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개발 환경 구성: 610. 파이썬 - PyPI 패키지 만들기
; https://www.sysnet.pe.kr/2/0/12863

개발 환경 구성: 611. 파이썬 - PyPI 패키지 만들기 (2) long_description, cmdclass 옵션
; https://www.sysnet.pe.kr/2/0/12865

개발 환경 구성: 612. 파이썬 - PyPI 패키지 만들기 (3) entry_points 옵션
; https://www.sysnet.pe.kr/2/0/12867

개발 환경 구성: 614. 파이썬 - PyPI 패키지 만들기 (4) package_data 옵션
; https://www.sysnet.pe.kr/2/0/12870




파이썬 - PyPI 패키지 만들기 (4) package_data 옵션

setup.py를 다루게 되면,

파이썬 - PyPI 패키지 만들기
; https://www.sysnet.pe.kr/2/0/12863

파이썬 - PyPI 패키지 만들기 (2) long_description, cmdclass 옵션
; https://www.sysnet.pe.kr/2/0/12865

파이썬 - PyPI 패키지 만들기 (3) entry_points 옵션
; https://www.sysnet.pe.kr/2/0/12867

간혹 파이썬 코드 이외에 부가적인 파일을 추가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실행 파일들을 ./bin 디렉터리에 모으고 그 디렉터리를 함께 패키징하고 싶다면 package_data 옵션을 다음과 같이 지정할 수 있습니다.

setup(
    name="net-util",
    description="utility functions for networking",
    long_description=readme(),
    long_description_content_type='text/markdown',
    version=netutil.__version__,
    author=netutil.__author__,
    author_email="techsharer@outlook.com",
    url="https://www.sysnet.pe.kr",
    license="Ms-PL",
    packages=find_packages(exclude=[]),
    install_requires=["requests>=2.22.0"],

    package_data={
        'tools': ['bin'],
    },
)

그런데, 저렇게 해서 패키징한 whl에 포함된 실행 파일은 이를 리눅스 운영체제에서 pip으로 설치할 때 실행 권한 유무에서 차이가 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1. [윈도우에서 패키징한 whl] => [리눅스에 설치]: 실행 파일에 'x' 권한(executable bit)이 누락
2. [리눅스에서 패키징한 whl] => [리눅스에 설치]: 실행 파일에 'x' 권한(executable bit) 부여

동일한게 "python setup.py bdist_wheel"로 묶었는데도 윈도우 환경에서 패키징했을 때는 리눅스 설치 후에 bin에 포함된 실행 파일을 구동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식으로 오류가 발생합니다.

# /usr/local/lib/python3.8/site-packages/net_util/bin/test_exxcutable
/bin/sh: 12: /usr/local/lib/python3.8/site-packages/net_util/bin/test_exxcutable: Permission denied

# ls -l /usr/local/lib/python3.8/site-packages/net_util/bin
total 3968
-rw-r--r-- 1 root root 4059838 Dec  8 01:24 test_exxcutable

물론, 직접 chmod를 실행해 권한 조정을 할 수는 있겠지만 그런 단계를 하나 더 두는 것이 여간 귀찮은 작업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나저나, 딱히 해결 방법을 찾을 수가 없군요... ^^; 어쩔 수 없이 리눅스에 설치할 패키지라면 WSL을 이용해 패키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혹시 이에 대해 해결책을 아시는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9/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2정성태8/14/201820762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6957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20688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22007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3152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5448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9764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22871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6746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5981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3519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9207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6220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4532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22735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7411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3819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3159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6963.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8888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32771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3557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8960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8618.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9183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389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