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120. C# - BufferBlock<T> 사용 예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577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209. AutoReset, ManualReset, Monitor.Wait의 차이
; https://www.sysnet.pe.kr/2/0/1015

.NET Framework: 1120. C# - BufferBlock<T> 사용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2845

.NET Framework: 1172. .NET에서 Producer/Consumer를 구현하는 기초 인터페이스 - IProducerConsumerCollection<T>
; https://www.sysnet.pe.kr/2/0/12993

.NET Framework: 1173. .NET에서 Producer/Consumer를 구현한 BlockingCollection<T>
; https://www.sysnet.pe.kr/2/0/12995




C# - BufferBlock<T> 사용 예제

오호~~~ 이번 글은 다음의 트윗 덕분에 날로 먹으려고 합니다. ^^

BufferBlock<T>, 이제 알 것 같다.

태스크 간에 데이터가 들어올 때 까지 비동기로 흐름을 멈추고 기다릴 수 있다! pic.twitter.com/dINyb2IOdC — calci (@seonghwan_dev) October 3, 2021

실려 있는 이미지가 BufferBlock의 사용 예를 아주 잘 나타내고 있는데요, 그냥 트윗으로만 묻히기에 아까워 제 글에서 이렇게 도용해 봅니다. ^^

using System;
using System.Threading.Tasks;
using System.Threading.Tasks.Dataflow;

namespace bufferblock_sample
{
    class Program
    {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args)
        {
            var foo = new Foo();
            await foo.Run();
        }
    }

    public class Foo
    {
        BufferBlock<int> block1 = new BufferBlock<int>();
        BufferBlock<int> block2 = new BufferBlock<int>();

        Task block1Observer;
        Task block2Observer;

        public async Task Run()
        {
            block1Observer = Task.Run(async () => await Observe1());
            block2Observer = Task.Run(async () => await Observe2());

            while (true)
            {
                var read = Console.ReadLine();

                try
                {
                    var block = read.Split(' ');

                    var param1 = block[0];
                    var param2 = block[1];

                    int blockIndex = int.Parse(param1);
                    int inputValue = int.Parse(param2);

                    Task task = (blockIndex == 0) ? block1.SendAsync(inputValue)
                                                  : block2.SendAsync(inputValue);
                    await task;
                }
                catch (Exception)
                {
                    Console.Clear();
                    Console.WriteLine("Wrong Format!");
                }
            }
        }

        private async Task Observe1()
        {
            try
            {
                while (true)
                {
                    int value = await block1.ReceiveAsync();
                    if (value == default)
                    {
                        break;
                    }

                    PrintConsole(ConsoleColor.Yellow, $"Observer 1 Received: {value}");
                }
            }
            catch (Exception) { }
        }

        private async Task Observe2()
        {
            try
            {
                while (true)
                {
                    int value = await block2.ReceiveAsync();
                    if (value == default)
                    {
                        break;
                    }

                    PrintConsole(ConsoleColor.Blue, $"Observer 2 Received: {value}");
                }
            }
            catch (Exception) { }
        }

        void PrintConsole(ConsoleColor color, string text)
        {
            var oldColor = Console.ForegroundColor;
            Console.ForegroundColor = color;
            Console.WriteLine(text);
            Console.ForegroundColor = oldColor;
        }
    }
}

간단히 말해서, 비동기로 동작하는 Producer/Consumer의 예제라고 보시면 됩니다. 예전에 AutoReset + ManualReset 이벤트로 동기식 버전을 구현한 것과 비교해 보셔도 좋을 듯합니다. ^^

AutoReset, ManualReset, Monitor.Wait의 차이
   - 4. 개선 방법 = AutoReset + ManualReset
; https://www.sysnet.pe.kr/2/0/1015#4

물론 동기식 버전으로 구현하면 개별 Consumer마다 고정적으로 스레드를 만들어 할당해 두어야 하지만, BufferBlock을 이용하게 되면 비동기로 처리되므로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BufferBlock 내부에는 당연히 큐잉 구현도 되어 있으므로 ReceiveAsync 호출 이전에 다중으로 SendAsync가 호출이 되어도 순차적으로 잘 처리합니다. 해당 큐에 대한 max 값은 다음의 옵션으로 전달할 수 있는데요,

static DataflowBlockOptions dfbo = new DataflowBlockOptions {
        BoundedCapacity = 2,
};

BufferBlock<int> block1 = new BufferBlock<int>(dfbo);

만약 위와 같이 2개로 제한한 상황에서 SendAsync를 (ReceiveAsync 수신을 할 수 없는 상태에서) 3번을 하게 되면,

public async Task Run()
{
    block1Observer = Task.Run(async () => await Observe1());
    block2Observer = Task.Run(async () => await Observe2());

    // 3개의 workitem 전달
    Console.WriteLine(await block1.SendAsync(11));
    Console.WriteLine(await block1.SendAsync(12));
    Console.WriteLine(await block1.SendAsync(13));

    while (true)
    {
        // ...[생략]...
    }
}

private async Task Observe1()
{
    Thread.Sleep(5000); // 수신을 할 수 없도록 임시로 5초 지연

    // ...[생략]...
}

처음 2개는 곧바로 SendAsync의 호출이 반환하지만 3번째 호출에서는 5초 이후로 실행이 지연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6/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10-06 10시08분
[dimohy] 오 ManualReset을 같은 목적을 위해 종종 사용하는데 값을 주거니 받거니 하는 용도로 BufferBlock<T>가 매우 편리하겠군요! 감사합니다.
[guest]
2021-10-06 11시41분
문서에 보면 .NET Core 1부터 지원하고 있었는데, 이제서야 알게 되는군요. ^^ 뭐가 많이 추가된 것 같은데... 이런 식으로라도 하나씩 정리를 해야겠습니다.
정성태
2021-10-24 09시28분
[tb] 나중에 나온 System.Threading.Channels 도 좋더라구요. IAsyncEnumerable 로 구현했고 Cancellation 도 지원하구요.
[guest]
2021-10-25 09시24분
@tb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이래서 꾸준히 공부해야 하나 봅니다. ^^;)
정성태
2021-12-09 02시55분
[서영준] Channel과는 또 다르네요?
[guest]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743정성태9/26/20246427닷넷: 2298. C# - Console 프로젝트에서의 await 대상으로 Main 스레드 활용하는 방법 [1]
13742정성태9/26/20246712닷넷: 2297. C# - ssh-keygen으로 생성한 ecdsa 유형의 Public Key 파일 해석 [1]파일 다운로드1
13741정성태9/25/20245891디버깅 기술: 202. windbg - ASP.NET MVC Web Application (.NET Framework) 응용 프로그램의 덤프 분석 시 요령
13740정성태9/24/20245755기타: 86. RSA 공개키 등의 modulus 값에 0x00 선행 바이트가 있는 이유(ASN.1 인코딩)
13739정성태9/24/20245907닷넷: 2297. C# - ssh-keygen으로 생성한 Public Key 파일 해석과 fingerprint 값(md5, sha256) 생성 [1]파일 다운로드1
13738정성태9/22/20245624C/C++: 174. C/C++ - 윈도우 운영체제에서의 file descriptor, FILE*파일 다운로드1
13737정성태9/21/20245990개발 환경 구성: 727. Visual C++ - 리눅스 프로젝트를 위한 빌드 서버의 msbuild 구성
13736정성태9/20/20245988오류 유형: 923. Visual Studio Code - Could not establish connection to "...": Port forwarding is disabled.
13735정성태9/20/20246064개발 환경 구성: 726. ARM 플랫폼용 Visual C++ 리눅스 프로젝트 빌드
13734정성태9/19/20245774개발 환경 구성: 725. ssh를 이용한 원격 docker 서비스 사용
13733정성태9/19/20246102VS.NET IDE: 194. Visual Studio - Cross Platform / "Authentication Type: Private Key"로 접속하는 방법
13732정성태9/17/20246141개발 환경 구성: 724. ARM + docker 환경에서 .NET 8 설치
13731정성태9/15/20246734개발 환경 구성: 723. C# / Visual C++ - Control Flow Guard (CFG) 활성화 [1]파일 다운로드2
13730정성태9/10/20246395오류 유형: 922. docker - RULE_APPEND failed (No such file or directory): rule in chain DOCKER
13729정성태9/9/20247138C/C++: 173. Windows / C++ - AllocConsole로 할당한 콘솔과 CRT 함수 연동 [1]파일 다운로드1
13728정성태9/7/20246958C/C++: 172. Windows - C 런타임에서 STARTUPINFO의 cbReserved2, lpReserved2 멤버를 사용하는 이유파일 다운로드1
13727정성태9/6/20247495개발 환경 구성: 722. ARM 플랫폼 빌드를 위한 미니 PC(?) - Khadas VIM4 [1]
13726정성태9/5/20247401C/C++: 171. C/C++ - 윈도우 운영체제에서의 file descriptor와 HANDLE파일 다운로드1
13725정성태9/4/20246153디버깅 기술: 201. WinDbg - sos threads 명령어 실행 시 "Failed to request ThreadStore"
13724정성태9/3/20248009닷넷: 2296. Win32/C# - 자식 프로세스로 HANDLE 상속파일 다운로드1
13723정성태9/2/20248279C/C++: 170. Windows - STARTUPINFO의 cbReserved2, lpReserved2 멤버 사용자 정의파일 다운로드2
13722정성태9/2/20246019C/C++: 169. C/C++ - CRT(C Runtime) 함수에 의존성이 없는 프로젝트 생성
13721정성태8/30/20246049C/C++: 168. Visual C++ CRT(C Runtime DLL: msvcr...dll)에 대한 의존성 제거 - 두 번째 이야기
13720정성태8/29/20246201VS.NET IDE: 193. C# - Visual Studio의 자식 프로세스 디버깅
13719정성태8/28/20246346Linux: 79. C++ - pthread_mutexattr_destroy가 없다면 메모리 누수가 발생할까요?
13718정성태8/27/20247432오류 유형: 921. Visual C++ - error C1083: Cannot open include file: 'float.h': No such file or directory [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