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5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1094. C# 10 - (1) 구조체를 생성하는 record struct
; https://www.sysnet.pe.kr/2/0/12790

.NET Framework: 1096. C# 10 - (2) 전역 네임스페이스 선언
; https://www.sysnet.pe.kr/2/0/12792

.NET Framework: 1097. C# 10 - (3) 개선된 변수 초기화 판정
; https://www.sysnet.pe.kr/2/0/12793

.NET Framework: 1099. C# 10 - (4) 상수 문자열에 포맷 식 사용 가능
; https://www.sysnet.pe.kr/2/0/12796

.NET Framework: 1100. C# 10 - (5) 속성 패턴의 개선
; https://www.sysnet.pe.kr/2/0/12799

.NET Framework: 1101. C# 10 - (6) record class 타입의 ToString 메서드를 sealed 처리 허용
; https://www.sysnet.pe.kr/2/0/12801

.NET Framework: 1103. C# 10 - (7) Source Generator V2 APIs
; https://www.sysnet.pe.kr/2/0/12804

.NET Framework: 1104. C# 10 - (8) 분해 구문에서 기존 변수의 재사용 가능
; https://www.sysnet.pe.kr/2/0/12805

.NET Framework: 1105. C# 10 - (9) 비동기 메서드가 사용할 AsyncMethodBuilder 선택 가능
; https://www.sysnet.pe.kr/2/0/12807

.NET Framework: 1108. C# 10 - (10) 개선된 #line 지시자
; https://www.sysnet.pe.kr/2/0/12812

.NET Framework: 1109. C# 10 - (11) Lambda 개선
; https://www.sysnet.pe.kr/2/0/12813

.NET Framework: 1113. C# 10 - (12) 문자열 보간 성능 개선
; https://www.sysnet.pe.kr/2/0/12826

.NET Framework: 1114. C# 10 - (13) 단일 파일 내에 적용되는 namespace 선언
; https://www.sysnet.pe.kr/2/0/12828

.NET Framework: 1115. C# 10 - (14) 구조체 타입에 기본 생성자 정의 가능
; https://www.sysnet.pe.kr/2/0/12829

.NET Framework: 1116. C# 10 - (15) CallerArgumentExpression 특성 추가
; https://www.sysnet.pe.kr/2/0/12835




C# 10 - (9) 비동기 메서드가 사용할 AsyncMethodBuilder 선택 가능

C# 7.0에서 비동기 메서드의 반환 타입으로 사용자 정의 Task 타입을 사용하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책의 경우 757페이지 12.7 참고)

그래서 사용자 정의 Task 타입을 구현한 경우 이것을 C# 컴파일러가 어떻게 다뤄야 할지를 AsyncMethodBuilder 특성을 이용해 알려줬습니다. 가령, ValueTask 타입은 다음과 같이 정의했기 때문에,

[AsyncMethodBuilder(typeof(AsyncValueTaskMethodBuilder))]
public readonly struct ValueTask : IEquatable<ValueTask>
{
    // ...[생략]...
}

C# 컴파일러가 ValueTask를 반환하는 비동기 메서드에 대해 AsyncValueTaskMethodBuilder를 기반으로 상태 머신 코드를 작성하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따라서 지금까지는 비동기 메서드의 반환 타입에 따라,

Task 반환: AsyncTaskMethodBuilder 타입 사용
ValueTask 반환: AsyncValueTaskMethodBuilder 타입 사용

2가지의 AsyncMethodBuilder가 선택되었는데, 이것을 달리 말하면 다음과 같은 제약을 가지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

  • 새로운 AsyncMethodBuilder를 사용하려면 반드시 사용자 정의 Task를 정의
  • 기존의 Task, ValueTask에 대한 신규 AsyncMethodBuilder 적용 불가능

이러한 제약을, 이번 C# 10부터 비동기 메서드 레벨에서 AsyncMethodBuilder를 선택할 수 있도록 개선을 했습니다. 이로 인해 C# 10이 적용되는 .NET 6의 BCL에 포함된 AsyncMethodBuilderAttribute에는 새롭게 AttributeTargets.Method 옵션이 추가되었고,

[AttributeUsage(AttributeTargets.Class | AttributeTargets.Struct | AttributeTargets.Enum | 
        AttributeTargets.Method | AttributeTargets.Interface | AttributeTargets.Delegate, Inherited = false, AllowMultiple = false)]
public sealed class AsyncMethodBuilderAttribute : Attribute
{
    // ...[생략]...
}

따라서 비동기 메서드 수준에서 Task를 다룰 수 있는 타입을 C# 컴파일러에게 다음과 같이 알려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C# 9 또는 .NET 5 이하 컴파일 오류 - Attribute 'AsyncMethodBuilder' is not valid on this declaration type. It is only valid on 'class, struct, enum, interface, delegate' declarations.
[AsyncMethodBuilder(typeof(PoolingAsyncValueTaskMethodBuilder<>))]
public static async ValueTask<int> GetSalaryAsync()
{
    await Task.Delay(0);
    return 60;
}

즉, (기존에는 무조건 AsyncValueTaskMethodBuilder를 사용했던) ValueTask를 반환하는 비동기 메서드를 C# 컴파일러로 하여금 PoolingAsyncValueTaskMethodBuilder를 사용하도록 알려 줄 수 있고, 새로운 C# 10 컴파일러는 이렇게 지정된 특성 값을 인식해 비동기 메서드에 대한 코드 생성 시 다음과 같이 반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AsyncStateMachine(typeof(<GetSalaryAsync>d__29))]
[CompilerGenerated]
[AsyncMethodBuilder(typeof(PoolingAsyncValueTaskMethodBuilder<>))] // retained but not necessary anymore
static ValueTask<int> GetSalaryAsync()
{
    <GetSalaryAsync>d__29 stateMachine;
    stateMachine.<>t__builder = PoolingAsyncValueTaskMethodBuilder<int>.Create();
    stateMachine.<>1__state = -1;
    stateMachine.<>t__builder.Start(ref stateMachine);
    return stateMachine.<>t__builder.Task;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그런데, 현실적인 기준으로 봤을 때 ^^ 예전 글에서도 다뤘지만,

C# - await을 Task 타입이 아닌 사용자 정의 타입에 적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456

C# - async를 Task 타입이 아닌 사용자 정의 타입에 적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484

사용자 정의 AsyncMethodBuilder를 특수하게 재정의해야 할 요구 사항이 많지도 않을뿐더러 그것의 구현 방법 또한 그다지 쉽지도 않습니다. 실제로 Task와 ValueTask 말고 또 다른 Task를 정의해서 사용하는 국내 및 해외 개발자가 몇 명이나 될지 ^^ 궁금하군요.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역시 마이크로소프트 스스로 성능 향상을 위한 방법의 일환으로 이런 확장을 시도한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실제로 예제에 나온 PoolingAsyncValueTaskMethodBuilder는 .NET 6의 BCL부터 포함된 타입이고, 어쩌면 이후로도 AsyncMethodBuilder 특성을 가장 잘 사용하는 곳은 BCL 내의 코드들일 것입니다. ^^




C# 10 - (1) 구조체를 생성하는 record struct (공식 문서, Static Abstract Members In Interfaces C# 10 Preview)
; https://www.sysnet.pe.kr/2/0/12790

C# 10 - (2) 전역 네임스페이스 선언 (공식 문서, Global Using Directive)
; https://www.sysnet.pe.kr/2/0/12792

C# 10 - (3) 개선된 변수 초기화 판정 (공식 문서, Improved Definite Assignment)
; https://www.sysnet.pe.kr/2/0/12793

C# 10 - (4) 상수 문자열에 포맷 식 사용 가능 (공식 문서, Constant Interpolated Strings)
; https://www.sysnet.pe.kr/2/0/12796

C# 10 - (5) 속성 패턴의 개선 (공식 문서, Extended property patterns)
; https://www.sysnet.pe.kr/2/0/12799

C# 10 - (6) record class 타입의 ToString 메서드를 sealed 처리 허용 (공식 문서, Sealed record ToString)
; https://www.sysnet.pe.kr/2/0/12801

C# 10 - (7) Source Generator V2 APIs (Source Generator V2 APIs)
; https://www.sysnet.pe.kr/2/0/12804

C# 10 - (8) 분해 구문에서 기존 변수의 재사용 가능 (공식 문서, Mix declarations and variables in deconstruction)
; https://www.sysnet.pe.kr/2/0/12805

C# 10 - (9) 비동기 메서드가 사용할 AsyncMethodBuilder 선택 가능 (공식 문서, Async method builder override); 
; https://www.sysnet.pe.kr/2/0/12807

C# 10 - (10) 개선된 #line 지시자 (공식 문서, Enhanced #line directive)
; https://www.sysnet.pe.kr/2/0/12812

C# 10 - (11) Lambda 개선 (공식 문서 1, 공식 문서 2, Lambda improvements) 
; https://www.sysnet.pe.kr/2/0/12813

C# 10 - (12) 문자열 보간 성능 개선 (공식 문서, Interpolated string improvements)
; https://www.sysnet.pe.kr/2/0/12826

C# 10 - (13) 단일 파일 내에 적용되는 namespace 선언 (공식 문서, File-scoped namespace)
; https://www.sysnet.pe.kr/2/0/12828

C# 10 - (14) 구조체 타입에 기본 생성자 정의 가능 (공식 문서, Parameterless struct constructors)
; https://www.sysnet.pe.kr/2/0/12829

C# 10 - (15) CallerArgumentExpression 특성 추가 (공식 문서, Caller expression attribute)
; https://www.sysnet.pe.kr/2/0/12835

Language Feature Status
; https://github.com/dotnet/roslyn/blob/main/docs/Language%20Feature%20Status.md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4/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601정성태4/19/2024214닷넷: 2243. C# - PCM 사운드 재생(NAudio)파일 다운로드1
13600정성태4/18/2024283닷넷: 2242. C# - 관리 스레드와 비관리 스레드
13599정성태4/17/2024320닷넷: 2241. C# - WAV 파일의 PCM 사운드 재생(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598정성태4/16/2024349닷넷: 2240. C# - WAV 파일 포맷 + LIST 헤더파일 다운로드1
13597정성태4/15/2024424닷넷: 2239. C# - WAV 파일의 PCM 데이터 생성 및 출력파일 다운로드1
13596정성태4/14/2024793닷넷: 2238. C# - WAV 기본 파일 포맷파일 다운로드1
13595정성태4/13/2024914닷넷: 2237.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4정성태4/12/20241018닷넷: 2236.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3정성태4/8/20241050닷넷: 2235. MSBuild - AccelerateBuildsInVisualStudio 옵션
13592정성태4/2/20241207C/C++: 165. CLion으로 만든 Rust Win32 DLL을 C#과 연동
13591정성태4/2/20241169닷넷: 2234. C# - WPF 응용 프로그램에 Blazor App 통합파일 다운로드1
13590정성태3/31/20241073Linux: 70. Python - uwsgi 응용 프로그램이 k8s 환경에서 OOM 발생하는 문제
13589정성태3/29/20241143닷넷: 2233. C# - 프로세스 CPU 사용량을 나타내는 성능 카운터와 Win32 API파일 다운로드1
13588정성태3/28/20241197닷넷: 2232. C# - Unity + 닷넷 App(WinForms/WPF) 간의 Named Pipe 통신파일 다운로드1
13587정성태3/27/20241156오류 유형: 900. Windows Update 오류 - 8024402C, 80070643
13586정성태3/27/20241297Windows: 263. Windows - 복구 파티션(Recovery Partition) 용량을 늘리는 방법
13585정성태3/26/20241096Windows: 262.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에 pid를 추가한 "Process V2"
13584정성태3/26/20241049개발 환경 구성: 708. Unity3D - C# Windows Forms / WPF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583정성태3/25/20241158Windows: 261. CPU Utilization이 100% 넘는 경우를 성능 카운터로 확인하는 방법
13582정성태3/19/20241420Windows: 260. CPU 사용률을 나타내는 2가지 수치 - 사용량(Usage)과 활용률(Utilization)파일 다운로드1
13581정성태3/18/20241588개발 환경 구성: 707. 빌드한 Unity3D 프로그램을 C++ Windows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
13580정성태3/15/20241138닷넷: 2231. C# - ReceiveTimeout, SendTimeout이 적용되지 않는 Socket await 비동기 호출파일 다운로드1
13579정성태3/13/20241494오류 유형: 899. HTTP Error 500.32 - ANCM Failed to Load dll
13578정성태3/11/20241629닷넷: 2230. C# - 덮어쓰기 가능한 환형 큐 (Circular queue)파일 다운로드1
13577정성태3/9/20241876닷넷: 2229. C# - 닷넷을 위한 난독화 도구 소개 (예: ConfuserEx)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