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NET Core/5+에서 C# 코드를 동적으로 컴파일/사용하는 방법

현재, .NET Core/5+에서 CodeDomProvider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이유는 알 수 없지만, "System.CodeDom" 어셈블리를 .NET Core/5+ 프로젝트에서 참조할 수 있게 제한을 풀었기 때문에 nuget으로 설치는 됩니다.

Install-Package System.CodeDom

/*
.NETFramework 4.6.1
    No dependencies.
.NETStandard 2.0
    No dependencies.
*/

하지만 실제로 사용해 보면,

using System.CodeDom.Compiler;

string srcContents = System.IO.File.ReadAllText("dynamic_code.txt");

CodeDomProvider codeProvider = CodeDomProvider.CreateProvider("CSharp");
CompilerInfo langCompilerInfo = CodeDomProvider.GetCompilerInfo("CSharp");

System.CodeDom.Compiler.CompilerParameters parameters = langCompilerInfo.CreateDefaultCompilerParameters();

parameters.IncludeDebugInformation = true;
parameters.CompilerOptions = "/define:DEBUG;TRACE";

codeProvider.CompileAssemblyFromSource(parameters, srcContents);

PlatformNotSupportedException 예외가 발생합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PlatformNotSupportedException: Operation is not supported on this platform.
   at Microsoft.CSharp.CSharpCodeGenerator.FromFileBatch(CompilerParameters options, String[] fileNames) in System.CodeDom.dll:token 0x600059e+0x5
   at Microsoft.CSharp.CSharpCodeGenerator.FromSourceBatch(CompilerParameters options, String[] sources) in System.CodeDom.dll:token 0x6000597+0x8f
   at Microsoft.CSharp.CSharpCodeGenerator.System.CodeDom.Compiler.ICodeCompiler.CompileAssemblyFromSourceBatch(CompilerParameters options, String[] sources) in System.CodeDom.dll:token 0x600058f+0xf
   at System.CodeDom.Compiler.CodeDomProvider.CompileAssemblyFromSource(CompilerParameters options, String[] sources) in System.CodeDom.dll:token 0x60002e5+0x0
   at <Program>$.<Main>$(String[] args)

검색해 보면, "Microsoft.CodeDom.Providers.DotNetCompilerPlatform"을 사용해 보라고도 하는데, 이것은 .NET Framework에서만 설치되므로 .NET Core/5+에서는 사용 자체가 안 됩니다.




어쩔 수 없습니다. Rosyln과 연동하는 Microsoft.CodeAnalysis.CSharp을 사용해,

Install-Package Microsoft.CodeAnalysis.CSharp

다음의 예제에서처럼,

joelmartinez/dotnet-core-roslyn-sample
; https://github.com/joelmartinez/dotnet-core-roslyn-sample/blob/master/Program.cs

using Microsoft.CodeAnalysis;
using Microsoft.CodeAnalysis.CSharp;
using Microsoft.CodeAnalysis.Emit;
using System;
using System.IO;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Reflection;
using System.Runtime.Loader;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codeToCompile = @"
using System;
using System.Text;

public class MyType
{
    public void Print(object obj)
    {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sb.Append(
            DateTime.Now
        );

        Console.WriteLine(""Hello: "" + obj + "" : "" + sb.ToString());
    }
}
";
            string assemblyName = "MyAssembly";

            SyntaxTree syntaxTree = CSharpSyntaxTree.ParseText(codeToCompile);

            var refPaths = new[] {
                typeof(System.Object).GetTypeInfo().Assembly.Location,
                typeof(Console).GetTypeInfo().Assembly.Location,
                Path.Combine(Path.GetDirectoryName(typeof(System.Runtime.GCSettings).GetTypeInfo().Assembly.Location), "System.Runtime.dll")
            };
            MetadataReference[] references = refPaths.Select(r => MetadataReference.CreateFromFile(r)).ToArray();

            CSharpCompilationOptions options = new CSharpCompilationOptions(OutputKind.DynamicallyLinkedLibrary);

            CSharpCompilation compilation = CSharpCompilation.Create(
                assemblyName,
                syntaxTrees: new[] { syntaxTree },
                references: references,
                options: options);

            using (var ms = new MemoryStream())
            {
                EmitResult result = compilation.Emit(ms);

                if (result.Success)
                {
                    ms.Seek(0, SeekOrigin.Begin);

                    Assembly assembly = AssemblyLoadContext.Default.LoadFromStream(ms);
                    var type = assembly.GetType("MyType");
                    var instance = assembly.CreateInstance("MyType");
                    var meth = type.GetMember("Print").First() as MethodInfo;
                    meth.Invoke(instance, new[] { "World" });
                }
            }
        }
    }
}

소스 코드로부터 동적으로 컴파일을 해 어셈블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NET Framework/.NET Core/5+를 지원해야 하는 공통 소스 코드가 있다면 동적 컴파일 부분만큼은 별도의 클래스를 사용하도록 나눠야 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26/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2-06-08 09시34분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60정성태8/19/201818646사물인터넷: 33. 세라믹 커패시터의 동작 방식파일 다운로드1
11659정성태8/19/201818551사물인터넷: 32.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PN2222A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8정성태8/18/201822009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파일 다운로드3
11657정성태8/18/201820023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754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7983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265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105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538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56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063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408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838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958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6983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219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099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718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499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025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236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790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196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597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9992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692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