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ETW EventListener의 Keywords별 EventId에 따른 필터링 방법

지난 글에서 EventListener를 상속한 클래스의 생성자에 인자를 전달해 EnableEvents까지 호출하는 방법을 설명했습니다.

C# - ETW EventListener를 상속받았을 때 초기화 순서
; https://www.sysnet.pe.kr/2/0/12616

EventListener.EnableEvents는 ETW의 Keywords 범주를 지정해 관심 있는 이벤트를 선택하는 방법을 제공하는데요, 아쉽게도 Keywords에 속한 개별 EventId에 따른 필터링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여기서 재미있는 점은, EventId에 따른 Enable/Disable을 특이하게도 EventCommandEventArgs 타입에서 제공하긴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타입은 오직 EventSource.EventCommandExecuted 이벤트의 인자로만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체적인 코딩 방식은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Tracing;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Reflection;

class Program
{
    static MyEventListener _listener;

    static Program()
    {
        _listener = new MyEventListener(DotnetRuntimeKeyword.EXCEPTIONKEYWORD);
    }

    // ...[생략]...
}

public enum DotnetRuntimeKeyword : long
{
    GCKEYWORD = 0x01,
    EXCEPTIONKEYWORD = 0x00008000
}

internal class MyEventListener : EventListener
{
    EventSource _eventSource;
    long _filterKeyword;

    public MyEventListener(DotnetRuntimeKeyword filterKeyword)
    {
        this._filterKeyword = (long)filterKeyword;
        this.EventSourceCreated += MyEventListener_EventSourceCreated;
    }

    private void MyEventListener_EventSourceCreated(object sender, EventSourceCreatedEventArgs e)
    {
        if (e.EventSource.Name == "Microsoft-Windows-DotNETRuntime")
        {
            _eventSource = e.EventSource;
            e.EventSource.EventCommandExecuted += EventSource_EventCommandExecuted;
            EnableEvents(e.EventSource, EventLevel.Informational, (EventKeywords)this._filterKeyword);
        }
    }

    private void EventSource_EventCommandExecuted(object sender, EventCommandEventArgs e)
    {
        // ExceptionCatchStart 유형의 이벤트만 발생하도록 필터링 처리
        if (e.Command == EventCommand.Enable)
        {
            e.DisableEvent((int)ExceptionEvent.ExceptionThrown_V1);
            // e.DisableEvent((int)ExceptionEvent.ExceptionCatchStart);
            e.DisableEvent((int)ExceptionEvent.ExceptionCatchStop);
            e.DisableEvent((int)ExceptionEvent.ExceptionFinallyStart);
            e.DisableEvent((int)ExceptionEvent.ExceptionFinallyStop);
            e.DisableEvent((int)ExceptionEvent.ExceptionFilterStart);
            e.DisableEvent((int)ExceptionEvent.ExceptionFilterStop);
            e.DisableEvent((int)ExceptionEvent.ExceptionThrownStop);
        }
    }

    protected override void OnEventWritten(EventWrittenEventArgs eventData)
    {
        if (((long)eventData.Keywords & _filterKeyword) == _filterKeyword)
        {
            Console.WriteLine($"{DateTime.Now}: {eventData.EventName}");
        }
    }
}

public enum ExceptionEvent
{
    ExceptionThrown_V1 = 80,
    ExceptionCatchStart = 250,
    ExceptionCatchStop = 251,
    ExceptionFinallyStart = 252,
    ExceptionFinallyStop = 253,
    ExceptionFilterStart = 254,
    ExceptionFilterStop = 255,
    ExceptionThrownStop = 256,
}

이렇게 만든 MyEventListener와 함께 다음의 Main 메서드를 실행하면,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Environment.Version);
    Console.WriteLine("In-proc ETW Enabled on .NET Core 2.2 or later");

    while (true)
    {
        Console.ReadLine();

        try
        {
            throw new ApplicationException("Exception-thrown");
        }
        catch (Exception)
        {
            Console.WriteLine($"{DateTime.Now}: User-exception");
        }
    }
}

이제부터는 ExceptionCatchStart에 대한 OnEventWritten만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여기에 EventId 목록을 알아내는 지난번 소스 코드를,

C# - ETW 이벤트의 Keywords에 속한 EventId 구하는 방법 (2) 관리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2613

곁들여서, 내가 관심 있는 이벤트만 생성자에 전달해 OnEventWritten 콜백을 받을 수 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Tracing;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Reflection;

class Program
{
    static MyEventListener _listener;

    static Program()
    {
        _listener = new MyEventListener(DotnetRuntimeKeyword.EXCEPTIONKEYWORD,
            new PrimitiveEnum[] { ExceptionEvent.ExceptionCatchStart, ExceptionEvent.ExceptionCatchStop });
    }

    // ...[생략]...
}

// ...[생략]...

internal class MyEventListener : EventListener
{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framework/performance/clr-etw-keywords-and-levels

    EventSource _eventSource;
    long _filterKeyword;
    int[] _filterEventId;

    public MyEventListener(DotnetRuntimeKeyword filterKeyword, PrimitiveEnum[] filterEventId = null)
    {
        this._filterKeyword = (long)filterKeyword;
        this._filterEventId = filterEventId?.Select((elem) => (int)elem).ToArray();
        this.EventSourceCreated += MyEventListener_EventSourceCreated;
    }

    private void MyEventListener_EventSourceCreated(object sender, EventSourceCreatedEventArgs e)
    {
        if (e.EventSource.Name == "Microsoft-Windows-DotNETRuntime")
        {
            _eventSource = e.EventSource;
            e.EventSource.EventCommandExecuted += EventSource_EventCommandExecuted;
            EnableEvents(e.EventSource, EventLevel.Informational, (EventKeywords)this._filterKeyword);
        }
    }

    private void EventSource_EventCommandExecuted(object sender, EventCommandEventArgs e)
    {
        if (e.Command == EventCommand.Enable)
        {
            FilterEventId(_eventSource, e);
        }
    }

    private void FilterEventId(EventSource eventSource, EventCommandEventArgs e)
    {
        // ...[생략]...

        (long keyword, int eventId) = GetKeywordAndEventId(descriptor);

        if (((long)keyword & this._filterKeyword) == this._filterKeyword)
        {
            if (_filterEventId != null)
            {
                if (_filterEventId.Contains(eventId) == false)
                {
                    e.DisableEvent(eventId);
                }
            }
        }
    }

    // ...[생략]...

    protected override void OnEventWritten(EventWrittenEventArgs eventData)
    {
        if (((long)eventData.Keywords & _filterKeyword) == _filterKeyword)
        {
            Console.WriteLine($"{DateTime.Now}: {eventData.EventName}");
        }
    }
}

실행해 보면, { ExceptionEvent.ExceptionCatchStart, ExceptionEvent.ExceptionCatchStop } 2개의 이벤트만 받겠다고 지정했으므로 다른 Exception 관련 이벤트는 발생하지 않게 됩니다.

하지만 Keyword 수준의 필터링과는 달리 EventId의 필터링으로 인한 콜백 메서드의 최소화는 의미 있는 수준의 성능을 내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EventId의 필터링이 되기까지 이미 꽤나 많은 ETW 관련 코드들이 수행되기 때문으로 단지 OnEventWritten 메서드 호출만을 회피하는 정도입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7/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60정성태8/19/201818636사물인터넷: 33. 세라믹 커패시터의 동작 방식파일 다운로드1
11659정성태8/19/201818492사물인터넷: 32.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PN2222A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8정성태8/18/201821985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파일 다운로드3
11657정성태8/18/201819989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737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7971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245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087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513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38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045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386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808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943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6966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192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075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692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490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007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211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772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174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579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9978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683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