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 ImageCodecInfo 사용 시 System.Drawing.Image와 System.Drawing.Bitmap에 따른 Save 성능 차이
Bitmap을 이용해 JPG 파일로 저장하는 코드를 좀 더 범용적으로 사용하려고 Image로 바꿨더니 성능이 낮아졌습니다. 이상하군요, 정말 그런지 다음과 같은 코드로 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Drawing;
using System.Drawing.Imaging;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mage img = Bitmap.FromFile("C:\\temp\\SingAgain_No_48.png");
Bitmap bmp = new Bitmap(img);
ImageCodecInfo? jpgEncoder = GetEncoder(ImageFormat.Jpeg);
System.Drawing.Imaging.Encoder myEncoder = System.Drawing.Imaging.Encoder.Quality;
EncoderParameters myEncoderParameters = new EncoderParameters(1);
EncoderParameter myEncoderParameter = new EncoderParameter(myEncoder, 80L);
myEncoderParameters.Param[0] = myEncoderParameter;
Action<int, string, Action<object, ImageCodecInfo?, EncoderParameters>, object, ImageCodecInfo?, EncoderParameters> action =
(loopCount, title, work, arg0, arg1, arg2) =>
{
for (int i = 0; i < loopCount; i++)
{
Stopwatch st = new Stopwatch();
st.Start();
work(arg0, arg1, arg2);
st.Stop();
if (loopCount != 1)
{
Console.WriteLine(title + " : " + st.ElapsedMilliseconds);
}
}
};
action(1, "Bitmap", UseBitmap, bmp, jpgEncoder, myEncoderParameters);
action(5, "Bitmap", UseBitmap, bmp, jpgEncoder, myEncoderParameters);
action(1, "Image", UseImage, img, jpgEncoder, myEncoderParameters);
action(5, "Image", UseImage, img, jpgEncoder, myEncoderParameters);
}
static void UseBitmap(object bitmapObj, ImageCodecInfo? encoder, EncoderParameters encoderParameter)
{
Bitmap? bitmap = bitmapObj as Bitmap;
MemoryStream jpgStream = new MemoryStream();
bitmap?.Save(jpgStream, encoder, encoderParameter);
}
static void UseImage(object imgObj, ImageCodecInfo? encoder, EncoderParameters encoderParameter)
{
Image? img = imgObj as Image;
MemoryStream jpgStream = new MemoryStream();
img?.Save(jpgStream, encoder, encoderParameter);
}
private static ImageCodecInfo? GetEncoder(ImageFormat format)
{
ImageCodecInfo[] codecs = ImageCodecInfo.GetImageEncoders();
foreach (ImageCodecInfo codec in codecs)
{
if (codec.FormatID == format.Guid)
{
return codec;
}
}
return null;
}
}
출력 결과를 보면,
// .NET Framework 4.8 + x64 Release + 이미지 1922 x 1082
Bitmap : 12
Bitmap : 12
Bitmap : 12
Bitmap : 12
Bitmap : 12
Image : 36
Image : 35
Image : 34
Image : 34
Image : 34
// .NET 7 + x64 Release + 이미지 1922 x 1082
Bitmap : 10
Bitmap : 11
Bitmap : 10
Bitmap : 10
Bitmap : 10
Image : 44
Image : 43
Image : 42
Image : 42
Image : 42
Bitmap으로 변환했을 때 3배 이상 빠릅니다. 재미있는 것은, Image를 사용하는 코드를 Bitmap으로 다시 변환하도록 작업만 해도,
static void UseImage(object imgObj, ImageCodecInfo? encoder, EncoderParameters encoderParameter)
{
Image? img = imgObj as Image;
Bitmap? bitmap = new Bitmap(img);
MemoryStream jpgStream = new MemoryStream();
bitmap?.Save(jpgStream, encoder, encoderParameter);
}
속도가 빨라집니다.
// .NET Framework 4.8 + x64 Release + 이미지 1922 x 1082
Bitmap : 22
Bitmap : 23
Bitmap : 22
Bitmap : 23
Bitmap : 23
Image : 35
Image : 35
Image : 34
Image : 34
Image : 35
// .NET 7 + x64 Release + 이미지 1922 x 1082
Bitmap : 20
Bitmap : 20
Bitmap : 19
Bitmap : 19
Bitmap : 19
Image : 42
Image : 42
Image : 42
Image : 44
Image : 42
즉, 단순히 Image에서 Bitmap으로 변환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어쨌든, 위의 경우를 따졌을 때 Image를 그냥 사용하기보다는 Bitmap으로 바꾼 후 포맷 처리를 하는 것이 성능상 도움이 됩니다.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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