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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첩 가상화(Nested Virtualization) - The virtual machine could not be started because this platform does not support nested virtualization.

(2022-07-23 업데이트) 현재 윈도우 11의 버전이 10.0.22000.795이고, AMD CPU를 위한 중첩 가상화 기능이 구현됐습니다.




Hyper-V에서 호스팅 중인 VM 내에서 다시 가상화를 하는 것이 가능한데요,

Hyper-V 내의 VM에서 다시 Hyper-V를 설치: Nested Virtualization
; https://www.sysnet.pe.kr/2/0/11218

아쉽게도 이게 AMD CPU에서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AMD CPU가 장착된 머신에서 ExposeVirtualizationExtensions을 VM에 활성화 시키고 나면,

// VM 이름 testvm이라고 가정

Set-VMProcessor -VMNAME testvm -ExposeVirtualizationExtensions:$True 

해당 VM을 시작 시 다음과 같은 오류 메시지가 발생합니다.

An error occurred while attempting to start the selected virtual machine(s).

'testvm' failed to start.

'testvm' could not initialize.

The virtual machine could not be started because this platform does not support nested virtualization.

'testvm' failed to start. (Virtual machine ID B20F20E6-7F19-4796-BA40-D9FFE2D8FE29)

'testvm' failed to start worker process: Unspecified error (0x80004005). (Virtual machine ID B20F20E6-7F19-4796-BA40-D9FFE2D8FE29)

'testvm' could not initialize. (Virtual machine ID B20F20E6-7F19-4796-BA40-D9FFE2D8FE29)

The virtual machine could not be started because this platform does not support nested virtualization. Consider not exposing virtualization extensions to the virtual machine.

실제로 관련 문서에 "Intel-only"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Run Hyper-V in a Virtual Machine with Nested Virtualization
; https://docs.microsoft.com/en-us/virtualization/hyper-v-on-windows/user-guide/nested-virtualization

An Intel processor with VT-x and EPT technology -- nesting is currently Intel-only.

그리고 다행히, AMD의 지원이 preview 버전 단계로 작업 중인 19636 버전에서 구현되었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참고로, 2021-03-28 기준의 Windows 10 20H2는 19042입니다.)

AMD Nested Virtualization Support
; https://techcommunity.microsoft.com/t5/virtualization/amd-nested-virtualization-support/ba-p/1434841

Disable check for nested virtualization only working on Intel CPUs 
; https://github.com/GNS3/gns3-server/issues/1777

,.. AMD is now allowed on Windows 10 build 19640 or later. This will work in our next release, version 2.2.10.

해당 preview 버전이 언제 정식으로 나올지는 모르겠지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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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23/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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