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120. C# - BufferBlock<T> 사용 예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578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209. AutoReset, ManualReset, Monitor.Wait의 차이
; https://www.sysnet.pe.kr/2/0/1015

.NET Framework: 1120. C# - BufferBlock<T> 사용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2845

.NET Framework: 1172. .NET에서 Producer/Consumer를 구현하는 기초 인터페이스 - IProducerConsumerCollection<T>
; https://www.sysnet.pe.kr/2/0/12993

.NET Framework: 1173. .NET에서 Producer/Consumer를 구현한 BlockingCollection<T>
; https://www.sysnet.pe.kr/2/0/12995




C# - BufferBlock<T> 사용 예제

오호~~~ 이번 글은 다음의 트윗 덕분에 날로 먹으려고 합니다. ^^

BufferBlock<T>, 이제 알 것 같다.

태스크 간에 데이터가 들어올 때 까지 비동기로 흐름을 멈추고 기다릴 수 있다! pic.twitter.com/dINyb2IOdC — calci (@seonghwan_dev) October 3, 2021

실려 있는 이미지가 BufferBlock의 사용 예를 아주 잘 나타내고 있는데요, 그냥 트윗으로만 묻히기에 아까워 제 글에서 이렇게 도용해 봅니다. ^^

using System;
using System.Threading.Tasks;
using System.Threading.Tasks.Dataflow;

namespace bufferblock_sample
{
    class Program
    {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args)
        {
            var foo = new Foo();
            await foo.Run();
        }
    }

    public class Foo
    {
        BufferBlock<int> block1 = new BufferBlock<int>();
        BufferBlock<int> block2 = new BufferBlock<int>();

        Task block1Observer;
        Task block2Observer;

        public async Task Run()
        {
            block1Observer = Task.Run(async () => await Observe1());
            block2Observer = Task.Run(async () => await Observe2());

            while (true)
            {
                var read = Console.ReadLine();

                try
                {
                    var block = read.Split(' ');

                    var param1 = block[0];
                    var param2 = block[1];

                    int blockIndex = int.Parse(param1);
                    int inputValue = int.Parse(param2);

                    Task task = (blockIndex == 0) ? block1.SendAsync(inputValue)
                                                  : block2.SendAsync(inputValue);
                    await task;
                }
                catch (Exception)
                {
                    Console.Clear();
                    Console.WriteLine("Wrong Format!");
                }
            }
        }

        private async Task Observe1()
        {
            try
            {
                while (true)
                {
                    int value = await block1.ReceiveAsync();
                    if (value == default)
                    {
                        break;
                    }

                    PrintConsole(ConsoleColor.Yellow, $"Observer 1 Received: {value}");
                }
            }
            catch (Exception) { }
        }

        private async Task Observe2()
        {
            try
            {
                while (true)
                {
                    int value = await block2.ReceiveAsync();
                    if (value == default)
                    {
                        break;
                    }

                    PrintConsole(ConsoleColor.Blue, $"Observer 2 Received: {value}");
                }
            }
            catch (Exception) { }
        }

        void PrintConsole(ConsoleColor color, string text)
        {
            var oldColor = Console.ForegroundColor;
            Console.ForegroundColor = color;
            Console.WriteLine(text);
            Console.ForegroundColor = oldColor;
        }
    }
}

간단히 말해서, 비동기로 동작하는 Producer/Consumer의 예제라고 보시면 됩니다. 예전에 AutoReset + ManualReset 이벤트로 동기식 버전을 구현한 것과 비교해 보셔도 좋을 듯합니다. ^^

AutoReset, ManualReset, Monitor.Wait의 차이
   - 4. 개선 방법 = AutoReset + ManualReset
; https://www.sysnet.pe.kr/2/0/1015#4

물론 동기식 버전으로 구현하면 개별 Consumer마다 고정적으로 스레드를 만들어 할당해 두어야 하지만, BufferBlock을 이용하게 되면 비동기로 처리되므로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BufferBlock 내부에는 당연히 큐잉 구현도 되어 있으므로 ReceiveAsync 호출 이전에 다중으로 SendAsync가 호출이 되어도 순차적으로 잘 처리합니다. 해당 큐에 대한 max 값은 다음의 옵션으로 전달할 수 있는데요,

static DataflowBlockOptions dfbo = new DataflowBlockOptions {
        BoundedCapacity = 2,
};

BufferBlock<int> block1 = new BufferBlock<int>(dfbo);

만약 위와 같이 2개로 제한한 상황에서 SendAsync를 (ReceiveAsync 수신을 할 수 없는 상태에서) 3번을 하게 되면,

public async Task Run()
{
    block1Observer = Task.Run(async () => await Observe1());
    block2Observer = Task.Run(async () => await Observe2());

    // 3개의 workitem 전달
    Console.WriteLine(await block1.SendAsync(11));
    Console.WriteLine(await block1.SendAsync(12));
    Console.WriteLine(await block1.SendAsync(13));

    while (true)
    {
        // ...[생략]...
    }
}

private async Task Observe1()
{
    Thread.Sleep(5000); // 수신을 할 수 없도록 임시로 5초 지연

    // ...[생략]...
}

처음 2개는 곧바로 SendAsync의 호출이 반환하지만 3번째 호출에서는 5초 이후로 실행이 지연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6/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10-06 10시08분
[dimohy] 오 ManualReset을 같은 목적을 위해 종종 사용하는데 값을 주거니 받거니 하는 용도로 BufferBlock<T>가 매우 편리하겠군요! 감사합니다.
[guest]
2021-10-06 11시41분
문서에 보면 .NET Core 1부터 지원하고 있었는데, 이제서야 알게 되는군요. ^^ 뭐가 많이 추가된 것 같은데... 이런 식으로라도 하나씩 정리를 해야겠습니다.
정성태
2021-10-24 09시28분
[tb] 나중에 나온 System.Threading.Channels 도 좋더라구요. IAsyncEnumerable 로 구현했고 Cancellation 도 지원하구요.
[guest]
2021-10-25 09시24분
@tb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이래서 꾸준히 공부해야 하나 봅니다. ^^;)
정성태
2021-12-09 02시55분
[서영준] Channel과는 또 다르네요?
[guest]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843정성태12/13/20244391오류 유형: 938. Docker container 내에서 빌드 시 error MSB3021: Unable to copy file "..." to "...". Access to the path '...' is denied.
13842정성태12/12/20244534디버깅 기술: 205. Windbg - KPCR, KPRCB
13841정성태12/11/20244866오류 유형: 937. error MSB4044: The "ValidateValidArchitecture" task was not given a value for the required parameter "RemoteTarget"
13840정성태12/11/20244439오류 유형: 936. msbuild - Your project file doesn't list 'win' as a "RuntimeIdentifier"
13839정성태12/11/20244878오류 유형: 936. msbuild - error CS1617: Invalid option '12.0' for /langversion. Use '/langversion:?' to list supported values.
13838정성태12/4/20244606오류 유형: 935. Windbg - Breakpoint 0's offset expression evaluation failed.
13837정성태12/3/20245073디버깅 기술: 204. Windbg - 윈도우 핸들 테이블 (3) - Windows 10 이상인 경우
13836정성태12/3/20244628디버깅 기술: 203. Windbg - x64 가상 주소를 물리 주소로 변환 (페이지 크기가 2MB인 경우)
13835정성태12/2/20245071오류 유형: 934. Azure - rm: cannot remove '...': Directory not empty
13834정성태11/29/20245305Windows: 275. C# - CUI 애플리케이션과 Console 윈도우 (Windows 10 미만의 Classic Console 모드인 경우) [1]파일 다운로드1
13833정성태11/29/20244979개발 환경 구성: 737. Azure Web App에서 Scale-out으로 늘어난 리눅스 인스턴스에 SSH 접속하는 방법
13832정성태11/27/20244915Windows: 274. Windows 7부터 도입한 conhost.exe
13831정성태11/27/20244382Linux: 111. eBPF - BPF_MAP_TYPE_PERF_EVENT_ARRAY, BPF_MAP_TYPE_RINGBUF에 대한 다양한 용어들
13830정성태11/25/20245202개발 환경 구성: 736. 파이썬 웹 앱을 Azure App Service에 배포하기
13829정성태11/25/20245174스크립트: 67. 파이썬 - Windows 버전에서 함께 설치되는 py.exe
13828정성태11/25/20244450개발 환경 구성: 735. Azure - 압축 파일을 이용한 web app 배포 시 디렉터리 구분이 안 되는 문제파일 다운로드1
13827정성태11/25/20245105Windows: 273. Windows 환경의 파일 압축 방법 (tar, Compress-Archive)
13826정성태11/21/20245338닷넷: 2313. C# - (비밀번호 등의) Console로부터 입력받을 때 문자열 출력 숨기기(echo 끄기)파일 다운로드1
13825정성태11/21/20245672Linux: 110. eBPF / bpf2go - BPF_RINGBUF_OUTPUT / BPF_MAP_TYPE_RINGBUF 사용법
13824정성태11/20/20244751Linux: 109. eBPF / bpf2go - BPF_PERF_OUTPUT / BPF_MAP_TYPE_PERF_EVENT_ARRAY 사용법
13823정성태11/20/20245304개발 환경 구성: 734. Ubuntu에 docker, kubernetes (k3s) 설치
13822정성태11/20/20245172개발 환경 구성: 733. Windbg - VirtualBox VM의 커널 디버거 연결 시 COM 포트가 없는 경우
13821정성태11/18/20245096Linux: 108. Linux와 Windows의 프로세스/스레드 ID 관리 방식
13820정성태11/18/20245252VS.NET IDE: 195. Visual C++ - C# 프로젝트처럼 CopyToOutputDirectory 항목을 추가하는 방법
13819정성태11/15/20244490Linux: 107. eBPF - libbpf CO-RE의 CONFIG_DEBUG_INFO_BTF 빌드 여부에 대한 의존성
13818정성태11/15/20245302Windows: 272. Windows 11 24H2 - sudo 추가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