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OpenTabletDriver의 버튼에 더블 클릭을 매핑 및 게임에서의 지원 방법

OpenTabletDriver에,

(WACOM도 지원하는) Tablet 공통 디바이스 드라이버 - OpenTabletDriver
; https://www.sysnet.pe.kr/2/0/12632

OpenTabletDriver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지 않고도) 관리자 권한의 프로그램에서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35

버튼을 더블 클릭으로 연결하는 것은, 아쉽게도 구조적인 문제로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도 혹시나 나중에 이와 관련해 찾아보실 분들을 위해 기록을 남깁니다. ^^

우선, OpenTabletDriver의 이런 설정들은 기본적으로 Plugin 개념으로 지원이 됩니다. 따라서 소스 코드를 다운로드했을 때 "OpenTabletDriver.Plugin"을 열면 "Platform\Pointer\MouseButton.cs" 경로에 있는 파일에 버튼을 위한 선택 항목을 enum을 통해 추가해야 합니다.

namespace OpenTabletDriver.Plugin.Platform.Pointer
{
    public enum MouseButton
    {
        None = 0,
        Left = 1,
        Middle = 2,
        Right = 3,
        Backward = 4,
        Forward = 5,
        LDoubleClick = 6,
    }
}

당연히 현재는 해당 상수에 매핑된 핸들러가 없어서 동작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OpenTabletDriver 프로젝트의 "Interop\Input\WindowsVirtualMouse.cs" 파일에서 MouseDown과 MouseUp의 코드에 각각 LDoubleClick 상수에 대한 처리를 추가해야 합니다.

public void MouseDown(MouseButton button)
{
    switch (button)
    {
        case MouseButton.Left:
            MouseEvent(MOUSEEVENTF.LEFTDOWN);
            return;
        case MouseButton.Middle:
            MouseEvent(MOUSEEVENTF.MIDDLEDOWN);
            return;
        case MouseButton.Right:
            MouseEvent(MOUSEEVENTF.RIGHTDOWN);
            return;
        case MouseButton.Backward:
            MouseEvent(MOUSEEVENTF.XDOWN, (uint)XBUTTON.XBUTTON1);
            return;
        case MouseButton.Forward:
            MouseEvent(MOUSEEVENTF.XDOWN, (uint)XBUTTON.XBUTTON2);
            return;

        case MouseButton.LDoubleClick:
            return;
    }
}

public void MouseUp(MouseButton button)
{
    switch (button)
    {
        case MouseButton.Left:
            MouseEvent(MOUSEEVENTF.LEFTUP);
            return;
        case MouseButton.Middle:
            MouseEvent(MOUSEEVENTF.MIDDLEUP);
            return;
        case MouseButton.Right:
            MouseEvent(MOUSEEVENTF.RIGHTUP);
            return;
        case MouseButton.Backward:
            MouseEvent(MOUSEEVENTF.XUP, (uint)XBUTTON.XBUTTON1);
            return;
        case MouseButton.Forward:
            MouseEvent(MOUSEEVENTF.XUP, (uint)XBUTTON.XBUTTON2);
            return;
  
        case MouseButton.LDoubleClick:
            return;
  }
}

보는 바와 같이 MouseButton의 처리가 Down과 Up에 대한 핸들러를 나눠서 처리하는 구조입니다. 바로 이 문제 때문에 부드러운 Double Click 처리가 안 되는 것입니다. 억지로 하려면, Down과 Up에 대해 각각 한 번의 Click 이벤트를 추가하는 식으로 구현해야 합니다.

public void MouseDown(MouseButton button)
{
    switch (button)
    {
        // ...[생략]...

        case MouseButton.LDoubleClick:
            MouseEvent(MOUSEEVENTF.LEFTDOWN);
            MouseEvent(MOUSEEVENTF.LEFTUP);
            return;
    }
}

public void MouseUp(MouseButton button)
{
    switch (button)
    {
        // ...[생략]...
  
        case MouseButton.LDoubleClick:
            MouseEvent(MOUSEEVENTF.LEFTDOWN);
            MouseEvent(MOUSEEVENTF.LEFTUP);
            return;
  }
}

정말 억지스럽죠? ^^; (아니면, 그냥 MouseDown 또는 Up에 LEFTDOWN/UP을 2번 연속 처리하는 것이 더 부드러울 것입니다.)

그리고 위의 소스 코드를 보며 한 가지 더 문제가 나오는데요. 바로 (마우스/키보드 매크로를 막는) 보안 프로그램이 적용된 게임에서는 동작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입니다. 물론 태블릿으로 게임하는 경우는 거의 없겠지만. ^^

만약 이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면, 위의 MouseDown/Up 이벤트의 MouseEvent 코드를 이전에 만들었던 라즈베리 파이 등의 가상 마우스와,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마우스로 쓰는 방법 (절대 좌표)
; https://www.sysnet.pe.kr/2/0/11364

연동해야만 합니다. ^^ 결국, 이렇게나 복잡하게 확장해야 한다면 일반인들 입장에서는 도저히 쓸 수 없는 태블릿 드라이버라고 봐야 합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1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718정성태8/27/20247463오류 유형: 921. Visual C++ - error C1083: Cannot open include file: 'float.h': No such file or directory [2]
13717정성태8/26/20247068VS.NET IDE: 192. Visual Studio 2022 - Windows XP / 2003용 C/C++ 프로젝트 빌드
13716정성태8/21/20246771C/C++: 167. Visual C++ - 윈도우 환경에서 _execv 동작 [1]
13715정성태8/19/20247416Linux: 78. 리눅스 C/C++ - 특정 버전의 glibc 빌드 (docker-glibc-builder)
13714정성태8/19/20246781닷넷: 2295. C# 12 - 기본 생성자(Primary constructors) (책 오타 수정) [3]
13713정성태8/16/20247522개발 환경 구성: 721. WSL 2에서의 Hyper-V Socket 연동
13712정성태8/14/20247242개발 환경 구성: 720. Synology NAS - docker 원격 제어를 위한 TCP 바인딩 추가
13711정성태8/13/20248092Linux: 77. C# / Linux - zombie process (defunct process) [1]파일 다운로드1
13710정성태8/8/20248022닷넷: 2294. C# 13 - (6) iterator 또는 비동기 메서드에서 ref와 unsafe 사용을 부분적으로 허용파일 다운로드1
13709정성태8/7/20247783닷넷: 2293. C# - safe/unsafe 문맥에 대한 C# 13의 (하위 호환을 깨는) 변화파일 다운로드1
13708정성태8/7/20247571개발 환경 구성: 719. ffmpeg / YoutubeExplode - mp4 동영상 파일로부터 Audio 파일 추출
13707정성태8/6/20247811닷넷: 2292. C# - 자식 프로세스의 출력이 4,096보다 많은 경우 Process.WaitForExit 호출 시 hang 현상파일 다운로드1
13706정성태8/5/20247925개발 환경 구성: 718. Hyper-V - 리눅스 VM에 새로운 디스크 추가
13705정성태8/4/20248178닷넷: 2291. C# 13 - (5) params 인자 타입으로 컬렉션 허용 [2]파일 다운로드1
13704정성태8/2/20248146닷넷: 2290. C# - 간이 dotnet-dump 프로그램 만들기파일 다운로드1
13703정성태8/1/20247467닷넷: 2289. "dotnet-dump ps" 명령어가 닷넷 프로세스를 찾는 방법
13702정성태7/31/20247893닷넷: 2288. Collection 식을 지원하는 사용자 정의 타입을 CollectionBuilder 특성으로 성능 보완파일 다운로드1
13701정성태7/30/20248155닷넷: 2287. C# 13 - (4) Indexer를 이용한 개체 초기화 구문에서 System.Index 연산자 허용파일 다운로드1
13700정성태7/29/20247791디버깅 기술: 200. DLL Export/Import의 Hint 의미
13699정성태7/27/20248273닷넷: 2286. C# 13 - (3) Monitor를 대체할 Lock 타입파일 다운로드1
13698정성태7/27/20248226닷넷: 2285. C# - async 메서드에서의 System.Threading.Lock 잠금 처리파일 다운로드1
13697정성태7/26/20247935닷넷: 2284. C# - async 메서드에서의 lock/Monitor.Enter/Exit 잠금 처리파일 다운로드1
13696정성태7/26/20247485오류 유형: 920. dotnet publish - error NETSDK1047: Assets file '...\obj\project.assets.json' doesn't have a target for '...'
13695정성태7/25/20247476닷넷: 2283. C# - Lock / Wait 상태에서도 STA COM 메서드 호출 처리파일 다운로드1
13694정성태7/25/20247936닷넷: 2282. C# - ASP.NET Core Web App의 Request 용량 상한값 (Kestrel, IIS)
13693정성태7/24/20247251개발 환경 구성: 717. Visual Studio - C# 프로젝트에서 레지스트리에 등록하지 않은 COM 개체 참조 및 사용 방법파일 다운로드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