1
13746정성태9/28/20245689오류 유형: 924. Python - LocalProtocolError("Illegal header value ...")
13745정성태9/28/20245551Linux: 80. 리눅스 - 실행 중인 프로세스 내부의 환경변수 설정을 구하는 방법 (lldb)
13744정성태9/27/20245982닷넷: 2299. C# - Windows Hello 사용자 인증 다이얼로그 표시하기파일 다운로드1
13743정성태9/26/20246429닷넷: 2298. C# - Console 프로젝트에서의 await 대상으로 Main 스레드 활용하는 방법 [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