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인터페이스의 메서드가 다형성을 제공할까요? (virtual일까요?)

이 글을 쓰려니.. 참 부끄럽군요. ^^; 저는 여태껏 C#의 인터페이스 메서드는 기본적으로 virtual이라고 알고 있었습니다. 사실, 인터페이스의 IL 정의를 보면 virtual이라고 지정돼 있으며,

public interface IMessage
{
    void Write();
}

/* IL 코드
.class interface public auto ansi abstract IMessage
{
    .method public hidebysig newslot abstract virtual instance void Write () cil managed 
    {
    }
}
*/

클래스와 비교했을 때 당연히 일반 메서드는 virtual이 없고 virtual이 명시된 메서드에만 위에서 본 "virtual" 예약어가 정의됩니다.

public class Test
{
    public void Write() { }

    public virtual void Log() { }
}

.class public auto ansi beforefieldinit Test extends [mscorlib]System.Object
{
    .method public hidebysig instance void Write () cil managed 
    {
        // ...[생략]...
    }

	.method public hidebysig newslot virtual instance void Log () cil managed 
	{
		 // ...[생략]...
	}

    // ...[생략]...
}

보는 바와 같이, 인터페이스에 정의된 메서드와 일반 클래스에 정의된 virtual 메서드의 차이점은,

.method public hidebysig newslot abstract virtual instance void Write () cil managed
.method public hidebysig newslot          virtual instance void Log ()   cil managed

abstract의 차이점뿐입니다.




그런데 실제로 코딩을 해보면, 인터페이스의 메서드는 상속받은 클래스에서 구현한 경우 일반 메서드처럼 "virtual"이 누락된 것처럼 동작하고, 따라서 다형성조차도 제공되지 않습니다.

using System;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Message msg = new UserMessage();
            msg.Write(); // 출력 결과: Message.Write
        }
    }
}

public interface IMessage
{
    void Write();
}

public class Message : IMessage
{
    public void Write()
    {
        Console.WriteLine("Message.Write");
    }
}

public class UserMessage : Message
{
    // new를 지정하지 않으면 컴파일 경고 발생 
    // warning CS0108: 'UserMessage.Write()' hides inherited member 'Message.Write()'. Use the new keyword if hiding was intended.
    public new void Write()
    {
        Console.WriteLine("UserMessage.Write");
    }
}

구현한 인터페이스 메서드에 다형성을 제공하려면 명시적으로 virtual 예약어를 (상속받은) 클래스 수준에서 제공해야 합니다.

IMessage msg = new UserMessage();
msg.Write(); // 출력 결과: UserMessage.Write

public class Message : IMessage
{
    public virtual void Write()
    {
        Console.WriteLine("Message.Write");
    }
}

public class UserMessage : Message
{
    public override void Write()
    {
        Console.WriteLine("UserMessage.Write");
    }
}

(만약, 인터페이스 메서드에 직접 virtual 예약어를 명시하면 "CS0501 'IMessage.Write()' must declare a body because it is not marked abstract, extern, or partial" 오류가 발생합니다.)




물론, 현업에서 이런 식으로 만들지는 않겠지만 다형성을 제공해야 한다면 처음 상속받은 클래스에서 명시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안 그러면 다음과 같이 이상한 상황도 발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Message msg = new AdminMessage();
msg.Print(); // "Message.Print"

UserMessage msg2 = new AdminMessage();
msg2.Print(); // "AdminMessage.Print"

public interface IMessage
{
    void Print();
}

public class Message : IMessage
{
    public void Print()
    {
        Console.WriteLine("Message.Print");
    }
}

public class UserMessage : Message
{
    public new virtual void Print()
    {
        Console.WriteLine("UserMessage.Print");
    }
}

public class AdminMessage : UserMessage
{
    public override void Print()
    {
        Console.WriteLine("AdminMessage.Print");
    }
}

재미있는 것은, 인터페이스의 메서드가 꼭 다형성이 없다고 볼 수도 없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의 인터페이스를,

interface IAdd
{
    int Add(int arg1, int arg2);
}

public class Adder : IAdd
{
    public int Add(int arg1, int arg2) => arg1 + arg2;
}

다형성이 없는 메서드가 구현된 클래스로 바꾸려고 하면 이번엔 구현 클래스에서 명시적인 new를 필요로 하고,

public class IAdd
{
    public int Add(int arg1, int arg2) => 0;
}

public class Adder : IAdd
{
    public new int Add(int arg1, int arg2) => arg1 + arg2;
}

그렇다고 인터페이스처럼 동작하도록 만들기 위해 abstract로 바꾸려고 하면 아예 상속 구조 전체에서 virtual 메서드가 적용된 것이므로 차이가 발생합니다.

public abstract class IAdd
{
    public abstract int Add(int arg1, int arg2);
}

public class Adder : IAdd
{
    public override int Add(int arg1, int arg2) => arg1 + arg2;
}

즉, 인터페이스는 참 이상한 정의라고 볼 수 있는데, 간단하게 정리하면 1레벨 수준의 상속에 대해서만 다형성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어쨌든, 이것 때문에 또 책의 내용을 수정해야만 했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18/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322정성태4/15/20234936VS.NET IDE: 182. Visual Studio - 32비트로만 빌드된 ActiveX와 작업해야 한다면?
13321정성태4/14/20233735개발 환경 구성: 676. WSL/Linux Octave - Python 스크립트 연동
13320정성태4/13/20233740개발 환경 구성: 675. Windows Octave 8.1.0 - Python 스크립트 연동
13319정성태4/12/20234181개발 환경 구성: 674. WSL 2 환경에서 GNU Octave 설치
13318정성태4/11/20233989개발 환경 구성: 673. JetBrains IDE에서 "Squash Commits..." 메뉴가 비활성화된 경우
13317정성태4/11/20234146오류 유형: 855. WSL 2 Ubuntu 20.04 - error: cannot communicate with server: Post http://localhost/v2/snaps/...
13316정성태4/10/20233473오류 유형: 854. docker-compose 시 "json.decoder.JSONDecodeError: Expecting value: line 1 column 1 (char 0)" 오류 발생
13315정성태4/10/20233667Windows: 245.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컨텍스트 메뉴와 윈도우 메시지의 영역별 정의파일 다운로드1
13314정성태4/9/20233743개발 환경 구성: 672. DosBox를 이용한 Turbo C, Windows 3.1 설치
13313정성태4/9/20233835개발 환경 구성: 671. Hyper-V VM에 Turbo C 2.0 설치 [2]
13312정성태4/8/20233822Windows: 244.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개선된 버전)파일 다운로드1
13311정성태4/7/20234317C/C++: 163. Visual Studio 2022 - DirectShow 예제 컴파일(WAV Dest)
13310정성태4/6/20233879C/C++: 162. Visual Studio - /NODEFAULTLIB 옵션 설정 후 수동으로 추가해야 할 library
13309정성태4/5/20234034.NET Framework: 2107. .NET 6+ FileStream의 구조 변화
13308정성태4/4/20233924스크립트: 47. 파이썬의 time.time() 실숫값을 GoLang / C#에서 사용하는 방법
13307정성태4/4/20233720.NET Framework: 2106. C# - .NET Core/5+ 환경의 Windows Forms 응용 프로그램에서 HINSTANCE 구하는 방법
13306정성태4/3/20233568Windows: 243. Win32 - 윈도우(cbWndExtra) 및 윈도우 클래스(cbClsExtra) 저장소 사용 방법
13305정성태4/1/20233907Windows: 242.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쉬운 버전)파일 다운로드1
13304정성태3/31/20234263VS.NET IDE: 181. Visual Studio - C/C++ 프로젝트에 application manifest 적용하는 방법
13303정성태3/30/20233564Windows: 241. 환경 변수 %PATH%에 DLL을 찾는 규칙
13302정성태3/30/20234181Windows: 240. RDP 환경에서 바뀌는 %TEMP% 디렉터리 경로
13301정성태3/29/20234319Windows: 239. C/C++ - Windows 10 Version 1607부터 지원하는 /DEPENDENTLOADFLAG 옵션파일 다운로드1
13300정성태3/28/20233950Windows: 238. Win32 - Modal UI 창에 올바른 Owner(HWND)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
13299정성태3/27/20233736Windows: 237. Win32 - 모든 메시지 루프를 탈출하는 WM_QUIT 메시지
13298정성태3/27/20233675Windows: 236. Win32 - MessageBeep 소리가 안 들린다면?
13297정성태3/26/20234349Windows: 235. Win32 - Code Modal과 UI Modal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