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사물인터넷: 65. C# - Arduino IDE의 Serial Monitor 기능 구현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726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Arduino IDE의 Serial Monitor 기능 구현

Arduino IDE의 "Tools" / "Serial Monitor (Ctrl+Shift+M)" 메뉴를 선택하면 Serial Monitor 화면이 열리면서, Sketch 프로그램에서 Serial.print...로 출력하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을 C#으로 한 번 구현해 볼까요? ^^ 사실, 단순한 직렬 포트 통신에 불과하기 때문에 이에 관한 예제 코드는 지난 글에서 사용한 것을 재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
; https://www.sysnet.pe.kr/2/0/11606

일례로, ESP8266 장치를 USB 케이블로 PC에 연결하면 (전원도 공급하면서) 다음과 같이 장치 관리자에서 COM 포트 및 UART 통신 파라미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sp8266_uart_comm_with_cs_1.png

Port: COM4
Bits per seconds: 9600
Data bits: 8
Parity: None
Stop bits: 1
Flow control: None

그리고, 이 정도의 정보만으로도 이제 Arduino IDE의 "Serial Monitor"를 C#으로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IO.Ports;
using System.Text;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oreach (string portName in SerialPort.GetPortNames())
        {
            Console.WriteLine(portName);
        }

        SerialPort comPort = OpenCOM(4, 115200);
        Console.WriteLine(comPort.IsOpen); // True
        comPort.DataReceived += ComPort_DataReceived;

        Console.WriteLine("Press any key to exit...");
        Console.ReadLine();

        comPort.Close();
        Console.WriteLine(comPort.IsOpen); // False
    }

    private static void ComPort_DataReceived(object sender, SerialDataReceivedEventArgs e)
    {
        SerialPort comPort = sender as SerialPort;

        switch (e.EventType)
        {
            case SerialData.Chars:
                PrintInputBuffers(comPort);
                break;

            case SerialData.Eof:
                break;
        }
    }

    private static void PrintInputBuffers(SerialPort comPort)
    {
        int len = comPort.BytesToRead;
        byte[] buf = new byte[len];

        comPort.Read(buf, 0, len);

        Console.Write(Encoding.UTF8.GetString(buf));
    }

    private static SerialPort OpenCOM(int portNumber, int bps)
    {
        SerialPort comPort = new SerialPort();

        // 장치 관리자의 Port Settings에 따라,
        comPort.PortName = $"COM{portNumber}";
        comPort.BaudRate = bps;
        comPort.DataBits = 8;
        comPort.StopBits = StopBits.One;
        comPort.Handshake = Handshake.None;
        comPort.Parity = Parity.None;
        comPort.Open();

        return comPort;
    }
}

그런데, OpenCOM의 인자에 9600이 아닌 115200을 주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해당 기기에서 동작하는 sketch 프로그램의 setup에서 그 속도를 변경한 경우에는 그에 맞춰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즉, 현재 기기는 다음과 같이 초기화를 시켰기 때문에,

void setup()
{
    Serial.begin(115200);
}

그에 접속하는 직렬 통신 클라이언트 프로그램도 115200을 사용한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Sketch 프로그램에서 Serial.print...로 출력하는 내용이 C# 콘솔 프로그램 화면에 나옵니다.




출력 내용만 보면 재미없으니 ^^ 입력도 수행해 보겠습니다. 실제로 Arduino IDE의 Serial Monitor 창에는 상단에 텍스트 입력 상자가 있어 전송하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이를 테스트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간단한 Sketch 프로그램을 기기에 업로드하고,

void setup()
{
    Serial.begin(115200);
}

int _loopCount;

void loop()
{
    _loopCount ++;

    if (Serial.available())
    {
        String cmd = Serial.readStringUntil('\n');
        if (cmd == "get_count")
        {
            Serial.write(_loopCount);
            Serial.flush();            
        }
        else if (cmd == "reset")
        {
            _loopCount = 0;
            Serial.write(_loopCount);
            Serial.flush();
        }
    }

    delay(1000);
}

C#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이 입력을 받아 전송하는 부분을 넣어주면,

using System;
using System.IO.Ports;
using System.Text;

class Program
{
    static EventWaitHandle _cmdExecuted = new EventWaitHandle(false, EventResetMode.AutoReset);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erialPort comPort = OpenCOM(4, 115200);
        Console.WriteLine(comPort.IsOpen); // True
        comPort.DataReceived += ComPort_DataReceived;

        while (true)
        {
            Console.Write("serial> ");
            string cmd = Console.ReadLine();
            if (cmd == "quit" || cmd == "q")
            {
                break;
            }

            comPort.Write(cmd);

            _cmdExecuted.WaitOne(1000 * 5);
        }

        comPort.Close();
        Console.WriteLine(comPort.IsOpen); // False
    }

    private static void ComPort_DataReceived(object sender, SerialDataReceivedEventArgs e)
    {
        SerialPort comPort = sender as SerialPort;

        switch (e.EventType)
        {
            case SerialData.Chars:
                PrintInputBuffers(comPort);
                _cmdExecuted.Set();
                break;

            case SerialData.Eof:
                break;
        }
    }

    // ...[생략]...
}

다음과 같은 식으로 get_count, reset 명령어를 기기에 전송해 상호 작용할 수 있게 됩니다.

serial> get_count
_loopCount: 95

serial> reset
_loopCount: 0

serial> get_count
_loopCount: 5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8/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858정성태1/8/20256696개발 환경 구성: 738. PowerShell - 원격 호출 시 "powershell.exe"가 아닌 "pwsh.exe" 환경으로 명령어를 실행하는 방법
13857정성태1/7/20256904C/C++: 187. Golang -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Linux 데몬 서비스를 지원하도록 변경파일 다운로드1
13856정성태1/6/20255135디버깅 기술: 214. Windbg - syscall 단계까지의 Win32 API 호출 (예: Sleep)
13855정성태12/28/20247449오류 유형: 941. Golang - os.StartProcess() 사용 시 오류 정리
13854정성태12/27/20247234C/C++: 186. Golang -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NT 서비스를 지원하도록 변경파일 다운로드1
13853정성태12/26/20245702디버깅 기술: 213. Windbg - swapgs 명령어와 (Ring 0 커널 모드의) FS, GS Segment 레지스터
13852정성태12/25/20247314디버깅 기술: 212. Windbg - (Ring 3 사용자 모드의) FS, GS Segment 레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3851정성태12/23/20245982디버깅 기술: 211. Windbg - 커널 모드 디버깅 상태에서 사용자 프로그램을 디버깅하는 방법
13850정성태12/23/20247646오류 유형: 940. "Application Information" 서비스를 중지한 경우, "This file does not have an app associated with it for performing this action."
13849정성태12/20/20247571디버깅 기술: 210. Windbg - 논리(가상) 주소를 Segmentation을 거쳐 선형 주소로 변경
13848정성태12/18/20246900디버깅 기술: 209. Windbg로 알아보는 Prototype PTE파일 다운로드2
13847정성태12/18/20246755오류 유형: 939. golang - 빌드 시 "unknown directive: toolchain" 오류 빌드 시 이런 오류가 발생한다면?
13846정성태12/17/20247610디버깅 기술: 208. Windbg로 알아보는 Trans/Soft PTE와 2가지 Page Fault 유형파일 다운로드1
13845정성태12/16/20245832디버깅 기술: 207. Windbg로 알아보는 PTE (_MMPTE)
13844정성태12/14/20248612디버깅 기술: 206. Windbg로 알아보는 PFN (_MMPFN)파일 다운로드1
13843정성태12/13/20246136오류 유형: 938. Docker container 내에서 빌드 시 error MSB3021: Unable to copy file "..." to "...". Access to the path '...' is denied.
13842정성태12/12/20246285디버깅 기술: 205. Windbg - KPCR, KPRCB
13841정성태12/11/20247178오류 유형: 937. error MSB4044: The "ValidateValidArchitecture" task was not given a value for the required parameter "RemoteTarget"
13840정성태12/11/20246171오류 유형: 936. msbuild - Your project file doesn't list 'win' as a "RuntimeIdentifier"
13839정성태12/11/20247566오류 유형: 936. msbuild - error CS1617: Invalid option '12.0' for /langversion. Use '/langversion:?' to list supported values.
13838정성태12/4/20247082오류 유형: 935. Windbg - Breakpoint 0's offset expression evaluation failed.
13837정성태12/3/20248042디버깅 기술: 204. Windbg - 윈도우 핸들 테이블 (3) - Windows 10 이상인 경우
13836정성태12/3/20245998디버깅 기술: 203. Windbg - x64 가상 주소를 물리 주소로 변환 (페이지 크기가 2MB인 경우)
13835정성태12/2/20247963오류 유형: 934. Azure - rm: cannot remove '...': Directory not empty
13834정성태11/29/20248026Windows: 275. C# - CUI 애플리케이션과 Console 윈도우 (Windows 10 미만의 Classic Console 모드인 경우) [1]파일 다운로드1
13833정성태11/29/20247310개발 환경 구성: 737. Azure Web App에서 Scale-out으로 늘어난 리눅스 인스턴스에 SSH 접속하는 방법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