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비주얼 스튜디오 속성 창의 "Build(빌드)" / "Configuration(구성)"에서의 "활성" 의미

아래와 같은 질문이 있군요. ^^

교재 315페이지 내용 질문
; https://www.sysnet.pe.kr/3/0/5485

예를 들어 프로젝트 속성 창에 보면 "구성" 옵션이 다음과 같이 선택할 수 있는데,

vs_dbg_rel_1.png

  • Active (Debug)
  • Debug
  • Release

여기서 "Active (Debug)"와 "Debug"의 차이점은 없습니다. 아니, 차이점이 없는 정도가 아니라 그냥 동일한 설정을 가리키는 것입니다. 단지, 현재 해당 프로젝트를 빌드 또는 실행시키면 Debug 모드로 될 거라는 것을 "Active (....)"로 표현해 주는 것입니다.

만약 저 옵션 선택 창이 다음과 같이 되어 있다면,

  • Active (Release)
  • Debug
  • Release

이때는 현재 프로젝트가 (Ctrl+B, F5 또는 Ctrl+F5 키를 누를 경우) Release 모드로 빌드될 것임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Active 대상이 되는 Debug와 Release 빌드는 어떻게 선택하는 걸까요? 그것은 비주얼 스튜디오의 툴바에 있는 옵션을 통해 가능합니다.

vs_dbg_rel_2.png

즉, 저 메뉴에서 "Debug"를 선택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프로젝트가 디버그 모드로 빌드될 것을 의미하며, 이때 프로젝트 속성 창에서는 "Active (Debug)"가 나오는 것입니다. 만약 저 옵션을 "Release"로 선택했다면, 프로젝트는 릴리스 모드로 빌드될 것이고 프로젝트 속성 창에는 "Active (Release)"가 나옵니다.




그런데 사실 저건 기본 설정 상태에서 그런 것이고, 엄밀히 따지만 Active의 기준은 "Configuration Manager"에서 결정이 됩니다. 위의 메뉴에 보면 "Debug", "Release", "Configuration Manager..."가 있는데요, 마지막의 메뉴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

vs_dbg_rel_3.png

보는 바와 같이 "Active solution configuration"이 "Debug"로 대표되는 설정에서는 "ConsoleApp1" 프로젝트가 "Debug" 모드로 빌드하도록 선택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비주얼 스튜디오의 툴바에서 "Debug"로 선택하면 프로젝트의 Active가 Debug로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위의 Configuration Manager 창에서 ConsoleApp1의 Configuration을 "Release"로 바꾸면 어떻게 될까요?

그럼, 비주얼 스튜디오의 툴바에서 Debug로 놓고 빌드해도 ConsoleApp1은 Release 모드로 빌드가 됩니다. 또한, 속성 창에 가면 "Active (Debug)"가 아니라 "Active (Release)"가 나옵니다.




정리해 보면,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빌드했을 때 툴바에 선택한 설정에 따라 모든 프로젝트를 일괄적으로 Debug 모드로, 또는 Release 모드로 빌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는, 원한다면 특정 프로젝트만 Debug 설정에서도 Release 모드로 빌드할 수 있고, 혹은 Release 설정에서도 Debug 모드로 빌드하도록 사용자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9/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0정성태7/15/201817411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460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005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324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5959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1800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0920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6949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7129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9894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8361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7671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9560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1659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9569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5328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19718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18753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8073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7638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11589정성태7/7/201817934.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588정성태7/7/201819399디버깅 기술: 116. windbg 분석 사례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CPU 100% 현상 (3)
11587정성태7/5/201819001.NET Framework: 786. ASP.NET - HttpCookieCollection을 다중 스레드에서 사용할 경우 무한 루프 현상
11586정성태7/5/201818167Math: 37. GeoGebra 기하 (14) - 삼각형의 무게 중심파일 다운로드1
11585정성태7/5/201818344Math: 36. GeoGebra 기하 (13) - 삼각형의 외심과 외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84정성태7/5/201818323Math: 35. GeoGebra 기하 (12) - 삼각형의 내심과 내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