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4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5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1066. Wslhub.Sdk 사용으로 알아보는 CoInitializeSecurity 사용 제약
; https://www.sysnet.pe.kr/2/0/12665

.NET Framework: 1067. 별도 DLL에 포함된 타입을 STAThread Main 메서드에서 사용하는 경우 CoInitializeSecurity 자동 호출
; https://www.sysnet.pe.kr/2/0/12666

.NET Framework: 1068. COM+ 서버 응용 프로그램을 이용해 CoInitializeSecurity 제약 해결
; https://www.sysnet.pe.kr/2/0/12667

.NET Framework: 1071. DLL Surrogate를 이용한 Out-of-process COM 개체에서의 CoInitializeSecurity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2670

COM 개체 관련: 23. CoInitializeSecurity의 전역 설정을 재정의하는 CoSetProxyBlanket 함수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2679




별도 DLL에 포함된 타입을 STAThread Main 메서드에서 사용하는 경우 CoInitializeSecurity 자동 호출

재미있는 현상이군요. ^^; 지난 글의 마지막에,

Wslhub.Sdk 사용으로 알아보는 CoInitializeSecurity 사용 제약
; https://www.sysnet.pe.kr/2/0/12665

다음의 코드를 .NET Framework 환경에서 수행하면 결괏값이 RPC_E_TOO_LATE가 나온다고 했는데요,

using System;
using WslSdk.Interop;

class Program
{
    [STAThread]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var result = NativeMethods.CoInitializeSecurity(
            IntPtr.Zero,
            (-1),
            IntPtr.Zero,
            IntPtr.Zero,
            NativeMethods.RpcAuthnLevel.None,
            NativeMethods.RpcImpLevel.Impersonate,
            IntPtr.Zero,
            NativeMethods.EoAuthnCap.StaticCloaking,
            IntPtr.Zero);

        Console.WriteLine(result); // 출력 결과: 0
    }
}

그런데, 실제로 저렇게 테스트해 보면 0이 나옵니다. 단지 영향이 없을 것 같은 코드를 저기에 싣지 않았던 것뿐인데요, 원래는 아래와 같았습니다.

using System;
using WslSdk.Interop;

// Install-Package Wslhub.Sdk
class Program
{
    [STAThread]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var result = NativeMethods.CoInitializeSecurity(
            IntPtr.Zero,
            (-1),
            IntPtr.Zero,
            IntPtr.Zero,
            NativeMethods.RpcAuthnLevel.None,
            NativeMethods.RpcImpLevel.Impersonate,
            IntPtr.Zero,
            NativeMethods.EoAuthnCap.StaticCloaking,
            IntPtr.Zero);

        Console.WriteLine(result); // 출력 결과: -2147417831

        Wsl.GetDistroListFromRegistry();
    }
}

그러니까, 저렇게 WslSdk의 메서드 호출만 추가한 것으로 CoInitializeSecurity가 실패하는 것입니다. 오~~~ 신기하지 않나요? ^^




위의 현상을 간단하게 재현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우선, .NET Framework 콘솔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NativeMethods.CoInitializeSecurity를 호출하는 상태로 만들어 둡니다. 그다음 아래의 소스 코드만 가진 .NET Framework 라이브러리를,

public class Class1
{
    public static void Test() { }
}

콘솔 프로젝트에서 참조 추가해 Test 메서드를 호출하는 코드를 넣어 주면 상황을 재현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class Program
{
    [STAThread]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var result = NativeMethods.CoInitializeSecurity(
            IntPtr.Zero, (-1), IntPtr.Zero, IntPtr.Zero, NativeMethods.RpcAuthnLevel.None,
            NativeMethods.RpcImpLevel.Impersonate, IntPtr.Zero, NativeMethods.EoAuthnCap.StaticCloaking, IntPtr.Zero);

        Console.WriteLine(result); // 출력 결과: -2147417831

        Class1.Test();
    }
}

만약 저 코드를 JIT 컴파일러가 알지 못하도록 분리시켜 놓으면,

using System;

class Program
{
    [STAThread]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var result = NativeMethods.CoInitializeSecurity(
            IntPtr.Zero, (-1), IntPtr.Zero, IntPtr.Zero, NativeMethods.RpcAuthnLevel.None,
            NativeMethods.RpcImpLevel.Impersonate, IntPtr.Zero, NativeMethods.EoAuthnCap.StaticCloaking, IntPtr.Zero);

        Console.WriteLine(result); // 출력 결과: 0
            
        CallMethod();
    }

    static void CallMethod()
    {
        Class1.Test();
    }
}

이번에는 다시 0이 반환됩니다. 도대체 ^^; 무슨 일이 있는 걸까요?

어쨌든 현상만을 정리해 보면, ^^ JIT 컴파일러는 외부 DLL이 사용되었다는 것만으로 STAThread Main 시작 전에 CoInitializeSecurity를 호출하고 있는 것입니다. 참고로, 해당 현상은 .NET Core 프로젝트에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C# - CoCreateInstance 관련 Inteop 오류 정리
; https://www.sysnet.pe.kr/2/0/12678

Wslhub.Sdk 사용으로 알아보는 CoInitializeSecurity 사용 제약
; https://www.sysnet.pe.kr/2/0/12665

별도 DLL에 포함된 타입을 STAThread Main 메서드에서 사용하는 경우 CoInitializeSecurity 자동 호출
; https://www.sysnet.pe.kr/2/0/12666

COM+ 서버 응용 프로그램을 이용해 CoInitializeSecurity 제약 해결
; https://www.sysnet.pe.kr/2/0/12667

ionescu007/lxss github repo에 공개된 lxssmanager.dll의 CLSID_LxssUserSession/IID_ILxssSession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2676

역공학을 통한 lxssmanager.dll의 ILxssSession 사용법 분석
; https://www.sysnet.pe.kr/2/0/12677

C# - DLL Surrogate를 이용한 Out-of-process COM 개체 제작
; https://www.sysnet.pe.kr/2/0/12668

DLL Surrogate를 이용한 Out-of-process COM 개체에서의 CoInitializeSecurity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2670

CoInitializeSecurity의 전역 설정을 재정의하는 CoSetProxyBlanket 함수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2679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4/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05정성태9/29/201820798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4813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19583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6778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2532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0592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19098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0252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9206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0133.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5246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9498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2676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2999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19952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2897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2181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7521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19398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8449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18427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84정성태9/6/201821061개발 환경 구성: 396. pagefile.sys를 비활성화시켰는데도 working set 메모리가 줄어드는 이유파일 다운로드1
11683정성태9/5/201818662개발 환경 구성: 395. Azure Web App의 이벤트 로그를 확인하는 방법
11682정성태9/5/201817602오류 유형: 484. Fakes를 포함한 단위 테스트 프로젝트를 빌드 시 CS1729 관련 오류 발생
11681정성태9/5/201820294Windows: 149. 다른 컴퓨터의 윈도우 이벤트 로그를 구독하는 방법 [2]
11680정성태9/2/201822478Graphics: 21. shader - _Time 내장 변수를 이용한 UV 변동 효과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