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5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412. HttpContext.Current를 통해 이해하는 CallContext와 ExecutionContext
; https://www.sysnet.pe.kr/2/0/1608

.NET Framework: 727. ASP.NET의 HttpContext.Current 구현에 대응하는 ASP.NET Core의 IHttpContextAccessor/HttpContextAccessor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1440

.NET Framework: 989. HttpContextAccessor를 통해 이해하는 AsyncLocal<T>
; https://www.sysnet.pe.kr/2/0/12467

.NET Framework: 1075.  C# - ThreadPool의 스레드는 반환 시 ThreadStatic과 AsyncLocal 값이 초기화 될까요?
; https://www.sysnet.pe.kr/2/0/12701

.NET Framework: 1076. C# - AsyncLocal 기능을 CallContext만으로 구현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706




C# - AsyncLocal 기능을 CallContext만으로 구현하는 방법

전에 CallContext를 설명하면서,

HttpContext.Current를 통해 이해하는 CallContext와 ExecutionContext
; https://www.sysnet.pe.kr/2/0/1608

덧글로 잠시 소개를 했는데요,

Implicit Async Context ("AsyncLocal")
; https://blog.stephencleary.com/2013/04/implicit-async-context-asynclocal.html

위의 글에서는 AsyncLocal 타입을 사용하지 않고 (.NET Core에서는 제공되지 않는) 순수 CallContext만을 이용해 await 호출 간의 문맥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코드를 여기다 그대로 옮겨 볼까요? ^^ 근래의 현실적인 기준으로 볼 때, (.NET Core/5에서 다중 AppDomain을 지원하지 않으므로) MarshalByRefObject 처리를 없애면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 Install-Package System.Collections.Immutable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Immutable;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
using System.Runtime.Remoting.Messaging;

public static partial class MyStack
{
    private static readonly string name = Guid.NewGuid().ToString("N");

    private static ImmutableStack<string> CurrentContext
    {
        get
        {
            var ret = CallContext.LogicalGetData(name) as ImmutableStack<string>;
            return ret == null ? ImmutableStack.Create<string>() : ret;
        }

        set
        {
            CallContext.LogicalSetData(name, value);
        }
    }

    public static IDisposable Push([CallerMemberName] string context = "")
    {
        CurrentContext = CurrentContext.Push(context);
        return new PopWhenDisposed();
    }

    private static void Pop()
    {
        CurrentContext = CurrentContext.Pop();
    }

    private sealed class PopWhenDisposed : IDisposable
    {
        private bool disposed;

        public void Dispose()
        {
            if (disposed)
                return;
            Pop();
            disposed = true;
        }
    }

    public static string CurrentStack
    {
        get
        {
            return string.Join(" ", CurrentContext.Reverse());
        }
    }
}

이를 활용한 예제 코드는 변경 없이 원 글의 코드를 그대로 옮겨 봅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Threading.Tasks;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sing (MyStack.Push("Main"))
        {
            Task.WhenAll(SomeWork("1"), SomeWork("2")).Wait();
        }

        Console.ReadKey();
    }

    static async Task SomeWork(string stackName)
    {
        using (MyStack.Push(stackName))
        {
            Log("<SomeWork>");
            await MoreWork("A");
            await MoreWork("B");
            Log("</SomeWork>");
        }
    }

    static async Task MoreWork(string stackName)
    {
        using (MyStack.Push(stackName))
        {
            Log("<MoreWork>");
            await Task.Delay(10);
            Log("</MoreWork>");
        }
    }

    static void Log(string message)
    {
        Console.WriteLine(MyStack.CurrentStack + ": " + message);
    }
}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Main 1: <SomeWork>
Main 1 A: <MoreWork>
Main 2: <SomeWork>
Main 2 A: <MoreWork>
Main 2 A: </MoreWork>
Main 1 A: </MoreWork>
Main 2 B: <MoreWork>
Main 1 B: <MoreWork>
Main 2 B: </MoreWork>
Main 2: </SomeWork>
Main 1 B: </MoreWork>
Main 1: </SomeWork>




그런데, 사실 해당 기능을 너무 어렵게 만든 것이 아닌가... 하는 느낌입니다. 왜냐하면, CallContext는 스레드를 넘어가면서 shallow copy가 되는데, 달리 말하면 메서드에 인자를 넘기는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굳이 Push/IDisposable/Pop을 사용할 필요 없이 다음과 같은 식으로 바꿔도 무방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Remoting.Messaging;

public static partial class MyStack
{
    private static readonly string idTitle = Guid.NewGuid().ToString("N");

    private static string CurrentTitle
    {
        get
        {
            object objValue = CallContext.LogicalGetData(idTitle);
            if (objValue == null)
            {
                return "";
            }

            return objValue as string;
        }

        set
        {
            CallContext.LogicalSetData(idTitle, value);
        }
    }

    public static void Push(string title)
    {
        CurrentTitle = CurrentTitle + " " + title;
    }

    public static string CurrentStack
    {
        get
        {
            return CurrentTitle;
        }
    }
}

또한 사용 측 코드도 using을 빼고 단순히 Push 메서드만 호출해 주면 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Threading.Tasks;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yStack.Push("Main");
        Task.WhenAll(SomeWork("1"), SomeWork("2")).Wait();

        Console.ReadKey();
    }

    static async Task SomeWork(string stackName)
    {
        MyStack.Push(stackName);
        Log("<SomeWork>");
        await MoreWork("A");
        await MoreWork("B");
        Log("</SomeWork>");
    }

    static async Task MoreWork(string stackName)
    {
        MyStack.Push(stackName);
        Log("<MoreWork>");
        await Task.Delay(10);
        Log("</MoreWork>");
    }

    static void Log(string message)
    {
        Console.WriteLine(MyStack.CurrentStack + ": " + message);
    }
}

당연히 실행 결과는 이전과 다름없이 잘 나옵니다.




마지막으로, 이것을 AsyncLocal을 이용해 똑같이 동작하도록 코딩을 하면 다음과 같이 바뀝니다.

// .NET Framework 4.6 이상, .NET Core/5에서도 사용 가능

using System.Threading;

public static partial class MyStack
{
    private static AsyncLocal<string> CurrentTitle = new AsyncLocal<string>();

    public static void Push(string title)
    {
        CurrentTitle.Value = CurrentTitle.Value + " " + title;
    }

    public static string CurrentStack
    {
        get
        {
            return CurrentTitle.Value;
        }
    }
}

AsyncLocal이 CallContext에 대한 단순한 래퍼에 불과하기 때문에 우리가 기대한 동작이 나오는 건데요, 결과만 보면 어떤 것을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단지, CallContext 타입이 .NET Framework에서만 허용되고 .NET Core/5에서는 사용할 수 없으므로 어쩔 수 없이 향후에는 AsyncLocal을 쓸 수밖에 없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0/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07-16 09시06분
ExecutionContext의 또 다른 활용 사례

Exploring the async/await State Machine – Stack Traces and Refactoring Pitfalls
; https://vkontech.com/exploring-the-async-await-state-machine-stack-traces-and-refactoring-pitfalls/
정성태
2021-10-18 01시39분
정성태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173정성태11/27/202214404.NET Framework: 2072. 닷넷 응용 프로그램의 스레드 스택 크기 변경
13172정성태11/25/202214108.NET Framework: 2071. 닷넷에서 ESP/RSP 레지스터 값을 구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171정성태11/25/202213355Windows: 214. 윈도우 - 스레드 스택의 "red zone"
13170정성태11/24/202214941Windows: 213. 윈도우 - 싱글 스레드는 컨텍스트 스위칭이 없을까요?
13169정성태11/23/202216386Windows: 212. 윈도우의 Protected Process (Light) 보안 [1]파일 다운로드2
13168정성태11/22/202213400제니퍼 .NET: 31. 제니퍼 닷넷 적용 사례 (9) - DB 서비스에 부하가 걸렸다?!
13167정성태11/21/202214244.NET Framework: 2070. .NET 7 - Console.ReadKey와 리눅스의 터미널 타입
13166정성태11/20/202214519개발 환경 구성: 651. Windows 사용자 경험으로 WSL 환경에 dotnet 런타임/SDK 설치 방법
13165정성태11/18/202212820개발 환경 구성: 650. Azure - "scm" 프로세스와 엮인 서비스 모음
13164정성태11/18/202215475개발 환경 구성: 649. Azure - 비주얼 스튜디오를 이용한 AppService 원격 디버그 방법
13163정성태11/17/202215639개발 환경 구성: 648.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안드로이드 기기 인식하는 방법
13162정성태11/15/202216896.NET Framework: 2069. .NET 7 - AOT(ahead-of-time) 컴파일 [1]
13161정성태11/14/202215325.NET Framework: 2068. C# - PublishSingleFile로 배포한 이미지의 역어셈블 가능 여부 (난독화 필요성) [4]
13160정성태11/11/202215914.NET Framework: 2067. C# - PublishSingleFile 적용 시 native/managed 모듈 통합 옵션
13159정성태11/10/202218612.NET Framework: 2066. C# - PublishSingleFile과 관련된 옵션 [3]
13158정성태11/9/202214290오류 유형: 826. Workload definition 'wasm-tools' in manifest 'microsoft.net.workload.mono.toolchain' [...] conflicts with manifest 'microsoft.net.workload.mono.toolchain.net7'
13157정성태11/8/202215351.NET Framework: 2065. C# - Mutex의 비동기 버전파일 다운로드1
13156정성태11/7/202217622.NET Framework: 2064. C# - Mutex와 Semaphore/SemaphoreSlim 차이점파일 다운로드1
13155정성태11/4/202215486디버깅 기술: 183. TCP 동시 접속 (연결이 아닌) 시도를 1개로 제한한 서버
13154정성태11/3/202216231.NET Framework: 2063. .NET 5+부터 지원되는 GC.GetGCMemoryInfo파일 다운로드1
13153정성태11/2/202217289.NET Framework: 2062. C# - 코드로 재현하는 소켓 상태(SYN_SENT, SYN_RECV)
13152정성태11/1/202216392.NET Framework: 2061. ASP.NET Core - DI로 추가한 클래스의 초기화 방법 [1]
13151정성태10/31/202215680C/C++: 161. Windows 11 환경에서 raw socket 테스트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150정성태10/30/202213993C/C++: 160. Visual Studio 2022로 빌드한 C++ 프로그램을 위한 다른 PC에서 실행하는 방법
13149정성태10/27/202214631오류 유형: 825. C# - CLR ETW 이벤트 수신이 GCHeapStats_V1/V2에 대해 안 되는 문제파일 다운로드1
13148정성태10/26/202215325오류 유형: 824. msbuild 에러 - error NETSDK1005: Assets file '...\project.assets.json' doesn't have a target for 'net5.0'. Ensure that restore has run and that you have included 'net5.0' in the TargetFramew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