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ImageCodecInfo 사용 시 System.Drawing.Image와 System.Drawing.Bitmap에 따른 Save 성능 차이

Bitmap을 이용해 JPG 파일로 저장하는 코드를 좀 더 범용적으로 사용하려고 Image로 바꿨더니 성능이 낮아졌습니다. 이상하군요, 정말 그런지 다음과 같은 코드로 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Drawing;
using System.Drawing.Imaging;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mage img = Bitmap.FromFile("C:\\temp\\SingAgain_No_48.png");
        Bitmap bmp = new Bitmap(img);

        ImageCodecInfo? jpgEncoder = GetEncoder(ImageFormat.Jpeg);

        System.Drawing.Imaging.Encoder myEncoder = System.Drawing.Imaging.Encoder.Quality;
        EncoderParameters myEncoderParameters = new EncoderParameters(1);
        EncoderParameter myEncoderParameter = new EncoderParameter(myEncoder, 80L);
        myEncoderParameters.Param[0] = myEncoderParameter;

        Action<int, string, Action<object, ImageCodecInfo?, EncoderParameters>, object, ImageCodecInfo?, EncoderParameters> action =
            (loopCount, title, work, arg0, arg1, arg2) =>
        {

            for (int i = 0; i < loopCount; i++)
            {
                Stopwatch st = new Stopwatch();
                st.Start();
                work(arg0, arg1, arg2);
                st.Stop();

                if (loopCount != 1)
                {
                    Console.WriteLine(title + " : " + st.ElapsedMilliseconds);
                }
            }
        };

        action(1, "Bitmap", UseBitmap, bmp, jpgEncoder, myEncoderParameters);
        action(5, "Bitmap", UseBitmap, bmp, jpgEncoder, myEncoderParameters);

        action(1, "Image", UseImage, img, jpgEncoder, myEncoderParameters);
        action(5, "Image", UseImage, img, jpgEncoder, myEncoderParameters);
    }

    static void UseBitmap(object bitmapObj, ImageCodecInfo? encoder, EncoderParameters encoderParameter)
    {
        Bitmap? bitmap = bitmapObj as Bitmap;
        MemoryStream jpgStream = new MemoryStream();
        bitmap?.Save(jpgStream, encoder, encoderParameter);
    }

    static void UseImage(object imgObj, ImageCodecInfo? encoder, EncoderParameters encoderParameter)
    {
        Image? img = imgObj as Image;
        MemoryStream jpgStream = new MemoryStream();
        img?.Save(jpgStream, encoder, encoderParameter);
    }

    private static ImageCodecInfo? GetEncoder(ImageFormat format)
    {
        ImageCodecInfo[] codecs = ImageCodecInfo.GetImageEncoders();
        foreach (ImageCodecInfo codec in codecs)
        {
            if (codec.FormatID == format.Guid)
            {
                return codec;
            }
        }

        return null;
    }
}

출력 결과를 보면,

// .NET Framework 4.8 + x64 Release + 이미지 1922 x 1082
Bitmap : 12
Bitmap : 12
Bitmap : 12
Bitmap : 12
Bitmap : 12
Image : 36
Image : 35
Image : 34
Image : 34
Image : 34

// .NET 7 + x64 Release + 이미지 1922 x 1082
Bitmap : 10
Bitmap : 11
Bitmap : 10
Bitmap : 10
Bitmap : 10
Image : 44
Image : 43
Image : 42
Image : 42
Image : 42

Bitmap으로 변환했을 때 3배 이상 빠릅니다. 재미있는 것은, Image를 사용하는 코드를 Bitmap으로 다시 변환하도록 작업만 해도,

static void UseImage(object imgObj, ImageCodecInfo? encoder, EncoderParameters encoderParameter)
{
    Image? img = imgObj as Image;
    Bitmap? bitmap = new Bitmap(img);
    MemoryStream jpgStream = new MemoryStream();
    bitmap?.Save(jpgStream, encoder, encoderParameter);
}

속도가 빨라집니다.

// .NET Framework 4.8 + x64 Release + 이미지 1922 x 1082
Bitmap : 22
Bitmap : 23
Bitmap : 22
Bitmap : 23
Bitmap : 23
Image : 35
Image : 35
Image : 34
Image : 34
Image : 35

// .NET 7 + x64 Release + 이미지 1922 x 1082
Bitmap : 20
Bitmap : 20
Bitmap : 19
Bitmap : 19
Bitmap : 19
Image : 42
Image : 42
Image : 42
Image : 44
Image : 42

즉, 단순히 Image에서 Bitmap으로 변환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어쨌든, 위의 경우를 따졌을 때 Image를 그냥 사용하기보다는 Bitmap으로 바꾼 후 포맷 처리를 하는 것이 성능상 도움이 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2/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70정성태11/5/201829632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20130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21235.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1481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4100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20325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5617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1960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2374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22306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11760정성태10/24/201817851개발 환경 구성: 418. Azure - Runbook 내에서 또 다른 Runbook 스크립트를 실행
11759정성태10/24/201819968개발 환경 구성: 417. Azure - Runbook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메서드를 위한 부가 Module 추가
11758정성태10/23/201822353.NET Framework: 800. C# - Azure REST API 사용을 위한 인증 획득 [3]파일 다운로드1
11757정성태10/19/201818681개발 환경 구성: 416. Visual Studio 2017을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및 디버깅)
11756정성태10/19/201822124오류 유형: 500. Visual Studio Code의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시 인텔리센스가 안 된다면?
11755정성태10/19/201823120오류 유형: 499. Visual Studio Code extension for Arduino - #include errors detected. [1]
11754정성태10/19/201819982개발 환경 구성: 415.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 새 프로젝트
11753정성태10/19/201826647개발 환경 구성: 414.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11752정성태10/18/201819522오류 유형: 498. SQL 서버 - Database source is not a supported version of SQL Server
11751정성태10/18/201820093오류 유형: 497. Visual Studio 실행 시 그래픽이 투명해진다거나, 깨진다면?
11750정성태10/18/201818383오류 유형: 496. 비주얼 스튜디오 - One or more projects in the solution were not loaded correctly.
11749정성태10/18/201820682개발 환경 구성: 413.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작성한 프로그램을 빌드하는 가장 쉬운 방법
11748정성태10/18/201820277개발 환경 구성: 412. Arduino IDE를 Store App으로 설치한 경우 컴파일만 되고 배포가 안 되는 문제
11747정성태10/17/201821548.NET Framework: 799. C# - DLL에도 EXE처럼 Main 메서드를 넣어 실행할 수 있도록 만드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46정성태10/15/201821010개발 환경 구성: 411. Bitvise SSH Client의 인증서 모드에서 자동 로그인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45정성태10/15/201818262오류 유형: 495. TFS 파일/폴더 삭제 - The item [...] could not be found in your workspace, or you do not have permission to access it.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