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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 Core/5+에서 C# 코드를 동적으로 컴파일/사용하는 방법

현재, .NET Core/5+에서 CodeDomProvider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이유는 알 수 없지만, "System.CodeDom" 어셈블리를 .NET Core/5+ 프로젝트에서 참조할 수 있게 제한을 풀었기 때문에 nuget으로 설치는 됩니다.

Install-Package System.CodeDom

/*
.NETFramework 4.6.1
    No dependencies.
.NETStandard 2.0
    No dependencies.
*/

하지만 실제로 사용해 보면,

using System.CodeDom.Compiler;

string srcContents = System.IO.File.ReadAllText("dynamic_code.txt");

CodeDomProvider codeProvider = CodeDomProvider.CreateProvider("CSharp");
CompilerInfo langCompilerInfo = CodeDomProvider.GetCompilerInfo("CSharp");

System.CodeDom.Compiler.CompilerParameters parameters = langCompilerInfo.CreateDefaultCompilerParameters();

parameters.IncludeDebugInformation = true;
parameters.CompilerOptions = "/define:DEBUG;TRACE";

codeProvider.CompileAssemblyFromSource(parameters, srcContents);

PlatformNotSupportedException 예외가 발생합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PlatformNotSupportedException: Operation is not supported on this platform.
   at Microsoft.CSharp.CSharpCodeGenerator.FromFileBatch(CompilerParameters options, String[] fileNames) in System.CodeDom.dll:token 0x600059e+0x5
   at Microsoft.CSharp.CSharpCodeGenerator.FromSourceBatch(CompilerParameters options, String[] sources) in System.CodeDom.dll:token 0x6000597+0x8f
   at Microsoft.CSharp.CSharpCodeGenerator.System.CodeDom.Compiler.ICodeCompiler.CompileAssemblyFromSourceBatch(CompilerParameters options, String[] sources) in System.CodeDom.dll:token 0x600058f+0xf
   at System.CodeDom.Compiler.CodeDomProvider.CompileAssemblyFromSource(CompilerParameters options, String[] sources) in System.CodeDom.dll:token 0x60002e5+0x0
   at <Program>$.<Main>$(String[] args)

검색해 보면, "Microsoft.CodeDom.Providers.DotNetCompilerPlatform"을 사용해 보라고도 하는데, 이것은 .NET Framework에서만 설치되므로 .NET Core/5+에서는 사용 자체가 안 됩니다.




어쩔 수 없습니다. Rosyln과 연동하는 Microsoft.CodeAnalysis.CSharp을 사용해,

Install-Package Microsoft.CodeAnalysis.CSharp

다음의 예제에서처럼,

joelmartinez/dotnet-core-roslyn-sample
; https://github.com/joelmartinez/dotnet-core-roslyn-sample/blob/master/Program.cs

using Microsoft.CodeAnalysis;
using Microsoft.CodeAnalysis.CSharp;
using Microsoft.CodeAnalysis.Emit;
using System;
using System.IO;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Reflection;
using System.Runtime.Loader;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codeToCompile = @"
using System;
using System.Text;

public class MyType
{
    public void Print(object obj)
    {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sb.Append(
            DateTime.Now
        );

        Console.WriteLine(""Hello: "" + obj + "" : "" + sb.ToString());
    }
}
";
            string assemblyName = "MyAssembly";

            SyntaxTree syntaxTree = CSharpSyntaxTree.ParseText(codeToCompile);

            var refPaths = new[] {
                typeof(System.Object).GetTypeInfo().Assembly.Location,
                typeof(Console).GetTypeInfo().Assembly.Location,
                Path.Combine(Path.GetDirectoryName(typeof(System.Runtime.GCSettings).GetTypeInfo().Assembly.Location), "System.Runtime.dll")
            };
            MetadataReference[] references = refPaths.Select(r => MetadataReference.CreateFromFile(r)).ToArray();

            CSharpCompilationOptions options = new CSharpCompilationOptions(OutputKind.DynamicallyLinkedLibrary);

            CSharpCompilation compilation = CSharpCompilation.Create(
                assemblyName,
                syntaxTrees: new[] { syntaxTree },
                references: references,
                options: options);

            using (var ms = new MemoryStream())
            {
                EmitResult result = compilation.Emit(ms);

                if (result.Success)
                {
                    ms.Seek(0, SeekOrigin.Begin);

                    Assembly assembly = AssemblyLoadContext.Default.LoadFromStream(ms);
                    var type = assembly.GetType("MyType");
                    var instance = assembly.CreateInstance("MyType");
                    var meth = type.GetMember("Print").First() as MethodInfo;
                    meth.Invoke(instance, new[] { "World" });
                }
            }
        }
    }
}

소스 코드로부터 동적으로 컴파일을 해 어셈블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NET Framework/.NET Core/5+를 지원해야 하는 공통 소스 코드가 있다면 동적 컴파일 부분만큼은 별도의 클래스를 사용하도록 나눠야 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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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26/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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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6-08 09시34분
정성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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