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비주얼 스튜디오 속성 창의 "Build(빌드)" / "Configuration(구성)"에서의 "활성" 의미

아래와 같은 질문이 있군요. ^^

교재 315페이지 내용 질문
; https://www.sysnet.pe.kr/3/0/5485

예를 들어 프로젝트 속성 창에 보면 "구성" 옵션이 다음과 같이 선택할 수 있는데,

vs_dbg_rel_1.png

  • Active (Debug)
  • Debug
  • Release

여기서 "Active (Debug)"와 "Debug"의 차이점은 없습니다. 아니, 차이점이 없는 정도가 아니라 그냥 동일한 설정을 가리키는 것입니다. 단지, 현재 해당 프로젝트를 빌드 또는 실행시키면 Debug 모드로 될 거라는 것을 "Active (....)"로 표현해 주는 것입니다.

만약 저 옵션 선택 창이 다음과 같이 되어 있다면,

  • Active (Release)
  • Debug
  • Release

이때는 현재 프로젝트가 (Ctrl+B, F5 또는 Ctrl+F5 키를 누를 경우) Release 모드로 빌드될 것임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Active 대상이 되는 Debug와 Release 빌드는 어떻게 선택하는 걸까요? 그것은 비주얼 스튜디오의 툴바에 있는 옵션을 통해 가능합니다.

vs_dbg_rel_2.png

즉, 저 메뉴에서 "Debug"를 선택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프로젝트가 디버그 모드로 빌드될 것을 의미하며, 이때 프로젝트 속성 창에서는 "Active (Debug)"가 나오는 것입니다. 만약 저 옵션을 "Release"로 선택했다면, 프로젝트는 릴리스 모드로 빌드될 것이고 프로젝트 속성 창에는 "Active (Release)"가 나옵니다.




그런데 사실 저건 기본 설정 상태에서 그런 것이고, 엄밀히 따지만 Active의 기준은 "Configuration Manager"에서 결정이 됩니다. 위의 메뉴에 보면 "Debug", "Release", "Configuration Manager..."가 있는데요, 마지막의 메뉴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

vs_dbg_rel_3.png

보는 바와 같이 "Active solution configuration"이 "Debug"로 대표되는 설정에서는 "ConsoleApp1" 프로젝트가 "Debug" 모드로 빌드하도록 선택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비주얼 스튜디오의 툴바에서 "Debug"로 선택하면 프로젝트의 Active가 Debug로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위의 Configuration Manager 창에서 ConsoleApp1의 Configuration을 "Release"로 바꾸면 어떻게 될까요?

그럼, 비주얼 스튜디오의 툴바에서 Debug로 놓고 빌드해도 ConsoleApp1은 Release 모드로 빌드가 됩니다. 또한, 속성 창에 가면 "Active (Debug)"가 아니라 "Active (Release)"가 나옵니다.




정리해 보면,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빌드했을 때 툴바에 선택한 설정에 따라 모든 프로젝트를 일괄적으로 Debug 모드로, 또는 Release 모드로 빌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는, 원한다면 특정 프로젝트만 Debug 설정에서도 Release 모드로 빌드할 수 있고, 혹은 Release 설정에서도 Debug 모드로 빌드하도록 사용자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9/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8정성태8/18/201821932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파일 다운로드3
11657정성태8/18/201819924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700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7966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217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056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484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20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026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342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774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919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6940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154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037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649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466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5994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173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741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132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541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9945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654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03.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3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