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148. Golang - 채널에 따른 다중 작업 처리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360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Golang - 채널에 따른 다중 작업 처리

Go 언어로 프로그램을 하다 보면, 자칫 goroutine을 남발해 어느 순간이 되면 프로그램의 실행 경로가 어떻게 되는지 감이 안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비동기 처리를 훌륭하게 그려낼 수 있는 뇌구조를 가진 개발자라면 상관없겠지만, 저처럼 ^^ 일반인은 역시 동기 처리가 편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최대한 실행 경로를 구조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가령 channel에 따른 실행 처리를 할 때 각각의 경우 별로 goroutine을 사용할 수도 있겠지만,

package main

import (
    "bufio"
    "fmt"
    "os"
    "time"
)

func main() {
    go WorkPer1Sec()
    go WorkPer5Sec()

    // 프로세스 종료를 막기 위해.
    bufio.NewReader(os.Stdin).ReadLine()
}

func WorkPer5Sec() {

    // 5초마다 수행할 작업
    for {
        <-time.After(5 * time.Second)
        fmt.Println("5sec elapsed")
    }
}

func WorkPer1Sec() {

    // 1초마다 수행할 작업
    for {
        <-time.After(1 * time.Second)
        fmt.Println("1sec elapsed")
    }
}

select를 이용해 한데 모으는 것도 가능합니다.

func main() {

    go WorkPer()

    bufio.NewReader(os.Stdin).ReadLine()
}

func WorkPer() {

    time5 := time.Tick(5 * time.Second)
    time1 := time.Tick(1 * time.Second)

    for {

        select {
        case <-time5:
            fmt.Print("5, ")
        case <-time1:
            fmt.Print("1, ")
        }
    }
}

/* 출력 결과
1, 1, 1, 1, 5, 1, 1, 1, 1, 1, 5, 1, 1, 1, 1, 1, 5, 1, 1, 1, 1, 1, 
*/

대신 이런 경우에는 채널이 하나의 goroutine 내에서 처리되기 때문에 동일한 CPU 스레드에서 동작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분리된 채널에서의 공유 변수에 대한 동기화는 필요 없지만 스레드 점유에 따른 간섭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령, 다음과 같이 5초 채널에서 (I/O 발생이 아닌) CPU 소비가 필요한 동작을 하게 되면,

func WorkPer() {

    time5 := time.Tick(5 * time.Second)
    time1 := time.Tick(1 * time.Second)

    for {

        select {
        case <-time5:
            fmt.Print("5, ")

            now := time.Now()
            for {
                var elapsed = time.Since(now)
                if elapsed.Seconds() > 5 { // 일부러 5초가 걸리는 CPU 작업을 수행
                    break
                }
            }
        case <-time1:
            fmt.Print("1, ")
        }

    }
}

화면에는 '1' 채널의 작업에 영향을 줘 다음과 같은 식의 예측할 수 없는 출력이 발생합니다.

...[생략]..., 5, 1, 1, 5, 1, 1, 5, 5, 1, 1, 5, 5, 1, 1, 5

만약 저런 상황이라면, 각각의 channel 작업을 분리해 goroutine으로 실행하시면 됩니다.

func WorkPer() {

    time5 := time.Tick(5 * time.Second)
    time1 := time.Tick(1 * time.Second)

    for {

        select {
        case <-time5:
            go Work5()

        case <-time1:
            go Work1()
        }

    }
}

func Work1() {
    fmt.Print("1, ")
}

func Work5() {
    fmt.Print("5, ")

    now := time.Now()
    for {
        var elapsed = time.Since(now)
        if elapsed.Seconds() > 5 {
            break
        }
    }
}

/* 출력 결과
1, 1, 1, 1, 5, 1, 1, 1, 1, 1, 5, 1, 1, 1, 1, 1, 5, 1, 1, 1, 1, 1, 
*/

어찌 보면 처음부터 goroutine으로 작업한 것과 별반 다를 바가 없지만, 뭔가 비동기적으로 발생하는 이벤트를 한 곳에서 확인하는 것이 관리적인 차원에서 더 나을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9/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94정성태12/16/201818236오류 유형: 508. Get-AzureWebsite : Request to a downlevel service failed.
11793정성태12/16/201821079개발 환경 구성: 423. NuGet 패키지 제작 - Native와 Managed DLL을 분리하는 방법 [1]
11792정성태12/11/201819941Graphics: 34.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1) - Per-Pixel Lighting파일 다운로드1
11791정성태12/11/201820108VS.NET IDE: 130. C/C++ 프로젝트의 시작 프로그램으로 .NET Core EXE를 지정하는 경우 닷넷 디버깅이 안 되는 문제 [1]
11790정성태12/11/201819061오류 유형: 507. Could not save daemon configuration to C:\ProgramData\Docker\config\daemon.json: Access to the path 'C:\ProgramData\Docker\config' is denied.
11789정성태12/10/201833084Windows: 153. C# - USB 장치의 연결 및 해제 알림을 위한 WM_DEVICECHANGE 메시지 처리 [2]파일 다운로드2
11788정성태12/4/201818923오류 유형: 506. SqlClient - Value was either too large or too small for an Int32.Couldn't store <2151292191> in ... Column
11787정성태11/29/201823103Graphics: 33.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9), (10) - OBJ File Format, Loading 3D Models파일 다운로드1
11786정성태11/29/201820069오류 유형: 505.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11785정성태11/21/201822024디버깅 기술: 120. windbg 분석 사례 - ODP.NET 사용 시 Finalizer에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 발생으로 인한 비정상 종료
11784정성태11/18/201821152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파일 다운로드1
11783정성태11/18/201819923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8381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22303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23021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23822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20896.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1829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20060.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1183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20190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9939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1420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20506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29530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20061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