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120. C# - BufferBlock<T> 사용 예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580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209. AutoReset, ManualReset, Monitor.Wait의 차이
; https://www.sysnet.pe.kr/2/0/1015

.NET Framework: 1120. C# - BufferBlock<T> 사용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2845

.NET Framework: 1172. .NET에서 Producer/Consumer를 구현하는 기초 인터페이스 - IProducerConsumerCollection<T>
; https://www.sysnet.pe.kr/2/0/12993

.NET Framework: 1173. .NET에서 Producer/Consumer를 구현한 BlockingCollection<T>
; https://www.sysnet.pe.kr/2/0/12995




C# - BufferBlock<T> 사용 예제

오호~~~ 이번 글은 다음의 트윗 덕분에 날로 먹으려고 합니다. ^^

BufferBlock<T>, 이제 알 것 같다.

태스크 간에 데이터가 들어올 때 까지 비동기로 흐름을 멈추고 기다릴 수 있다! pic.twitter.com/dINyb2IOdC — calci (@seonghwan_dev) October 3, 2021

실려 있는 이미지가 BufferBlock의 사용 예를 아주 잘 나타내고 있는데요, 그냥 트윗으로만 묻히기에 아까워 제 글에서 이렇게 도용해 봅니다. ^^

using System;
using System.Threading.Tasks;
using System.Threading.Tasks.Dataflow;

namespace bufferblock_sample
{
    class Program
    {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args)
        {
            var foo = new Foo();
            await foo.Run();
        }
    }

    public class Foo
    {
        BufferBlock<int> block1 = new BufferBlock<int>();
        BufferBlock<int> block2 = new BufferBlock<int>();

        Task block1Observer;
        Task block2Observer;

        public async Task Run()
        {
            block1Observer = Task.Run(async () => await Observe1());
            block2Observer = Task.Run(async () => await Observe2());

            while (true)
            {
                var read = Console.ReadLine();

                try
                {
                    var block = read.Split(' ');

                    var param1 = block[0];
                    var param2 = block[1];

                    int blockIndex = int.Parse(param1);
                    int inputValue = int.Parse(param2);

                    Task task = (blockIndex == 0) ? block1.SendAsync(inputValue)
                                                  : block2.SendAsync(inputValue);
                    await task;
                }
                catch (Exception)
                {
                    Console.Clear();
                    Console.WriteLine("Wrong Format!");
                }
            }
        }

        private async Task Observe1()
        {
            try
            {
                while (true)
                {
                    int value = await block1.ReceiveAsync();
                    if (value == default)
                    {
                        break;
                    }

                    PrintConsole(ConsoleColor.Yellow, $"Observer 1 Received: {value}");
                }
            }
            catch (Exception) { }
        }

        private async Task Observe2()
        {
            try
            {
                while (true)
                {
                    int value = await block2.ReceiveAsync();
                    if (value == default)
                    {
                        break;
                    }

                    PrintConsole(ConsoleColor.Blue, $"Observer 2 Received: {value}");
                }
            }
            catch (Exception) { }
        }

        void PrintConsole(ConsoleColor color, string text)
        {
            var oldColor = Console.ForegroundColor;
            Console.ForegroundColor = color;
            Console.WriteLine(text);
            Console.ForegroundColor = oldColor;
        }
    }
}

간단히 말해서, 비동기로 동작하는 Producer/Consumer의 예제라고 보시면 됩니다. 예전에 AutoReset + ManualReset 이벤트로 동기식 버전을 구현한 것과 비교해 보셔도 좋을 듯합니다. ^^

AutoReset, ManualReset, Monitor.Wait의 차이
   - 4. 개선 방법 = AutoReset + ManualReset
; https://www.sysnet.pe.kr/2/0/1015#4

물론 동기식 버전으로 구현하면 개별 Consumer마다 고정적으로 스레드를 만들어 할당해 두어야 하지만, BufferBlock을 이용하게 되면 비동기로 처리되므로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BufferBlock 내부에는 당연히 큐잉 구현도 되어 있으므로 ReceiveAsync 호출 이전에 다중으로 SendAsync가 호출이 되어도 순차적으로 잘 처리합니다. 해당 큐에 대한 max 값은 다음의 옵션으로 전달할 수 있는데요,

static DataflowBlockOptions dfbo = new DataflowBlockOptions {
        BoundedCapacity = 2,
};

BufferBlock<int> block1 = new BufferBlock<int>(dfbo);

만약 위와 같이 2개로 제한한 상황에서 SendAsync를 (ReceiveAsync 수신을 할 수 없는 상태에서) 3번을 하게 되면,

public async Task Run()
{
    block1Observer = Task.Run(async () => await Observe1());
    block2Observer = Task.Run(async () => await Observe2());

    // 3개의 workitem 전달
    Console.WriteLine(await block1.SendAsync(11));
    Console.WriteLine(await block1.SendAsync(12));
    Console.WriteLine(await block1.SendAsync(13));

    while (true)
    {
        // ...[생략]...
    }
}

private async Task Observe1()
{
    Thread.Sleep(5000); // 수신을 할 수 없도록 임시로 5초 지연

    // ...[생략]...
}

처음 2개는 곧바로 SendAsync의 호출이 반환하지만 3번째 호출에서는 5초 이후로 실행이 지연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6/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10-06 10시08분
[dimohy] 오 ManualReset을 같은 목적을 위해 종종 사용하는데 값을 주거니 받거니 하는 용도로 BufferBlock<T>가 매우 편리하겠군요! 감사합니다.
[guest]
2021-10-06 11시41분
문서에 보면 .NET Core 1부터 지원하고 있었는데, 이제서야 알게 되는군요. ^^ 뭐가 많이 추가된 것 같은데... 이런 식으로라도 하나씩 정리를 해야겠습니다.
정성태
2021-10-24 09시28분
[tb] 나중에 나온 System.Threading.Channels 도 좋더라구요. IAsyncEnumerable 로 구현했고 Cancellation 도 지원하구요.
[guest]
2021-10-25 09시24분
@tb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이래서 꾸준히 공부해야 하나 봅니다. ^^;)
정성태
2021-12-09 02시55분
[서영준] Channel과는 또 다르네요?
[guest]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137정성태10/8/202214152.NET Framework: 2055. 리눅스 환경의 .NET Core 3/5+ 메모리 덤프로부터 닷넷 모듈을 추출하는 방법
13136정성태10/7/202214511.NET Framework: 2054. .NET Core/5+ SDK 설치 없이 dotnet-dump 사용하는 방법
13135정성태10/5/202215029.NET Framework: 2053. 리눅스 환경의 .NET Core 3/5+ 메모리 덤프를 분석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
13134정성태10/4/202212236오류 유형: 820. There is a problem with AMD Radeon RX 5600 XT device. For more information, search for 'graphics device driver error code 31'
13133정성태10/4/202213371Windows: 211. Windows - (commit이 아닌) reserved 메모리 사용량 확인 방법 [1]
13132정성태10/3/202213394스크립트: 42. 파이썬 - latexify-py 패키지 소개 - 함수를 mathjax 식으로 표현
13131정성태10/3/202217200.NET Framework: 2052. C# - Windows Forms의 데이터 바인딩 지원(DataBinding, DataSource) [2]파일 다운로드1
13130정성태9/28/202213018.NET Framework: 2051. .NET Core/5+ - 에러 로깅을 위한 Middleware가 동작하지 않는 경우파일 다운로드1
13129정성태9/27/202213637.NET Framework: 2050. .NET Core를 IIS에서 호스팅하는 경우 .NET Framework CLR이 함께 로드되는 환경
13128정성태9/23/202216569C/C++: 158. Visual C++ - IDL 구문 중 "unsigned long"을 인식하지 못하는 #import [1]파일 다운로드1
13127정성태9/22/202214827Windows: 210. WSL에 systemd 도입
13126정성태9/15/202215354.NET Framework: 2049. C# 11 - 정적 메서드에 대한 delegate 처리 시 cache 적용
13125정성태9/14/202215766.NET Framework: 2048. C# 11 - 구조체 필드의 자동 초기화(auto-default structs)
13124정성태9/13/202215551.NET Framework: 2047. Golang, Python, C#에서의 CRC32 사용
13123정성태9/8/202215611.NET Framework: 2046. C# 11 - 멤버(속성/필드)에 지정할 수 있는 required 예약어 추가
13122정성태8/26/202216012.NET Framework: 2045. C# 11 - 메서드 매개 변수에 대한 nameof 지원
13121정성태8/23/202212427C/C++: 157. Golang - 구조체의 slice 필드를 Reflection을 이용해 변경하는 방법
13120정성태8/19/202216020Windows: 209. Windows NT Service에서 UI를 다루는 방법 [3]
13119정성태8/18/202215145.NET Framework: 2044. .NET Core/5+ 프로젝트에서 참조 DLL이 보관된 공통 디렉터리를 지정하는 방법
13118정성태8/18/202212682.NET Framework: 2043. WPF Color의 기본 색 영역은 (sRGB가 아닌) scRGB [2]
13117정성태8/17/202216368.NET Framework: 2042. C# 11 - 파일 범위 내에서 유효한 타입 정의 (File-local types)파일 다운로드1
13116정성태8/4/202216796.NET Framework: 2041. C# - Socket.Close 시 Socket.Receive 메서드에서 예외가 발생하는 문제파일 다운로드1
13115정성태8/3/202217364.NET Framework: 2040. C# - ValueTask와 Task의 성능 비교 [1]파일 다운로드1
13114정성태8/2/202217275.NET Framework: 2039. C# - Task와 비교해 본 ValueTask 사용법파일 다운로드1
13113정성태7/31/202216748.NET Framework: 2038. C# 11 - Span 타입에 대한 패턴 매칭 (Pattern matching on ReadOnlySpan<char>)
13112정성태7/30/202217610.NET Framework: 2037. C# 11 - 목록 패턴(List patterns) [1]파일 다운로드1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