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0개 있습니다.)
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 https://www.sysnet.pe.kr/2/0/11612

.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
; https://www.sysnet.pe.kr/2/0/11615

개발 환경 구성: 488. (User-mode 코드로 가상 USB 장치를 만들 수 있는) USB/IP PROJECT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2213

개발 환경 구성: 490. C# - (Wireshark의) USBPcap을 이용한 USB 패킷 모니터링
; https://www.sysnet.pe.kr/2/0/12215

.NET Framework: 904. USB/IP PROJECT를 이용해 C#으로 USB Keyboard 가상 장치 만들기
; https://www.sysnet.pe.kr/2/0/12216

.NET Framework: 905. C# - DirectX 게임 클라이언트 실행 중 키보드 입력을 감지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218

.NET Framework: 917. C# - USB 관련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이용한 키보드 입력을 감지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246

.NET Framework: 990. C# - SendInput Win32 API를 이용한 가상 키보드/마우스
; https://www.sysnet.pe.kr/2/0/12469

.NET Framework: 1062. Windows Forms - 폼 내에서 발생하는 마우스 이벤트를 자식 컨트롤 영역에 상관없이 수신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60

개발 환경 구성: 607. 로컬의 USB 장치를 원격 머신에 제공하는 방법 - usbip-win
; https://www.sysnet.pe.kr/2/0/12858




Windows Forms - 폼 내에서 발생하는 마우스 이벤트를 자식 컨트롤 영역에 상관없이 수신하는 방법

아래와 같은 질문과 그 대답이 있군요. ^^

마우스 이벤트 관련 질문 좀 드리겠습니다.
; https://www.sysnet.pe.kr/3/0/5508

마우스 이벤트 관련 질문 좀 드리겠습니다
; https://forum.dotnetdev.kr/t/topic/1061

그래서 다음과 같이 코딩하면 아주 잘 동작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WindowsFormsApp1
{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

        protected override void WndProc(ref Message m)
        {
            if (m.Msg == Win32Interop.WM_PARENTNOTIFY  // WM_PARENTNOTIFY == 0x210
                && m.WParam.ToInt32() == Win32Interop.WM_LBUTTONDOWN) // WM_LBUTTONDOWN == 0x0201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DateTime.Now} WndProc - LeftDown");
            }

            if (m.Msg == Win32Interop.WM_LBUTTONDOWN) // WM_LBUTTONDOWN == 0x0201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DateTime.Now} WndProc - LeftDown");
            }

            base.WndProc(ref m);
        }
    }
}

첫 번째 if 문의 코드는 자식 컨트롤의 영역에서 마우스 좌 클릭을 했을 때 발생하고, 두 번째 if 문은 (자식 컨트롤이 없는) Form 위에서 했을 때 발생합니다.




기왕 하는 김에, 전에 알아봤던 RawInput도 함께 실습을 해봤습니다. (물론, WndProc을 이용해 구현하는 것이 훨씬 더 좋습니다. ^^)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
; https://www.sysnet.pe.kr/2/0/11615

이번에는 전역 모니터링이 아닌, 해당 윈도우가 전경으로 실행 중일 때만 마우스 입력을 받기만 하면 되므로 초기화를 다음과 같은 식으로 할 수 있습니다.

private unsafe void Form1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RAWINPUTDEVICE[] Rid = new RAWINPUTDEVICE[1];

    Rid[0].UsagePage = HIDUsagePage.Generic;
    Rid[0].Usage = HIDUsage.Mouse;
    Rid[0].Flags = RawInputDeviceFlags.None;
    Rid[0].WindowHandle = IntPtr.Zero;

    if (Win32Interop.RegisterRawInputDevices(Rid, 1, sizeof(RAWINPUTDEVICE)) == false)
    {
        MessageBox.Show("Failed to register");
    }
}

그런 다음, IMessageFilter 구현 코드를 통해 다음과 같이 WM_LBUTTONDOWN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WindowsFormsApp1
{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IMessageFilter
    {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Application.AddMessageFilter(this);
        }

        private unsafe void Form1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 ...[초기화 생략]...
        }

        protected override void OnFormClosing(FormClosingEventArgs e)
        {
            Application.RemoveMessageFilter(this);
            base.OnFormClosing(e);
        }

        public bool PreFilterMessage(ref Message m)
        {
            if (m.Msg == Win32Interop.WM_INPUT)
            {
                RawInput raw = Win32Interop.GetDeviceID(m);

                switch (raw.Header.Type)
                {
                    case RawInputType.Mouse:
                        if (raw.Mouse.ButtonFlags == RawMouseButtons.LeftDown)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DateTime.Now} RawInput - LeftDown");
                        }
                        break;
                }
            }

            return false;
        }
    }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3/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06-03 11시12분
감사합니다.
많은 공부와 가르침 받았습니다.
초심으로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6정성태11/29/201818608오류 유형: 505.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11785정성태11/21/201820956디버깅 기술: 120. windbg 분석 사례 - ODP.NET 사용 시 Finalizer에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 발생으로 인한 비정상 종료
11784정성태11/18/201820214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파일 다운로드1
11783정성태11/18/201818329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7441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20816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21835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22723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20057.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0517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8527.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0355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8773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8447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0396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9432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27789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8781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9242.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0168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2241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9148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4043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1000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1435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21368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