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닷넷 EXE 실행 오류 - Mixed mode assembly is build against version 'v2.0.50727' of the runtime

이상하군요, 동일한 실행 파일이 동일한 운영체제에서 고객사의 특정 컴퓨터에서만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IO.FileLoadException: Mixed mode assembly is built against version 'v2.0.50727' of the runtime and cannot be loaded in the 4.0 runtime without additional configuration information.


순수하게 오류 메시지의 의미만으로 보면 .NET 2.0 ~ 3.5 대상으로 빌드한 "mixed mode 어셈블리"는 .NET 4.0 환경에서 별도의 옵션 설정 없이는 로드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사실, 제가 만든 어셈블리는 .NET 2.0을 대상으로 빌드한 것이 맞습니다. 그리고 .NET 4.0 환경에서도 실행이 될 수 있도록 supportedRuntime 설정을 해둔 것인데요,

<?xml version="1.0" encoding="utf-8" ?>
<configuration>
    <startup>
        <supportedRuntime version="v4.0.30319"/>
        <supportedRuntime version="v2.0.50727"/>
    </startup>
</configuration>

메시지에 따라 이 오류를 해결하려면 "additional configuration information"이 필요하고, 여기서의 요구 사항을 만족하는 설정은 useLegacyV2RuntimeActivationPolicy입니다.

useLegacyV2RuntimeActivationPolicy
; https://docs.microsoft.com/en-us/dotnet/framework/configure-apps/file-schema/startup/startup-element

<?xml version="1.0" encoding="utf-8" ?>
<configuration>
    <startup useLegacyV2RuntimeActivationPolicy="true">
        <supportedRuntime version="v4.0.30319"/>
        <supportedRuntime version="v2.0.50727"/>
    </startup>
</configuration>

일단, 이것으로 급한 불은 껐는데요. ^^




문제는, "mixed mode assembly"의 기준입니다. 아래의 문서에 보면 이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데요,

Mixed (native and managed) assemblies
; https://docs.microsoft.com/en-us/cpp/dotnet/mixed-native-and-managed-assemblies

Mixed assemblies are capable of containing both unmanaged machine instructions and MSIL instructions.
...[생략]...
Visual C++ only supports the generation of mixed managed assemblies by using the /clr compiler option.

(14) What is a mixed-mode assembly?
;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7266936

A mixed-mode assembly is a dynamic link library that contains both managed code and native code for a particular processor architecture. Since it contains native code it can only be loaded into a process that matches the processor architecture it was compiled for.


보는 바와 같이, 현재 mixed managed assembly를 생성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Visual C++/CLI만 가능한 것입니다. 반면, 제가 겪은 문제의 어셈블리는 C#으로 AnyCPU를 대상으로 만든 것이기 때문에 저 기준에 부합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환경에서는 정상적으로 실행이 되었지만 "원인을 알 수 없는" 그 고객사의 특정 컴퓨터에서만 저 오류가 발생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나마 원인을 유추해 볼 수 있는 것은 해당 어셈블리가 unsafe 예약어를 사용해 포인터를 다루는 코드가 있긴 하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일단 해당 어셈블리의 unsafe 코드 사용을 없애고 다시 빌드했지만, 고객사 측의 실 서버에서 진행된 문제라 다시 테스트를 할 수는 없는 상황입니다. (나중에 혹시나, 해당 고객사로부터 피드백을 받으면 기록에 추가하겠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22/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8정성태8/18/201821932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파일 다운로드3
11657정성태8/18/201819924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700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7966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217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056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484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20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026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342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774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919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6940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154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037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649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466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5994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173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741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132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541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9945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654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03.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3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