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인터페이스의 메서드가 다형성을 제공할까요? (virtual일까요?)

이 글을 쓰려니.. 참 부끄럽군요. ^^; 저는 여태껏 C#의 인터페이스 메서드는 기본적으로 virtual이라고 알고 있었습니다. 사실, 인터페이스의 IL 정의를 보면 virtual이라고 지정돼 있으며,

public interface IMessage
{
    void Write();
}

/* IL 코드
.class interface public auto ansi abstract IMessage
{
    .method public hidebysig newslot abstract virtual instance void Write () cil managed 
    {
    }
}
*/

클래스와 비교했을 때 당연히 일반 메서드는 virtual이 없고 virtual이 명시된 메서드에만 위에서 본 "virtual" 예약어가 정의됩니다.

public class Test
{
    public void Write() { }

    public virtual void Log() { }
}

.class public auto ansi beforefieldinit Test extends [mscorlib]System.Object
{
    .method public hidebysig instance void Write () cil managed 
    {
        // ...[생략]...
    }

	.method public hidebysig newslot virtual instance void Log () cil managed 
	{
		 // ...[생략]...
	}

    // ...[생략]...
}

보는 바와 같이, 인터페이스에 정의된 메서드와 일반 클래스에 정의된 virtual 메서드의 차이점은,

.method public hidebysig newslot abstract virtual instance void Write () cil managed
.method public hidebysig newslot          virtual instance void Log ()   cil managed

abstract의 차이점뿐입니다.




그런데 실제로 코딩을 해보면, 인터페이스의 메서드는 상속받은 클래스에서 구현한 경우 일반 메서드처럼 "virtual"이 누락된 것처럼 동작하고, 따라서 다형성조차도 제공되지 않습니다.

using System;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Message msg = new UserMessage();
            msg.Write(); // 출력 결과: Message.Write
        }
    }
}

public interface IMessage
{
    void Write();
}

public class Message : IMessage
{
    public void Write()
    {
        Console.WriteLine("Message.Write");
    }
}

public class UserMessage : Message
{
    // new를 지정하지 않으면 컴파일 경고 발생 
    // warning CS0108: 'UserMessage.Write()' hides inherited member 'Message.Write()'. Use the new keyword if hiding was intended.
    public new void Write()
    {
        Console.WriteLine("UserMessage.Write");
    }
}

구현한 인터페이스 메서드에 다형성을 제공하려면 명시적으로 virtual 예약어를 (상속받은) 클래스 수준에서 제공해야 합니다.

IMessage msg = new UserMessage();
msg.Write(); // 출력 결과: UserMessage.Write

public class Message : IMessage
{
    public virtual void Write()
    {
        Console.WriteLine("Message.Write");
    }
}

public class UserMessage : Message
{
    public override void Write()
    {
        Console.WriteLine("UserMessage.Write");
    }
}

(만약, 인터페이스 메서드에 직접 virtual 예약어를 명시하면 "CS0501 'IMessage.Write()' must declare a body because it is not marked abstract, extern, or partial" 오류가 발생합니다.)




물론, 현업에서 이런 식으로 만들지는 않겠지만 다형성을 제공해야 한다면 처음 상속받은 클래스에서 명시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안 그러면 다음과 같이 이상한 상황도 발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Message msg = new AdminMessage();
msg.Print(); // "Message.Print"

UserMessage msg2 = new AdminMessage();
msg2.Print(); // "AdminMessage.Print"

public interface IMessage
{
    void Print();
}

public class Message : IMessage
{
    public void Print()
    {
        Console.WriteLine("Message.Print");
    }
}

public class UserMessage : Message
{
    public new virtual void Print()
    {
        Console.WriteLine("UserMessage.Print");
    }
}

public class AdminMessage : UserMessage
{
    public override void Print()
    {
        Console.WriteLine("AdminMessage.Print");
    }
}

재미있는 것은, 인터페이스의 메서드가 꼭 다형성이 없다고 볼 수도 없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의 인터페이스를,

interface IAdd
{
    int Add(int arg1, int arg2);
}

public class Adder : IAdd
{
    public int Add(int arg1, int arg2) => arg1 + arg2;
}

다형성이 없는 메서드가 구현된 클래스로 바꾸려고 하면 이번엔 구현 클래스에서 명시적인 new를 필요로 하고,

public class IAdd
{
    public int Add(int arg1, int arg2) => 0;
}

public class Adder : IAdd
{
    public new int Add(int arg1, int arg2) => arg1 + arg2;
}

그렇다고 인터페이스처럼 동작하도록 만들기 위해 abstract로 바꾸려고 하면 아예 상속 구조 전체에서 virtual 메서드가 적용된 것이므로 차이가 발생합니다.

public abstract class IAdd
{
    public abstract int Add(int arg1, int arg2);
}

public class Adder : IAdd
{
    public override int Add(int arg1, int arg2) => arg1 + arg2;
}

즉, 인터페이스는 참 이상한 정의라고 볼 수 있는데, 간단하게 정리하면 1레벨 수준의 상속에 대해서만 다형성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어쨌든, 이것 때문에 또 책의 내용을 수정해야만 했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18/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299정성태3/27/20233752Windows: 237. Win32 - 모든 메시지 루프를 탈출하는 WM_QUIT 메시지
13298정성태3/27/20233701Windows: 236. Win32 - MessageBeep 소리가 안 들린다면?
13297정성태3/26/20234361Windows: 235. Win32 - Code Modal과 UI Modal
13296정성태3/25/20233710Windows: 234. IsDialogMessage와 협업하는 WM_GETDLGCODE Win32 메시지 [1]파일 다운로드1
13295정성태3/24/20233985Windows: 233. Win32 - modeless 대화창을 modal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94정성태3/22/20234155.NET Framework: 2105. LargeAddressAware 옵션이 적용된 닷넷 32비트 프로세스의 가용 메모리 - 두 번째
13293정성태3/22/20234222오류 유형: 853. dumpbin - warning LNK4048: Invalid format file; ignored
13292정성태3/21/20234352Windows: 232. C/C++ - 일반 창에도 사용 가능한 IsDialogMessage파일 다운로드1
13291정성태3/20/20234750.NET Framework: 2104. C# Windows Forms - WndProc 재정의와 IMessageFilter 사용 시의 차이점
13290정성태3/19/20234256.NET Framework: 2103. C# - 윈도우에서 기본 제공하는 FindText 대화창 사용법파일 다운로드1
13289정성태3/18/20233447Windows: 231.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자식 윈도우를 생성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8정성태3/17/20233560Windows: 230.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7정성태3/16/20233715Windows: 229.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윈도우를 직접 띄우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6정성태3/15/20234170Windows: 228. Win32 - 리소스에 포함된 대화창 Template의 2진 코드 해석 방법
13285정성태3/14/20233761Windows: 227. Win32 C/C++ - Dialog Procedure를 재정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4정성태3/13/20233961Windows: 226. Win32 C/C++ - Dialog에서 값을 반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3정성태3/12/20233499오류 유형: 852. 파이썬 - TypeError: coercing to Unicode: need string or buffer, NoneType found
13282정성태3/12/20233822Linux: 58. WSL - nohup 옵션이 필요한 경우
13281정성태3/12/20233745Windows: 225. 윈도우 바탕화면의 아이콘들이 넓게 퍼지는 경우 [2]
13280정성태3/9/20234503개발 환경 구성: 670. WSL 2에서 호스팅 중인 TCP 서버를 외부에서 접근하는 방법
13279정성태3/9/20234051오류 유형: 851. 파이썬 ModuleNotFoundError: No module named '_cffi_backend'
13278정성태3/8/20234027개발 환경 구성: 669. WSL 2의 (init이 아닌) systemd 지원 [1]
13277정성태3/6/20234672개발 환경 구성: 668. 코드 사인용 인증서 신청 및 적용 방법(예: Digicert)
13276정성태3/5/20234339.NET Framework: 2102. C# 11 - ref struct/ref field를 위해 새롭게 도입된 scoped 예약어
13275정성태3/3/20234696.NET Framework: 2101. C# 11의 ref 필드 설명
13274정성태3/2/20234279.NET Framework: 2100. C# - ref 필드로 ref struct 타입을 허용하지 않는 이유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