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사물인터넷: 65. C# - Arduino IDE의 Serial Monitor 기능 구현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6336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Arduino IDE의 Serial Monitor 기능 구현

Arduino IDE의 "Tools" / "Serial Monitor (Ctrl+Shift+M)" 메뉴를 선택하면 Serial Monitor 화면이 열리면서, Sketch 프로그램에서 Serial.print...로 출력하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을 C#으로 한 번 구현해 볼까요? ^^ 사실, 단순한 직렬 포트 통신에 불과하기 때문에 이에 관한 예제 코드는 지난 글에서 사용한 것을 재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
; https://www.sysnet.pe.kr/2/0/11606

일례로, ESP8266 장치를 USB 케이블로 PC에 연결하면 (전원도 공급하면서) 다음과 같이 장치 관리자에서 COM 포트 및 UART 통신 파라미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sp8266_uart_comm_with_cs_1.png

Port: COM4
Bits per seconds: 9600
Data bits: 8
Parity: None
Stop bits: 1
Flow control: None

그리고, 이 정도의 정보만으로도 이제 Arduino IDE의 "Serial Monitor"를 C#으로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IO.Ports;
using System.Text;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oreach (string portName in SerialPort.GetPortNames())
        {
            Console.WriteLine(portName);
        }

        SerialPort comPort = OpenCOM(4, 115200);
        Console.WriteLine(comPort.IsOpen); // True
        comPort.DataReceived += ComPort_DataReceived;

        Console.WriteLine("Press any key to exit...");
        Console.ReadLine();

        comPort.Close();
        Console.WriteLine(comPort.IsOpen); // False
    }

    private static void ComPort_DataReceived(object sender, SerialDataReceivedEventArgs e)
    {
        SerialPort comPort = sender as SerialPort;

        switch (e.EventType)
        {
            case SerialData.Chars:
                PrintInputBuffers(comPort);
                break;

            case SerialData.Eof:
                break;
        }
    }

    private static void PrintInputBuffers(SerialPort comPort)
    {
        int len = comPort.BytesToRead;
        byte[] buf = new byte[len];

        comPort.Read(buf, 0, len);

        Console.Write(Encoding.UTF8.GetString(buf));
    }

    private static SerialPort OpenCOM(int portNumber, int bps)
    {
        SerialPort comPort = new SerialPort();

        // 장치 관리자의 Port Settings에 따라,
        comPort.PortName = $"COM{portNumber}";
        comPort.BaudRate = bps;
        comPort.DataBits = 8;
        comPort.StopBits = StopBits.One;
        comPort.Handshake = Handshake.None;
        comPort.Parity = Parity.None;
        comPort.Open();

        return comPort;
    }
}

그런데, OpenCOM의 인자에 9600이 아닌 115200을 주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해당 기기에서 동작하는 sketch 프로그램의 setup에서 그 속도를 변경한 경우에는 그에 맞춰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즉, 현재 기기는 다음과 같이 초기화를 시켰기 때문에,

void setup()
{
    Serial.begin(115200);
}

그에 접속하는 직렬 통신 클라이언트 프로그램도 115200을 사용한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Sketch 프로그램에서 Serial.print...로 출력하는 내용이 C# 콘솔 프로그램 화면에 나옵니다.




출력 내용만 보면 재미없으니 ^^ 입력도 수행해 보겠습니다. 실제로 Arduino IDE의 Serial Monitor 창에는 상단에 텍스트 입력 상자가 있어 전송하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이를 테스트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간단한 Sketch 프로그램을 기기에 업로드하고,

void setup()
{
    Serial.begin(115200);
}

int _loopCount;

void loop()
{
    _loopCount ++;

    if (Serial.available())
    {
        String cmd = Serial.readStringUntil('\n');
        if (cmd == "get_count")
        {
            Serial.write(_loopCount);
            Serial.flush();            
        }
        else if (cmd == "reset")
        {
            _loopCount = 0;
            Serial.write(_loopCount);
            Serial.flush();
        }
    }

    delay(1000);
}

C#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이 입력을 받아 전송하는 부분을 넣어주면,

using System;
using System.IO.Ports;
using System.Text;

class Program
{
    static EventWaitHandle _cmdExecuted = new EventWaitHandle(false, EventResetMode.AutoReset);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erialPort comPort = OpenCOM(4, 115200);
        Console.WriteLine(comPort.IsOpen); // True
        comPort.DataReceived += ComPort_DataReceived;

        while (true)
        {
            Console.Write("serial> ");
            string cmd = Console.ReadLine();
            if (cmd == "quit" || cmd == "q")
            {
                break;
            }

            comPort.Write(cmd);

            _cmdExecuted.WaitOne(1000 * 5);
        }

        comPort.Close();
        Console.WriteLine(comPort.IsOpen); // False
    }

    private static void ComPort_DataReceived(object sender, SerialDataReceivedEventArgs e)
    {
        SerialPort comPort = sender as SerialPort;

        switch (e.EventType)
        {
            case SerialData.Chars:
                PrintInputBuffers(comPort);
                _cmdExecuted.Set();
                break;

            case SerialData.Eof:
                break;
        }
    }

    // ...[생략]...
}

다음과 같은 식으로 get_count, reset 명령어를 기기에 전송해 상호 작용할 수 있게 됩니다.

serial> get_count
_loopCount: 95

serial> reset
_loopCount: 0

serial> get_count
_loopCount: 5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8/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779정성태10/22/20245615개발 환경 구성: 729. WSL 2 - Mariner VM 커널 이미지 업데이트 방법
13778정성태10/21/20247135C/C++: 181. C/C++ - 소스코드 파일의 인코딩, 바이너리 모듈 상태의 인코딩
13777정성태10/20/20245564Windows: 265. Win32 API의 W(유니코드) 버전은 UCS-2일까요? UTF-16 인코딩일까요?
13776정성태10/19/20246609C/C++: 180. C++ - 고수준 FILE I/O 함수에서의 Unicode stream 모드(_O_WTEXT, _O_U16TEXT, _O_U8TEXT)파일 다운로드1
13775정성태10/19/20246639개발 환경 구성: 728. 윈도우 환경의 개발자를 위한 UTF-8 환경 설정
13774정성태10/18/20246194Linux: 91. Container 환경에서 출력하는 eBPF bpf_get_current_pid_tgid의 pid가 존재하지 않는 이유
13773정성태10/18/20245984Linux: 90. pid 네임스페이스 구성으로 본 WSL 2 + docker-desktop
13772정성태10/17/20246210Linux: 89. pid 네임스페이스 구성으로 본 WSL 2 배포본의 계층 관계
13771정성태10/17/20245957Linux: 88. WSL 2 리눅스 배포본 내에서의 pid 네임스페이스 구성
13770정성태10/17/20246430Linux: 87. ps + grep 조합에서 grep 명령어를 사용한 프로세스를 출력에서 제거하는 방법
13769정성태10/15/20247530Linux: 86. Golang + bpf2go를 사용한 eBPF 기본 예제파일 다운로드1
13768정성태10/15/20246804C/C++: 179. C++ - _O_WTEXT, _O_U16TEXT, _O_U8TEXT의 Unicode stream 모드파일 다운로드2
13767정성태10/14/20245725오류 유형: 929. bpftrace 수행 시 "ERROR: Could not resolve symbol: /proc/self/exe:BEGIN_trigger"
13766정성태10/14/20245183C/C++: 178. C++ - 파일에 대한 Text 모드의 "translated" 동작파일 다운로드1
13765정성태10/12/20246470오류 유형: 928. go build 시 "package maps is not in GOROOT" 오류
13764정성태10/11/20247045Linux: 85. Ubuntu - 원하는 golang 버전 설치
13763정성태10/11/20245939Linux: 84. WSL / Ubuntu 20.04 - bpftool 설치
13762정성태10/11/20246123Linux: 83. WSL / Ubuntu 22.04 - bpftool 설치
13761정성태10/11/20245811오류 유형: 927. WSL / Ubuntu - /usr/include/linux/types.h:5:10: fatal error: 'asm/types.h' file not found
13760정성태10/11/20246956Linux: 82. Ubuntu - clang 최신(stable) 버전 설치
13759정성태10/10/20247969C/C++: 177. C++ - 자유 함수(free function) 및 주소 지정 가능한 함수(addressable function) [6]
13758정성태10/8/20246647오류 유형: 926. dotnet tools를 sudo로 실행하는 경우 command not found
13757정성태10/8/20246964닷넷: 2306. Linux - dotnet tool의 설치 디렉터리가 PATH 환경변수에 자동 등록이 되는 이유
13756정성태10/8/20247149오류 유형: 925. ssh로 docker 접근을 할 때 "... malformed HTTP status code ..." 오류 발생
13755정성태10/7/20247704닷넷: 2305. C# 13 - (9) 메서드 바인딩의 우선순위를 지정하는 OverloadResolutionPriority 특성 도입 (Overload resolution priority)파일 다운로드1
13754정성태10/4/20246802닷넷: 2304. C# 13 - (8) 부분 메서드 정의를 속성 및 인덱서에도 확대파일 다운로드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