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개발 환경 구성: 610. 파이썬 - PyPI 패키지 만들기
; https://www.sysnet.pe.kr/2/0/12863

개발 환경 구성: 611. 파이썬 - PyPI 패키지 만들기 (2) long_description, cmdclass 옵션
; https://www.sysnet.pe.kr/2/0/12865

개발 환경 구성: 612. 파이썬 - PyPI 패키지 만들기 (3) entry_points 옵션
; https://www.sysnet.pe.kr/2/0/12867

개발 환경 구성: 614. 파이썬 - PyPI 패키지 만들기 (4) package_data 옵션
; https://www.sysnet.pe.kr/2/0/12870




파이썬 - PyPI 패키지 만들기 (2) long_description, cmdclass 옵션

지난 글에 이어,

파이썬 - PyPI 패키지 만들기
; https://www.sysnet.pe.kr/2/0/12863

약간의 옵션을 좀 더 정리해보겠습니다.

우선, 이전의 setup.py로는,

from setuptools import setup, find_packages
import netutil


setup(
    name="net-util",
    description="utility functions for networking",
    version=netutil.__version__,
    author=netutil.__author__,
    author_email="techsharer@outlook.com",
    url="https://www.sysnet.pe.kr",
    license="Ms-PL",
    packages=find_packages(exclude=[]),
    install_requires=["requests>=2.22.0"],"
)

PyPI에 올렸을 때 소개가 이렇게 비어 있습니다.

pypi_adv_1.png

이 부분을 채우려면, long_description 속성을 채우면 되는데요, 재미있게도 어차피 setup.py가 파이썬 스크립트 파일이기 때문에 함수를 이용해 처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생략]...

def readme():
    with open('README.md', 'rb') as f:
        return f.read().decode('utf-8')


setup(
    name="net-util",
    description="utility functions for networking",
    long_description=readme(),
    long_description_content_type='text/markdown',
...[생략]...
    install_requires=["requests>=2.22.0"],
)

또한, 해당 텍스트는 text/plain, text/x-rst, text/markdown 형식을 지원하므로 원하는 것을 선택해 파일로 만들어 두면 됩니다. 그래서 대충 이렇게 README.md를 만들어 두면,

# net-util

패키지 테스트를 위해 만든 예제 프로젝트입니다.

```python

 >>> import netutil
 >>> print(netutil.iputil.get_public_ip())
220.127.177.110
```

## Installing net-util and Supported Versions

net-util is available on PyPI:

```console
$ python -m pip install netutil
```

https://pypi.org/project/net-util/에서 그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setup.py에서 좀 특별한 옵션이라면 바로 기존 패키징 코드를 사용자 정의할 수 있는 cmdclass 옵션입니다. 이 옵션을 활용하면 "python setup.py [cmd]"에 해당하는 명령어의 "[cmd]" 작업을 사용자 정의할 수 있습니다. 가령 [cmd]로 bdist_wheel을 사용하는 경우라면, 다음과 같이 bdist_wheel 작업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import netutil
from wheel.bdist_wheel import bdist_wheel as _bdist_wheel
from setuptools import setup, find_packages


class UserCode(_bdist_wheel):
    def run(self):
        print('pre-process ===============================================')
        _bdist_wheel.run(self)
        print('post-process ==============================================')


setup(
    name="net-util",
    description="utility functions for networking",
    long_description=readme(),
    long_description_content_type='text/markdown',
    cmdclass={'bdist_wheel': UserCode},
    ...[생략]...
)

그럼 실행 시 다음과 같은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C:\temp> python setup.py bdist_wheel
running bdist_wheel
pre-process ===============================================
running build
running build_py
installing to build\bdist.win-amd64\wheel
running install
running install_lib
creating build\bdist.win-amd64\wheel
creating build\bdist.win-amd64\wheel\netutil
...[생략]...
adding 'netutil/network_logger.py'
adding 'net_util-1.0.0.2.dist-info/METADATA'
adding 'net_util-1.0.0.2.dist-info/WHEEL'
adding 'net_util-1.0.0.2.dist-info/top_level.txt'
adding 'net_util-1.0.0.2.dist-info/RECORD'
removing build\bdist.win-amd64\wheel
post-process ==============================================

위의 경우 단순히 pre/post 처리를 했지만 고급스럽게는 해당 [cmd] 작업의 내부 단계들을 가로채서 사용자 정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사실 저런 식의 pre/post 작업이라면 그냥 단순하게 setup(...) 호출의 앞/뒤로 코드를 수행해도 유사한 결과를 얻습니다. (혹은, 아예 빌드 스크립트 차원에서 "python setup.py ..." 호출 전/후에 처리해도 되고.)

print('pre-process ===============================================')
setup(
    name="net-util",
    description="utility functions for networking",
    long_description=readme(),
    long_description_content_type='text/markdown',
    # cmdclass={'bdist_wheel': UserCode},
    ...[생략]...
)
print('post-process ==============================================')

참고로, cmdclass는 결국 "[cmd]"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배포 패키징 명령어가 바뀐다면 그에 맞게 조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python setup.py sdist"로 하는 경우라면 아래와 같이 코드가 바뀌게 됩니다.

from distutils.command.sdist import sdist as _sdist


class UserCode(_sdist):
    def run(self):
        _sdist.run(self)

setup(
    name="net-util",
    description="utility functions for networking",
    long_description=readme(),
    long_description_content_type='text/markdown',
    cmdclass={'sdist': UserCode},
    ...[생략]...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6/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0정성태10/2/201822048.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0367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2516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3874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0034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0867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4901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19654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6871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2624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0685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19166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0431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9335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0245.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5391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9621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2793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3094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0038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3020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2302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7659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19522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8570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18539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