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닷넷 EXE 실행 오류 - Mixed mode assembly is build against version 'v2.0.50727' of the runtime

이상하군요, 동일한 실행 파일이 동일한 운영체제에서 고객사의 특정 컴퓨터에서만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IO.FileLoadException: Mixed mode assembly is built against version 'v2.0.50727' of the runtime and cannot be loaded in the 4.0 runtime without additional configuration information.


순수하게 오류 메시지의 의미만으로 보면 .NET 2.0 ~ 3.5 대상으로 빌드한 "mixed mode 어셈블리"는 .NET 4.0 환경에서 별도의 옵션 설정 없이는 로드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사실, 제가 만든 어셈블리는 .NET 2.0을 대상으로 빌드한 것이 맞습니다. 그리고 .NET 4.0 환경에서도 실행이 될 수 있도록 supportedRuntime 설정을 해둔 것인데요,

<?xml version="1.0" encoding="utf-8" ?>
<configuration>
    <startup>
        <supportedRuntime version="v4.0.30319"/>
        <supportedRuntime version="v2.0.50727"/>
    </startup>
</configuration>

메시지에 따라 이 오류를 해결하려면 "additional configuration information"이 필요하고, 여기서의 요구 사항을 만족하는 설정은 useLegacyV2RuntimeActivationPolicy입니다.

useLegacyV2RuntimeActivationPolicy
; https://docs.microsoft.com/en-us/dotnet/framework/configure-apps/file-schema/startup/startup-element

<?xml version="1.0" encoding="utf-8" ?>
<configuration>
    <startup useLegacyV2RuntimeActivationPolicy="true">
        <supportedRuntime version="v4.0.30319"/>
        <supportedRuntime version="v2.0.50727"/>
    </startup>
</configuration>

일단, 이것으로 급한 불은 껐는데요. ^^




문제는, "mixed mode assembly"의 기준입니다. 아래의 문서에 보면 이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데요,

Mixed (native and managed) assemblies
; https://docs.microsoft.com/en-us/cpp/dotnet/mixed-native-and-managed-assemblies

Mixed assemblies are capable of containing both unmanaged machine instructions and MSIL instructions.
...[생략]...
Visual C++ only supports the generation of mixed managed assemblies by using the /clr compiler option.

(14) What is a mixed-mode assembly?
;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7266936

A mixed-mode assembly is a dynamic link library that contains both managed code and native code for a particular processor architecture. Since it contains native code it can only be loaded into a process that matches the processor architecture it was compiled for.


보는 바와 같이, 현재 mixed managed assembly를 생성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Visual C++/CLI만 가능한 것입니다. 반면, 제가 겪은 문제의 어셈블리는 C#으로 AnyCPU를 대상으로 만든 것이기 때문에 저 기준에 부합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환경에서는 정상적으로 실행이 되었지만 "원인을 알 수 없는" 그 고객사의 특정 컴퓨터에서만 저 오류가 발생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나마 원인을 유추해 볼 수 있는 것은 해당 어셈블리가 unsafe 예약어를 사용해 포인터를 다루는 코드가 있긴 하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일단 해당 어셈블리의 unsafe 코드 사용을 없애고 다시 빌드했지만, 고객사 측의 실 서버에서 진행된 문제라 다시 테스트를 할 수는 없는 상황입니다. (나중에 혹시나, 해당 고객사로부터 피드백을 받으면 기록에 추가하겠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22/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1정성태7/15/201820900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444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493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047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359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6004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1903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0997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6997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7160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9990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8451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7719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9658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1744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9576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5344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19794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18797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8150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7714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11589정성태7/7/201817948.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588정성태7/7/201819422디버깅 기술: 116. windbg 분석 사례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CPU 100% 현상 (3)
11587정성태7/5/201819091.NET Framework: 786. ASP.NET - HttpCookieCollection을 다중 스레드에서 사용할 경우 무한 루프 현상
11586정성태7/5/201818224Math: 37. GeoGebra 기하 (14) - 삼각형의 무게 중심파일 다운로드1
11585정성태7/5/201818428Math: 36. GeoGebra 기하 (13) - 삼각형의 외심과 외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