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 Task에 전달한 Action, Func 유형에 따라 달라지는 async/await 비동기 처리
아래의 글을 한번 볼까요? ^^
Beware of how you create a Task
; https://dev.to/glsolaria/beware-of-how-you-create-a-task-23h9
글쓴이는 원래,
Going to sleep ...
... Woke up
Run complete
위와 같은 출력을 기대하면서 다음과 같이 코딩을 했다고 합니다.
static async Task FireAndForget()
{
// Warning: Do not do this ...
Task task = new Task(async () =>
{
Console.WriteLine("Going to sleep ...");
await Task.Delay(1000);
Console.WriteLine("... Woke up");
});
task.Start();
await task;
}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args)
{
await FireAndForget();
Console.WriteLine("Run complete");
Console.ReadKey();
}
/* 출력 결과
Going to sleep ...
Run complete
... Woke up
*/
그러면서 저렇게 원래의 의도대로 실행시키기 위해 코드를 다음과 같이 수정했다고 합니다.
static async Task FireAndAwaitAsync()
{
var funcTask = new Func<Task>(async () =>
{
Console.WriteLine("Going to sleep ...");
await Task.Delay(1000);
Console.WriteLine("... Woke up");
});
Task task = funcTask.Invoke();
await task;
}
/* 원 글은 위의 코드를 사용했지만, 아래와 같이 async를 빼고 Task를 직접 반환해도 됩니다.
static Task FireAndAwaitAsync()
{
var funcTask = new Func<Task>(async () =>
{
Console.WriteLine("Going to sleep ...");
await Task.Delay(1000);
Console.WriteLine("... Woke up");
});
return funcTask.Invoke();
}
*/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args)
{
await FireAndAwaitAsync();
Console.WriteLine("Run complete");
Console.ReadKey();
}
/* 출력 결과
Going to sleep ...
... Woke up
Run complete
*/
글쓴이는, 마지막에 사실 자신이 만든 코드처럼 Task 생성과 실행을 분리할 필요가 없으므로 저런 식으로 이슈가 될 일이 없을 거라고 말합니다.
글쓴이의 말대로, 아마도 대개의 경우 해당 코드를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구현할 것입니다.
static Task FireAndAwaitAsync2()
{
return Task.Run(async () =>
{
Console.WriteLine("Going to sleep ...");
await Task.Delay(1000);
Console.WriteLine("... Woke up");
});
}
그런데, 저렇게 Task.Run을 하면 순차적으로 실행하는 반면, new Task로 실행하면 왜 병렬로 실행하는 것일까요?
이것은 Task.Run 또는 Task 생성자가 받아들이는 Action과 Func의 차이 때문입니다. 즉, Action으로 받아들일 때는 해당 메서드가 async void 유형이기 때문에 Task 개체는 단순히 action을 수행만 할 뿐 내부의 "await Task.Delay" 호출에 대한 배려를 하지 않고 진행을 계속하게 됩니다. 반면, Func<Task> 유형으로 전달하면 내부의 "await Task.Delay"가 반환하는 Task를 다시 받아서 연계하므로 중첩된 await의 효과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정리하면, 아래의 2개 코드는 완전히 다른 결과를 낳게 되는 것입니다.
// 1) C# 컴파일러는 async 내부의 람다 메서드를 Func<Task>로 추론해 처리
return Task.Run(async () =>
{
Console.WriteLine("Going to sleep ...");
await Task.Delay(1000);
Console.WriteLine("... Woke up");
});
// 2) 사용자가 Action으로 명시를 했으므로 Task.Run은 내부의 Task 개체와 연동할 수 없음
Action action = async () =>
{
Console.WriteLine("Going to sleep ...");
await Task.Delay(5000);
Console.WriteLine("... Woke up");
};
return Task.Run(action);
즉, Task.Run에 Func<Task> 유형의 델리게이트를 전달했는지, Action 유형의 델리게이트를 전달했느냐에 따라 비동기 실행 결과가 달라진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참고로, Task 생성자는 오직 Action만 받기 때문에 "
Beware of how you create a Task" 글의 코드처럼 Task 생성과 실행 단계를 나누면 필연적으로 Action 내부의 Task 연동이 안 됩니다. (그나저나, Task.Run에는 Action과 Func를 모두 받게 하면서 왜 생성자에는 Action 하나만 받게 한 걸까요? ^^)
한 가지 더 알아볼까요? ^^ 보통
Task.Run은 Task.Factory.StartNew로 다음의 옵션을 주었을 때 완전히 같다고 설명합니다.
Task.Factory.StartNew(func, CancellationToken.None,
TaskCreationOptions.DenyChildAttach, TaskScheduler.Default)
그렇다면, 위의 코드를 StartNew에 대입해 보면 어떻게 될까요?
Func<Task> func = async () =>
{
Console.WriteLine("Going to sleep ...");
await Task.Delay(5000);
Console.WriteLine("... Woke up");
};
await Task.Factory.StartNew(func);
Console.WriteLine("Run complete");
/* 출력 결과
Going to sleep ...
Run complete
... Woke up
*/
실행해 보면, Task.Run과는 다르게 "Run complete" 메시지가 중간에 나옵니다. 그러니까, 완전히 동일하지는 않고 반환값 처리에서 Run은 Task를 반환하는 반면, StartNew는 Task<Task<T>>를 반환하는 차이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
Task.Run vs Task.Factory.StartNew" 글에 예제 코드와 곁들인 설명을 참조하세요.)
따라서, StartNew의 경우 내부 Task를 연동하기 위해 Unwrap 메서드를 호출해주면,
Func<Task> func = async () =>
{
Console.WriteLine("Going to sleep ...");
await Task.Delay(5000);
Console.WriteLine("... Woke up");
};
await Task.Factory.StartNew(func).Unwrap();
/* 출력 결과
Going to sleep ...
... Woke up
Run complete
*/
이제서야 의도했던 대로 Task.Run과 동일하게 동작합니다.
그러니까, 좀 더 엄밀히 말하면 Task.Run과 동일한 것은 "Task.Factory.StartNew(func, CancellationToken.None, TaskCreationOptions.DenyChildAttach, TaskScheduler.Default).Unwrap()"입니다.
혹은, 매우 희한한 구문이지만 await을 두 번 해서 StartNew가 반환한 Task<Task<TResult>>를 내부의 Task<TResult>를 활용하도록 바꾸는 것도 가능합니다.
Func<Task> func = async () =>
{
Console.WriteLine("Going to sleep ...");
await Task.Delay(5000);
Console.WriteLine("... Woke up");
};
await await Task.Factory.StartNew(func);
결과는 Unwrap과 동일하게 나옵니다.
원래 글은 "
Beware of how you create a Task"에서 시작했지만, 어쩌다 보니 "
Task.Run vs Task.Factory.StartNew" 글까지 자연스럽게 설명이 되었군요. ^^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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