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OpenTabletDriver의 버튼에 더블 클릭을 매핑 및 게임에서의 지원 방법

OpenTabletDriver에,

(WACOM도 지원하는) Tablet 공통 디바이스 드라이버 - OpenTabletDriver
; https://www.sysnet.pe.kr/2/0/12632

OpenTabletDriver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지 않고도) 관리자 권한의 프로그램에서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35

버튼을 더블 클릭으로 연결하는 것은, 아쉽게도 구조적인 문제로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도 혹시나 나중에 이와 관련해 찾아보실 분들을 위해 기록을 남깁니다. ^^

우선, OpenTabletDriver의 이런 설정들은 기본적으로 Plugin 개념으로 지원이 됩니다. 따라서 소스 코드를 다운로드했을 때 "OpenTabletDriver.Plugin"을 열면 "Platform\Pointer\MouseButton.cs" 경로에 있는 파일에 버튼을 위한 선택 항목을 enum을 통해 추가해야 합니다.

namespace OpenTabletDriver.Plugin.Platform.Pointer
{
    public enum MouseButton
    {
        None = 0,
        Left = 1,
        Middle = 2,
        Right = 3,
        Backward = 4,
        Forward = 5,
        LDoubleClick = 6,
    }
}

당연히 현재는 해당 상수에 매핑된 핸들러가 없어서 동작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OpenTabletDriver 프로젝트의 "Interop\Input\WindowsVirtualMouse.cs" 파일에서 MouseDown과 MouseUp의 코드에 각각 LDoubleClick 상수에 대한 처리를 추가해야 합니다.

public void MouseDown(MouseButton button)
{
    switch (button)
    {
        case MouseButton.Left:
            MouseEvent(MOUSEEVENTF.LEFTDOWN);
            return;
        case MouseButton.Middle:
            MouseEvent(MOUSEEVENTF.MIDDLEDOWN);
            return;
        case MouseButton.Right:
            MouseEvent(MOUSEEVENTF.RIGHTDOWN);
            return;
        case MouseButton.Backward:
            MouseEvent(MOUSEEVENTF.XDOWN, (uint)XBUTTON.XBUTTON1);
            return;
        case MouseButton.Forward:
            MouseEvent(MOUSEEVENTF.XDOWN, (uint)XBUTTON.XBUTTON2);
            return;

        case MouseButton.LDoubleClick:
            return;
    }
}

public void MouseUp(MouseButton button)
{
    switch (button)
    {
        case MouseButton.Left:
            MouseEvent(MOUSEEVENTF.LEFTUP);
            return;
        case MouseButton.Middle:
            MouseEvent(MOUSEEVENTF.MIDDLEUP);
            return;
        case MouseButton.Right:
            MouseEvent(MOUSEEVENTF.RIGHTUP);
            return;
        case MouseButton.Backward:
            MouseEvent(MOUSEEVENTF.XUP, (uint)XBUTTON.XBUTTON1);
            return;
        case MouseButton.Forward:
            MouseEvent(MOUSEEVENTF.XUP, (uint)XBUTTON.XBUTTON2);
            return;
  
        case MouseButton.LDoubleClick:
            return;
  }
}

보는 바와 같이 MouseButton의 처리가 Down과 Up에 대한 핸들러를 나눠서 처리하는 구조입니다. 바로 이 문제 때문에 부드러운 Double Click 처리가 안 되는 것입니다. 억지로 하려면, Down과 Up에 대해 각각 한 번의 Click 이벤트를 추가하는 식으로 구현해야 합니다.

public void MouseDown(MouseButton button)
{
    switch (button)
    {
        // ...[생략]...

        case MouseButton.LDoubleClick:
            MouseEvent(MOUSEEVENTF.LEFTDOWN);
            MouseEvent(MOUSEEVENTF.LEFTUP);
            return;
    }
}

public void MouseUp(MouseButton button)
{
    switch (button)
    {
        // ...[생략]...
  
        case MouseButton.LDoubleClick:
            MouseEvent(MOUSEEVENTF.LEFTDOWN);
            MouseEvent(MOUSEEVENTF.LEFTUP);
            return;
  }
}

정말 억지스럽죠? ^^; (아니면, 그냥 MouseDown 또는 Up에 LEFTDOWN/UP을 2번 연속 처리하는 것이 더 부드러울 것입니다.)

그리고 위의 소스 코드를 보며 한 가지 더 문제가 나오는데요. 바로 (마우스/키보드 매크로를 막는) 보안 프로그램이 적용된 게임에서는 동작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입니다. 물론 태블릿으로 게임하는 경우는 거의 없겠지만. ^^

만약 이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면, 위의 MouseDown/Up 이벤트의 MouseEvent 코드를 이전에 만들었던 라즈베리 파이 등의 가상 마우스와,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마우스로 쓰는 방법 (절대 좌표)
; https://www.sysnet.pe.kr/2/0/11364

연동해야만 합니다. ^^ 결국, 이렇게나 복잡하게 확장해야 한다면 일반인들 입장에서는 도저히 쓸 수 없는 태블릿 드라이버라고 봐야 합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1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793정성태10/28/20245149C/C++: 183. C++ - 윈도우에서 한글(및 유니코드)을 포함한 콘솔 프로그램을 컴파일 및 실행하는 방법
13792정성태10/27/20244643Linux: 99. Linux - 프로세스의 실행 파일 경로 확인
13791정성태10/27/20244902Windows: 267. Win32 API의 A(ANSI) 버전은 DBCS를 사용할까요?파일 다운로드1
13790정성태10/27/20244621Linux: 98. Ubuntu 22.04 - 리눅스 커널 빌드 및 업그레이드
13789정성태10/27/20244916Linux: 97. menuconfig에 CONFIG_DEBUG_INFO_BTF, CONFIG_DEBUG_INFO_BTF_MODULES 옵션이 없는 경우
13788정성태10/26/20244459Linux: 96. eBPF (bpf2go) - fentry, fexit를 이용한 트레이스
13787정성태10/26/20244980개발 환경 구성: 730. github - Linux 커널 repo를 윈도우 환경에서 git clone하는 방법 [1]
13786정성태10/26/20245219Windows: 266. Windows - 대소문자 구분이 가능한 파일 시스템
13785정성태10/23/20244985C/C++: 182. 윈도우가 운영하는 2개의 Code Page파일 다운로드1
13784정성태10/23/20245256Linux: 95. eBPF - kprobe를 이용한 트레이스
13783정성태10/23/20244863Linux: 94. eBPF - vmlinux.h 헤더 포함하는 방법 (bpf2go에서 사용)
13782정성태10/23/20244622Linux: 93. Ubuntu 22.04 - 커널 이미지로부터 커널 함수 역어셈블
13781정성태10/22/20244802오류 유형: 930. WSL + eBPF: modprobe: FATAL: Module kheaders not found in directory
13780정성태10/22/20245554Linux: 92. WSL 2 - 커널 이미지로부터 커널 함수 역어셈블
13779정성태10/22/20244847개발 환경 구성: 729. WSL 2 - Mariner VM 커널 이미지 업데이트 방법
13778정성태10/21/20245673C/C++: 181. C/C++ - 소스코드 파일의 인코딩, 바이너리 모듈 상태의 인코딩
13777정성태10/20/20244954Windows: 265. Win32 API의 W(유니코드) 버전은 UCS-2일까요? UTF-16 인코딩일까요?
13776정성태10/19/20245272C/C++: 180. C++ - 고수준 FILE I/O 함수에서의 Unicode stream 모드(_O_WTEXT, _O_U16TEXT, _O_U8TEXT)파일 다운로드1
13775정성태10/19/20245492개발 환경 구성: 728. 윈도우 환경의 개발자를 위한 UTF-8 환경 설정
13774정성태10/18/20245197Linux: 91. Container 환경에서 출력하는 eBPF bpf_get_current_pid_tgid의 pid가 존재하지 않는 이유
13773정성태10/18/20244883Linux: 90. pid 네임스페이스 구성으로 본 WSL 2 + docker-desktop
13772정성태10/17/20245162Linux: 89. pid 네임스페이스 구성으로 본 WSL 2 배포본의 계층 관계
13771정성태10/17/20245066Linux: 88. WSL 2 리눅스 배포본 내에서의 pid 네임스페이스 구성
13770정성태10/17/20245341Linux: 87. ps + grep 조합에서 grep 명령어를 사용한 프로세스를 출력에서 제거하는 방법
13769정성태10/15/20246120Linux: 86. Golang + bpf2go를 사용한 eBPF 기본 예제파일 다운로드1
13768정성태10/15/20245397C/C++: 179. C++ - _O_WTEXT, _O_U16TEXT, _O_U8TEXT의 Unicode stream 모드파일 다운로드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