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OpenTabletDriver의 버튼에 더블 클릭을 매핑 및 게임에서의 지원 방법

OpenTabletDriver에,

(WACOM도 지원하는) Tablet 공통 디바이스 드라이버 - OpenTabletDriver
; https://www.sysnet.pe.kr/2/0/12632

OpenTabletDriver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지 않고도) 관리자 권한의 프로그램에서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35

버튼을 더블 클릭으로 연결하는 것은, 아쉽게도 구조적인 문제로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도 혹시나 나중에 이와 관련해 찾아보실 분들을 위해 기록을 남깁니다. ^^

우선, OpenTabletDriver의 이런 설정들은 기본적으로 Plugin 개념으로 지원이 됩니다. 따라서 소스 코드를 다운로드했을 때 "OpenTabletDriver.Plugin"을 열면 "Platform\Pointer\MouseButton.cs" 경로에 있는 파일에 버튼을 위한 선택 항목을 enum을 통해 추가해야 합니다.

namespace OpenTabletDriver.Plugin.Platform.Pointer
{
    public enum MouseButton
    {
        None = 0,
        Left = 1,
        Middle = 2,
        Right = 3,
        Backward = 4,
        Forward = 5,
        LDoubleClick = 6,
    }
}

당연히 현재는 해당 상수에 매핑된 핸들러가 없어서 동작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OpenTabletDriver 프로젝트의 "Interop\Input\WindowsVirtualMouse.cs" 파일에서 MouseDown과 MouseUp의 코드에 각각 LDoubleClick 상수에 대한 처리를 추가해야 합니다.

public void MouseDown(MouseButton button)
{
    switch (button)
    {
        case MouseButton.Left:
            MouseEvent(MOUSEEVENTF.LEFTDOWN);
            return;
        case MouseButton.Middle:
            MouseEvent(MOUSEEVENTF.MIDDLEDOWN);
            return;
        case MouseButton.Right:
            MouseEvent(MOUSEEVENTF.RIGHTDOWN);
            return;
        case MouseButton.Backward:
            MouseEvent(MOUSEEVENTF.XDOWN, (uint)XBUTTON.XBUTTON1);
            return;
        case MouseButton.Forward:
            MouseEvent(MOUSEEVENTF.XDOWN, (uint)XBUTTON.XBUTTON2);
            return;

        case MouseButton.LDoubleClick:
            return;
    }
}

public void MouseUp(MouseButton button)
{
    switch (button)
    {
        case MouseButton.Left:
            MouseEvent(MOUSEEVENTF.LEFTUP);
            return;
        case MouseButton.Middle:
            MouseEvent(MOUSEEVENTF.MIDDLEUP);
            return;
        case MouseButton.Right:
            MouseEvent(MOUSEEVENTF.RIGHTUP);
            return;
        case MouseButton.Backward:
            MouseEvent(MOUSEEVENTF.XUP, (uint)XBUTTON.XBUTTON1);
            return;
        case MouseButton.Forward:
            MouseEvent(MOUSEEVENTF.XUP, (uint)XBUTTON.XBUTTON2);
            return;
  
        case MouseButton.LDoubleClick:
            return;
  }
}

보는 바와 같이 MouseButton의 처리가 Down과 Up에 대한 핸들러를 나눠서 처리하는 구조입니다. 바로 이 문제 때문에 부드러운 Double Click 처리가 안 되는 것입니다. 억지로 하려면, Down과 Up에 대해 각각 한 번의 Click 이벤트를 추가하는 식으로 구현해야 합니다.

public void MouseDown(MouseButton button)
{
    switch (button)
    {
        // ...[생략]...

        case MouseButton.LDoubleClick:
            MouseEvent(MOUSEEVENTF.LEFTDOWN);
            MouseEvent(MOUSEEVENTF.LEFTUP);
            return;
    }
}

public void MouseUp(MouseButton button)
{
    switch (button)
    {
        // ...[생략]...
  
        case MouseButton.LDoubleClick:
            MouseEvent(MOUSEEVENTF.LEFTDOWN);
            MouseEvent(MOUSEEVENTF.LEFTUP);
            return;
  }
}

정말 억지스럽죠? ^^; (아니면, 그냥 MouseDown 또는 Up에 LEFTDOWN/UP을 2번 연속 처리하는 것이 더 부드러울 것입니다.)

그리고 위의 소스 코드를 보며 한 가지 더 문제가 나오는데요. 바로 (마우스/키보드 매크로를 막는) 보안 프로그램이 적용된 게임에서는 동작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입니다. 물론 태블릿으로 게임하는 경우는 거의 없겠지만. ^^

만약 이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면, 위의 MouseDown/Up 이벤트의 MouseEvent 코드를 이전에 만들었던 라즈베리 파이 등의 가상 마우스와,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마우스로 쓰는 방법 (절대 좌표)
; https://www.sysnet.pe.kr/2/0/11364

연동해야만 합니다. ^^ 결국, 이렇게나 복잡하게 확장해야 한다면 일반인들 입장에서는 도저히 쓸 수 없는 태블릿 드라이버라고 봐야 합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1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9정성태7/21/201823240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883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506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60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401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912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43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404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778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170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238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866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237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7072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414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427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661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238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293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932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838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1050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260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650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142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1120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