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049. C# - ETW EventListener를 상속받았을 때 초기화 순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680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ETW EventListener를 상속받았을 때 초기화 순서

지난 글에서 실습한 CLR ETW 예제를,

C# - (.NET Core 2.2부터 가능한) 프로세스 내부에서 CLR ETW 이벤트 수신
; https://www.sysnet.pe.kr/2/0/12474

약간 변경해 볼까요? ^^

예를 들어, "Microsoft-Windows-DotNETRuntime"의 특정 Keyword 영역에 해당하는,

CLR ETW Keywords and Levels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framework/performance/clr-etw-keywords-and-levels#clr-etw-runtime-keywords

이벤트만 처리하도록 생성자 측에 관심 있는 Keyword 영역을 지정하는 식으로 코딩을 해보겠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Tracing;

class Program
{
    static MyEventListener _listener;

    static Program()
    {
        _listener = new MyEventListener(DotnetRuntimeKeyword.EXCEPTIONKEYWORD);
    }

    // ...[생략]...
}

internal class MyEventListener : EventListener
{
    int _filterKeyword;

    public MyEventListener(DotnetRuntimeKeyword filterKeyword)
    {
        this._filterKeyword = (int)filterKeyword;
    }

    protected override void OnEventSourceCreated(EventSource eventSource)
    {
        if (eventSource.Name == "Microsoft-Windows-DotNETRuntime")
        {
            EnableEvents(eventSource, EventLevel.Informational, (EventKeywords)this._filterKeyword);
            return;
        }
    }

    protected override void OnEventWritten(EventWrittenEventArgs eventData)
    {
        Console.WriteLine($"{DateTime.Now}: {eventData.EventName}");
    }
}

// ...[생략]...

위의 코드를 직접 실행해 보면, OnEventWritten 콜백이 단 한 번도 발생하지 않게 됩니다. 왜냐하면 OnEventSourceCreated 단계에서의 EnableEvent에 전달한 this._filterKeyword의 값이 0이기 때문입니다. 아니, 분명히 생성자를 통해 filterKeyword 값을 전달했는데 왜 0이 나오는 걸까요?

그 이유는 MyEventListener 생성자 단계에서 부모 클래스(EventListener)의 생성자를 호출하게 되고, OnEventSourceCreated 콜백은 바로 그 EventListener의 생성자 단계에서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결국 MyEventListener의 OnEventSourceCreated 콜백에서는 _filterKeyword 필드가 아직 초기화되지 않아 그와 같은 현상이 나오는 것입니다.

이 문제를 우회하려면 간단하게 static 필드를 사용할 수 있겠으나,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Tracing;

class Program
{
    static MyEventListener _listener;

    static Program()
    {
        MyEventListener._filterKeyword = (int)DotnetRuntimeKeyword.EXCEPTIONKEYWORD;
        _listener = new MyEventListener();
    }

    // ...[생략]...
}

internal class MyEventListener : EventListener
{
    public static int _filterKeyword;

    protected override void OnEventSourceCreated(EventSource eventSource)
    {
        if (eventSource.Name == "Microsoft-Windows-DotNETRuntime")
        {
            EnableEvents(eventSource, EventLevel.Informational, (EventKeywords)MyEventListener._filterKeyword);
            return;
        }
    }
}

보다시피 별로 좋은 해결책은 아닙니다.




의도한 것인지는 알 수 없으나, EventListener는 이에 대해 별도의 이벤트를 제공하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즉, override로 제공하는 OnEventSourceCreated를 사용하는 대신 다음과 같이 이벤트를 구독하는 방식으로 구현하면,

// ...[생략]...

internal class MyEventListener : EventListener
{
    public int _filterKeyword;

    public MyEventListener(DotnetRuntimeKeyword filterKeyword)
    {
        this._filterKeyword = (int)filterKeyword;
        this.EventSourceCreated += MyEventListener_EventSourceCreated;
    }

    private void MyEventListener_EventSourceCreated(object sender, EventSourceCreatedEventArgs e)
    {
        if (e.EventSource.Name == "Microsoft-Windows-DotNETRuntime")
        {
            EnableEvents(e.EventSource, EventLevel.Informational, (EventKeywords)this._filterKeyword);
        }
    }
}

MyEventListener_EventSourceCreated 이벤트 처리기는 MyEventListener의 초기화가 완료된 이후에 호출되는 식으로 처리가 됩니다. 그래서 생성자에 전달된 값을 기반으로 한 이후의 대응이 가능한데... 어쩐지 이 대목에서 "THE WORST API EVER MADE" 글이 다시 한번 생각나는 순간입니다.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8/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60정성태8/19/201818637사물인터넷: 33. 세라믹 커패시터의 동작 방식파일 다운로드1
11659정성태8/19/201818508사물인터넷: 32.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PN2222A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8정성태8/18/201821995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파일 다운로드3
11657정성태8/18/201820008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742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7980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258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096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519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42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048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398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813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948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6974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198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081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702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492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009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214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777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188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588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9984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687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