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102. .NET Conf Mini 21.08 - WinUI 3 따라해 보기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898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NET Conf Mini 21.08 - WinUI 3 따라해 보기

마침 .NET Conf에서 정세일 님의 강좌도 있고 하니, ^^

.NET Conf Mini 21.08 - WinUI 3 소개
; https://www.youtube.com/watch?v=i9zw6x6zQLI&t=205s

자, 그럼 따라 해 봅시다. ^^

우선, Microsoft Store에서 여러 가지 컨트롤 사용 예제를 제공하므로 다운로드하고,

Micorosoft Store - WinUI 3 Controls Gallery
; https://www.microsoft.com/en-us/p/winui-3-controls-gallery/9p3jfpwwdzrc

그다음, Visual Studio 2019의 "Extensions" / "Manage Extensions" 메뉴를 선택해 다음의 2가지 확장을 추가합니다.

  • Project Reunion
  • Windows Template Studio

전자의 것만 추가하면 새 프로젝트에 "Blank App, Packaged (WinUI 3 in Desktop)" 템플릿이 보이고, 후자의 것도 함께 추가하면 "App, Packaged (WinUI 3 in Desktop)" 템플릿까지 보일 것입니다.

강의에서는 "App (WinUI 3 in Desktop)" 템플릿으로 다음의 설정과 함께 시작하는데,

프로젝트 유형: MenuBar
Design Pattern: MVVM Toolkit
페이지: Settings, WebView, Content Grid
기능: MSIX Packaging

저는 그냥 "Blank App, Packaged (WinUI 3 in Desktop)" 템플릿을 선택하겠습니다. 아래 화면은, 기본 구조의 솔루션 탐색기 상태와 실행 모습을 보여줍니다.

winui3_app_1.png

특이한 것은, "시작 프로젝트" 설정이 "App1"이 아니라 "App1 (Package)"라는 점인데요, 만약 "Set as Startup Project" 메뉴를 이용해 "App1" 프로젝트로 설정을 바꾸면 다음과 같은 예외가 발생합니다.

System.DllNotFoundException: 'Unable to load DLL 'Microsoft.UI.Xaml.dll' or one of its dependencies: The specified module could not be found. (0x8007007E)'

그러니까, 꼭 "... (Package)" 프로젝트로 Run/Debug 실행을 해야 합니다.




이 상태에서 App.xaml과 MainWindow.xaml을 보면 WPF 응용 프로그램과 거의 다를 바가 없습니다.

<Application
    x:Class="App1.App"
    xmlns="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xmlns:x="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
    xmlns:local="using:App1">
    <Application.Resources>
        <ResourceDictionary>
            <ResourceDictionary.MergedDictionaries>
                <XamlControlsResources xmlns="using:Microsoft.UI.Xaml.Controls" />
                <!-- Other merged dictionaries here -->
            </ResourceDictionary.MergedDictionaries>
            <!-- Other app resources here -->
        </ResourceDictionary>
    </Application.Resources>
</Application>

<Window
    x:Class="App1.MainWindow"
    xmlns="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xmlns:x="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
    xmlns:local="using:App1"
    xmlns:d="http://schemas.microsoft.com/expression/blend/2008"
    xmlns:mc="http://schemas.openxmlformats.org/markup-compatibility/2006"
    mc:Ignorable="d">

    <StackPanel Orientation="Horizontal" HorizontalAlignment="Center" VerticalAlignment="Center">
        <Button x:Name="myButton" Click="myButton_Click">Click Me</Button>
    </StackPanel>
</Window>

단지, 이렇게 만든 WinUI 앱은 Windows 10 1809 이상의 버전에서만 동작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자, 그럼 강의에서처럼 "Microsoft.Graphics.Win2D" 라이브러리를 설치해 주고,

Install-Package Microsoft.Graphics.Win2D

도움말에 따라,

Introduction
; https://microsoft.github.io/Win2D/WinUI3/html/Introduction.htm

CanvasControl Class
; https://microsoft.github.io/Win2D/WinUI3/html/T_Microsoft_Graphics_Canvas_UI_Xaml_CanvasControl.htm

CanvasControl과 함께,

<Window
    x:Class="App1.MainWindow"
    xmlns="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xmlns:x="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
    xmlns:local="using:App1"
    xmlns:d="http://schemas.microsoft.com/expression/blend/2008"
    xmlns:mc="http://schemas.openxmlformats.org/markup-compatibility/2006"
    xmlns:canvas="using:Microsoft.Graphics.Canvas.UI.Xaml"
    mc:Ignorable="d">

    <!--<StackPanel Orientation="Horizontal" HorizontalAlignment="Center" VerticalAlignment="Center">
        <Button x:Name="myButton" Click="myButton_Click">Click Me</Button>
    </StackPanel>-->
    
    <Grid>
        <canvas:CanvasControl x:Name="canvas" Draw="canvas_Draw" ClearColor="CornflowerBlue"  />
    </Grid>
</Window>

코드도 함께 추가합니다.

private void myButton_Click(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 myButton.Content = "Clicked";
}

private void canvas_Draw(Microsoft.Graphics.Canvas.UI.Xaml.CanvasControl sender, Microsoft.Graphics.Canvas.UI.Xaml.CanvasDrawEventArgs args)
{
    var g = args.DrawingSession;

    g.DrawEllipse(155, 115, 80, 30, Colors.Black, 3);
    g.DrawText("Hello, world!", 100, 100, Colors.Yellow);
}

이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winui3_app_2.png

거의 WPF 경험을 유사하게 가져갈 수가 있군요. ^^




Microsoft.Graphics.Win2D 참조 추가 후 실행 시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한다면?

System.DllNotFoundException
  HResult=0x80131524
  Message=Unable to load DLL 'Microsoft.Graphics.Canvas.UI.Xaml.dll' or one of its dependencies: The specified module could not be found. (0x8007007E)
  Source=<Cannot evaluate the exception source>
  StackTrace:
<Cannot evaluate the exception stack trace>

이유는 알 수 없지만 그냥 무시하고 계속 실행하면 됩니다. 하지만, 번번이 뜨는 것이 귀찮으므로 다음 화면처럼 "Break when this exception type is user-unhandled" 옵션을 끄면 됩니다.

winui3_app_3.png

이후로 계속 다음의 오류도 뜰 수 있는데 역시 무시하시면 결국 실행까지 됩니다.

System.Runtime.InteropServices.COMException
  HResult=0x80070000
  Message=The operation completed successfully. (0x80070000)
  Source=System.Private.CoreLib
  StackTrace:
   at System.Runtime.InteropServices.Marshal.ThrowExceptionForHR(Int32 errorCode) in /_/src/libraries/System.Private.CoreLib/src/System/Runtime/InteropServices/Marshal.cs:line 601
   at WinRT.DllModule..ctor(String fileName)
   at WinRT.DllModule.Load(String fileName)
   at WinRT.BaseActivationFactory..ctor(String typeNamespace, String typeFullName)

System.IO.FileNotFoundException
  HResult=0x8007007E
  Message=The specified module could not be found. (0x8007007E)
  Source=System.Private.CoreLib
  StackTrace:
   at System.Runtime.InteropServices.Marshal.ThrowExceptionForHR(Int32 errorCode) in /_/src/libraries/System.Private.CoreLib/src/System/Runtime/InteropServices/Marshal.cs:line 601
   at WinRT.DllModule..ctor(String fileName)
   at WinRT.DllModule.Load(String fileName)
   at WinRT.BaseActivationFactory..ctor(String typeNamespace, String typeFullName)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23/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4-01-12 10시31분
Short history of all Windows UI frameworks and libraries
; https://www.irrlicht3d.org/index.php?t=1626
정성태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185정성태12/6/20225586개발 환경 구성: 653. Windows 환경에서의 Hello World x64 어셈블리 예제 (NASM 버전)
13184정성태12/5/20224829개발 환경 구성: 652. ml64.exe와 link.exe x64 실행 환경 구성
13183정성태12/4/20224709오류 유형: 830. MASM + CRT 함수를 사용하는 경우 발생하는 컴파일 오류 정리
13182정성태12/4/20225443Windows: 217. Windows 환경에서의 Hello World x64 어셈블리 예제 (MASM 버전)
13181정성태12/3/20224836Linux: 54. 리눅스/WSL - hello world 어셈블리 코드 x86/x64 (nasm)
13180정성태12/2/20225044.NET Framework: 2074. C# - 스택 메모리에 대한 여유 공간 확인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179정성태12/2/20224449Windows: 216. Windows 11 - 22H2 업데이트 이후 Terminal 대신 cmd 창이 뜨는 경우
13178정성태12/1/20224976Windows: 215. Win32 API 금지된 함수 - IsBadXxxPtr 유의 함수들이 안전하지 않은 이유파일 다운로드1
13177정성태11/30/20225671오류 유형: 829. uwsgi 설치 시 fatal error: Python.h: No such file or directory
13176정성태11/29/20224583오류 유형: 828. gunicorn - ModuleNotFoundError: No module named 'flask'
13175정성태11/29/20226247오류 유형: 827. Python - ImportError: cannot import name 'html5lib' from 'pip._vendor'
13174정성태11/28/20224776.NET Framework: 2073. C# - VMMap처럼 스택 메모리의 reserve/guard/commit 상태 출력파일 다운로드1
13173정성태11/27/20225503.NET Framework: 2072. 닷넷 응용 프로그램의 스레드 스택 크기 변경
13172정성태11/25/20225280.NET Framework: 2071. 닷넷에서 ESP/RSP 레지스터 값을 구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171정성태11/25/20224884Windows: 214. 윈도우 - 스레드 스택의 "red zone"
13170정성태11/24/20225172Windows: 213. 윈도우 - 싱글 스레드는 컨텍스트 스위칭이 없을까요?
13169정성태11/23/20225738Windows: 212. 윈도우의 Protected Process (Light) 보안 [1]파일 다운로드2
13168정성태11/22/20225057제니퍼 .NET: 31. 제니퍼 닷넷 적용 사례 (9) - DB 서비스에 부하가 걸렸다?!
13167정성태11/21/20225126.NET Framework: 2070. .NET 7 - Console.ReadKey와 리눅스의 터미널 타입
13166정성태11/20/20224859개발 환경 구성: 651. Windows 사용자 경험으로 WSL 환경에 dotnet 런타임/SDK 설치 방법
13165정성태11/18/20224763개발 환경 구성: 650. Azure - "scm" 프로세스와 엮인 서비스 모음
13164정성태11/18/20225674개발 환경 구성: 649. Azure - 비주얼 스튜디오를 이용한 AppService 원격 디버그 방법
13163정성태11/17/20225590개발 환경 구성: 648.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안드로이드 기기 인식하는 방법
13162정성태11/15/20226633.NET Framework: 2069. .NET 7 - AOT(ahead-of-time) 컴파일
13161정성태11/14/20225921.NET Framework: 2068. C# - PublishSingleFile로 배포한 이미지의 역어셈블 가능 여부 (난독화 필요성) [4]
13160정성태11/11/20225836.NET Framework: 2067. C# - PublishSingleFile 적용 시 native/managed 모듈 통합 옵션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