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ImageCodecInfo 사용 시 System.Drawing.Image와 System.Drawing.Bitmap에 따른 Save 성능 차이

Bitmap을 이용해 JPG 파일로 저장하는 코드를 좀 더 범용적으로 사용하려고 Image로 바꿨더니 성능이 낮아졌습니다. 이상하군요, 정말 그런지 다음과 같은 코드로 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Drawing;
using System.Drawing.Imaging;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mage img = Bitmap.FromFile("C:\\temp\\SingAgain_No_48.png");
        Bitmap bmp = new Bitmap(img);

        ImageCodecInfo? jpgEncoder = GetEncoder(ImageFormat.Jpeg);

        System.Drawing.Imaging.Encoder myEncoder = System.Drawing.Imaging.Encoder.Quality;
        EncoderParameters myEncoderParameters = new EncoderParameters(1);
        EncoderParameter myEncoderParameter = new EncoderParameter(myEncoder, 80L);
        myEncoderParameters.Param[0] = myEncoderParameter;

        Action<int, string, Action<object, ImageCodecInfo?, EncoderParameters>, object, ImageCodecInfo?, EncoderParameters> action =
            (loopCount, title, work, arg0, arg1, arg2) =>
        {

            for (int i = 0; i < loopCount; i++)
            {
                Stopwatch st = new Stopwatch();
                st.Start();
                work(arg0, arg1, arg2);
                st.Stop();

                if (loopCount != 1)
                {
                    Console.WriteLine(title + " : " + st.ElapsedMilliseconds);
                }
            }
        };

        action(1, "Bitmap", UseBitmap, bmp, jpgEncoder, myEncoderParameters);
        action(5, "Bitmap", UseBitmap, bmp, jpgEncoder, myEncoderParameters);

        action(1, "Image", UseImage, img, jpgEncoder, myEncoderParameters);
        action(5, "Image", UseImage, img, jpgEncoder, myEncoderParameters);
    }

    static void UseBitmap(object bitmapObj, ImageCodecInfo? encoder, EncoderParameters encoderParameter)
    {
        Bitmap? bitmap = bitmapObj as Bitmap;
        MemoryStream jpgStream = new MemoryStream();
        bitmap?.Save(jpgStream, encoder, encoderParameter);
    }

    static void UseImage(object imgObj, ImageCodecInfo? encoder, EncoderParameters encoderParameter)
    {
        Image? img = imgObj as Image;
        MemoryStream jpgStream = new MemoryStream();
        img?.Save(jpgStream, encoder, encoderParameter);
    }

    private static ImageCodecInfo? GetEncoder(ImageFormat format)
    {
        ImageCodecInfo[] codecs = ImageCodecInfo.GetImageEncoders();
        foreach (ImageCodecInfo codec in codecs)
        {
            if (codec.FormatID == format.Guid)
            {
                return codec;
            }
        }

        return null;
    }
}

출력 결과를 보면,

// .NET Framework 4.8 + x64 Release + 이미지 1922 x 1082
Bitmap : 12
Bitmap : 12
Bitmap : 12
Bitmap : 12
Bitmap : 12
Image : 36
Image : 35
Image : 34
Image : 34
Image : 34

// .NET 7 + x64 Release + 이미지 1922 x 1082
Bitmap : 10
Bitmap : 11
Bitmap : 10
Bitmap : 10
Bitmap : 10
Image : 44
Image : 43
Image : 42
Image : 42
Image : 42

Bitmap으로 변환했을 때 3배 이상 빠릅니다. 재미있는 것은, Image를 사용하는 코드를 Bitmap으로 다시 변환하도록 작업만 해도,

static void UseImage(object imgObj, ImageCodecInfo? encoder, EncoderParameters encoderParameter)
{
    Image? img = imgObj as Image;
    Bitmap? bitmap = new Bitmap(img);
    MemoryStream jpgStream = new MemoryStream();
    bitmap?.Save(jpgStream, encoder, encoderParameter);
}

속도가 빨라집니다.

// .NET Framework 4.8 + x64 Release + 이미지 1922 x 1082
Bitmap : 22
Bitmap : 23
Bitmap : 22
Bitmap : 23
Bitmap : 23
Image : 35
Image : 35
Image : 34
Image : 34
Image : 35

// .NET 7 + x64 Release + 이미지 1922 x 1082
Bitmap : 20
Bitmap : 20
Bitmap : 19
Bitmap : 19
Bitmap : 19
Image : 42
Image : 42
Image : 42
Image : 44
Image : 42

즉, 단순히 Image에서 Bitmap으로 변환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어쨌든, 위의 경우를 따졌을 때 Image를 그냥 사용하기보다는 Bitmap으로 바꾼 후 포맷 처리를 하는 것이 성능상 도움이 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2/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546정성태3/3/202118452개발 환경 구성: 545.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빌드시 snk 파일 다루는 방법 - Encrypted secrets
12545정성태3/2/202121197.NET Framework: 1026. 닷넷 5에 추가된 POH (Pinned Object Heap) [10]
12544정성태2/26/202121563.NET Framework: 1025. C# - Control의 Invalidate, Update, Refresh 차이점 [2]
12543정성태2/26/202119214VS.NET IDE: 158. C# - 디자인 타임(design-time)과 런타임(runtime)의 코드 실행 구분
12542정성태2/20/202120885개발 환경 구성: 544. github repo의 Release 활성화 및 Actions를 이용한 자동화 방법 [1]
12541정성태2/18/202118370개발 환경 구성: 543. 애저듣보잡 - Github Workflow/Actions 소개
12540정성태2/17/202119805.NET Framework: 1024. C# - Win32 API에 대한 P/Invoke를 대신하는 Microsoft.Windows.CsWin32 패키지
12539정성태2/16/202119656Windows: 189. WM_TIMER의 동작 방식 개요파일 다운로드1
12538정성태2/15/202120195.NET Framework: 1023. C# - GC 힙이 아닌 Native 힙에 인스턴스 생성 - 0SuperComicLib.LowLevel 라이브러리 소개 [2]
12537정성태2/11/202120268.NET Framework: 1022.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두 번째 이야기 [2]
12536정성태2/9/202119336개발 환경 구성: 542. BDP(Bandwidth-delay product)와 TCP Receive Window
12535정성태2/9/202118435개발 환경 구성: 541. Wireshark로 확인하는 LSO(Large Send Offload), RSC(Receive Segment Coalescing) 옵션
12534정성태2/8/202119165개발 환경 구성: 540.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closesocket 동작 [1]파일 다운로드1
12533정성태2/8/202117634개발 환경 구성: 539.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shutdown 동작파일 다운로드1
12532정성태2/6/202119438개발 환경 구성: 538.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ReceiveBufferSize(SO_RCVBUF), SendBufferSize(SO_SNDBUF) [3]
12531정성태2/5/202117943개발 환경 구성: 537.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PSH flag와 Nagle 알고리듬파일 다운로드1
12530정성태2/4/202121368개발 환경 구성: 536.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Receive Window
12529정성태2/4/202119851개발 환경 구성: 535.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IN RTO [1]
12528정성태2/1/202119696개발 환경 구성: 534.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SS(Maximum Segment Size) - 윈도우 환경
12527정성태2/1/202119688개발 환경 구성: 533.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SS(Maximum Segment Size) - 리눅스 환경파일 다운로드1
12526정성태2/1/202116417개발 환경 구성: 532. Azure Devops의 파이프라인 빌드 시 snk 파일 다루는 방법 - Secure file
12525정성태2/1/202115255개발 환경 구성: 531. Azure Devops - 파이프라인 실행 시 빌드 이벤트를 생략하는 방법
12524정성태1/31/202115802개발 환경 구성: 530. 기존 github 프로젝트를 Azure Devops의 빌드 Pipeline에 연결하는 방법 [1]
12523정성태1/31/202117692개발 환경 구성: 529. 기존 github 프로젝트를 Azure Devops의 Board에 연결하는 방법
12522정성태1/31/202119900개발 환경 구성: 528. 오라클 클라우드의 리눅스 VM - 9000 MTU Jumbo Frame 테스트
12521정성태1/31/202118193개발 환경 구성: 527. 이더넷(Ethernet) 환경의 TCP 통신에서 MSS(Maximum Segment Size) 확인 [1]
...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