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0개 있습니다.)
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 https://www.sysnet.pe.kr/2/0/11612

.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
; https://www.sysnet.pe.kr/2/0/11615

개발 환경 구성: 488. (User-mode 코드로 가상 USB 장치를 만들 수 있는) USB/IP PROJECT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2213

개발 환경 구성: 490. C# - (Wireshark의) USBPcap을 이용한 USB 패킷 모니터링
; https://www.sysnet.pe.kr/2/0/12215

.NET Framework: 904. USB/IP PROJECT를 이용해 C#으로 USB Keyboard 가상 장치 만들기
; https://www.sysnet.pe.kr/2/0/12216

.NET Framework: 905. C# - DirectX 게임 클라이언트 실행 중 키보드 입력을 감지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218

.NET Framework: 917. C# - USB 관련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이용한 키보드 입력을 감지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246

.NET Framework: 990. C# - SendInput Win32 API를 이용한 가상 키보드/마우스
; https://www.sysnet.pe.kr/2/0/12469

.NET Framework: 1062. Windows Forms - 폼 내에서 발생하는 마우스 이벤트를 자식 컨트롤 영역에 상관없이 수신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60

개발 환경 구성: 607. 로컬의 USB 장치를 원격 머신에 제공하는 방법 - usbip-win
; https://www.sysnet.pe.kr/2/0/12858




Windows Forms - 폼 내에서 발생하는 마우스 이벤트를 자식 컨트롤 영역에 상관없이 수신하는 방법

아래와 같은 질문과 그 대답이 있군요. ^^

마우스 이벤트 관련 질문 좀 드리겠습니다.
; https://www.sysnet.pe.kr/3/0/5508

마우스 이벤트 관련 질문 좀 드리겠습니다
; https://forum.dotnetdev.kr/t/topic/1061

그래서 다음과 같이 코딩하면 아주 잘 동작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WindowsFormsApp1
{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

        protected override void WndProc(ref Message m)
        {
            if (m.Msg == Win32Interop.WM_PARENTNOTIFY  // WM_PARENTNOTIFY == 0x210
                && m.WParam.ToInt32() == Win32Interop.WM_LBUTTONDOWN) // WM_LBUTTONDOWN == 0x0201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DateTime.Now} WndProc - LeftDown");
            }

            if (m.Msg == Win32Interop.WM_LBUTTONDOWN) // WM_LBUTTONDOWN == 0x0201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DateTime.Now} WndProc - LeftDown");
            }

            base.WndProc(ref m);
        }
    }
}

첫 번째 if 문의 코드는 자식 컨트롤의 영역에서 마우스 좌 클릭을 했을 때 발생하고, 두 번째 if 문은 (자식 컨트롤이 없는) Form 위에서 했을 때 발생합니다.




기왕 하는 김에, 전에 알아봤던 RawInput도 함께 실습을 해봤습니다. (물론, WndProc을 이용해 구현하는 것이 훨씬 더 좋습니다. ^^)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
; https://www.sysnet.pe.kr/2/0/11615

이번에는 전역 모니터링이 아닌, 해당 윈도우가 전경으로 실행 중일 때만 마우스 입력을 받기만 하면 되므로 초기화를 다음과 같은 식으로 할 수 있습니다.

private unsafe void Form1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RAWINPUTDEVICE[] Rid = new RAWINPUTDEVICE[1];

    Rid[0].UsagePage = HIDUsagePage.Generic;
    Rid[0].Usage = HIDUsage.Mouse;
    Rid[0].Flags = RawInputDeviceFlags.None;
    Rid[0].WindowHandle = IntPtr.Zero;

    if (Win32Interop.RegisterRawInputDevices(Rid, 1, sizeof(RAWINPUTDEVICE)) == false)
    {
        MessageBox.Show("Failed to register");
    }
}

그런 다음, IMessageFilter 구현 코드를 통해 다음과 같이 WM_LBUTTONDOWN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WindowsFormsApp1
{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IMessageFilter
    {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Application.AddMessageFilter(this);
        }

        private unsafe void Form1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 ...[초기화 생략]...
        }

        protected override void OnFormClosing(FormClosingEventArgs e)
        {
            Application.RemoveMessageFilter(this);
            base.OnFormClosing(e);
        }

        public bool PreFilterMessage(ref Message m)
        {
            if (m.Msg == Win32Interop.WM_INPUT)
            {
                RawInput raw = Win32Interop.GetDeviceID(m);

                switch (raw.Header.Type)
                {
                    case RawInputType.Mouse:
                        if (raw.Mouse.ButtonFlags == RawMouseButtons.LeftDown)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DateTime.Now} RawInput - LeftDown");
                        }
                        break;
                }
            }

            return false;
        }
    }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3/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06-03 11시12분
감사합니다.
많은 공부와 가르침 받았습니다.
초심으로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0정성태10/2/201822053.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0412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2593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3931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0073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0923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4939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19684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6892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2632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0706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19198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0510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9383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0290.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5442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9659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2847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3133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0078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3052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2352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7702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19577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8611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18581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