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SQL 서버 - varbinary 타입에 대한 문자열의 CAST, CONVERT 변환을 C# 코드로 구현

SQL 쿼리 수행 시 특정 코드는 varbinary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령, SET CONTEXT_INFO 구문이 그렇습니다.

SET CONTEXT_INFO (Transact-SQL)
; https://docs.microsoft.com/en-us/sql/t-sql/statements/set-context-info-transact-sql

간단하게 해당 구문을,

SET CONTEXT_INFO { binary_str | @binary_var }  

다음과 같이 실행해 볼 수 있는데요,

SET CONTEXT_INFO 0x01010101;
SELECT CONTEXT_INFO() 

/* 출력 결과
0x01010101000000000000000...[생략]...000000000000000000000
*/

SET CONTEXT_INFO 0x01010101;

SELECT context_info   
FROM sys.dm_exec_sessions  
WHERE session_id = @@SPID;  

/* 출력 결과
0x01010101
*/

직접적인 정수 값이라면 저렇게 전달할 수 있겠지만 문자열 등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cast 또는 convert 함수를 통해 실행할 수 있습니다.

DECLARE @BinVar varbinary(128);  
SET @BinVar = CAST('abc' AS varbinary(128));  
SET CONTEXT_INFO @BinVar;  
  
select @BinVar

/* 출력 결과 - ASCII 인코딩
0x616263
*/

이때의 출력을 보면, 'abc'가 ASCII 인코딩되거나, 'N' 텍스트를 사용하면 (SQL Server 2012 11.x부터 도입된 Supplementary Character 활성 여부에 따라) UTF-16 또는 UCS-2 인코딩이,

nchar and nvarchar (Transact-SQL)
; https://docs.microsoft.com/en-us/sql/t-sql/data-types/nchar-and-nvarchar-transact-sql?redirectedfrom=MSDN&view=sql-server-ver15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ECLARE @BinVar varbinary(128);  
SET @BinVar = CAST(N'가나다' AS varbinary(128));  
SET CONTEXT_INFO @BinVar;  
  
select @BinVar

/* 출력 결과 - UTF-16(또는 UCS-2) 인코딩
0x00AC98B0E4B2
*/




결과를 확인했으니, 이제 위의 내용을 C# 코드로 구현하는 것도 간단합니다.

string text = "test가";

byte[] buf = Encoding.ASCII.GetBytes(text); 
/* 유니코드 문자열(예: N'가나다')을 다룬다면 Encoding.Unicode 타입을 사용 */

string commandText = $"SET CONTEXT_INFO 0x{BitConverter.ToString(buf).Replace("-", "")}";

//... 이하 SqlCommand 사용 ....

C#으로 다루는 경우의 장점이 있다면 인코딩을 원하는데로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가령, SQL 쿼리에서는 cast/convert로 UTF-8 인코딩을 할 수 없었지만 C#으로는 간단하게 이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byte[] buf = Encoding.UTF8.GetBytes(text);

(참고로, SQL Server 2019 (15.x)부터는 _UTF8 Collation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2/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21정성태7/23/201822596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5036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4459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20858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1446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20399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4852.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8103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4948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2777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3054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21025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3557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6706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7088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8026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4657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3872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8208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9134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2341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21551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9605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2126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4687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1573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