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ImageCodecInfo 사용 시 System.Drawing.Image와 System.Drawing.Bitmap에 따른 Save 성능 차이

Bitmap을 이용해 JPG 파일로 저장하는 코드를 좀 더 범용적으로 사용하려고 Image로 바꿨더니 성능이 낮아졌습니다. 이상하군요, 정말 그런지 다음과 같은 코드로 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Drawing;
using System.Drawing.Imaging;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mage img = Bitmap.FromFile("C:\\temp\\SingAgain_No_48.png");
        Bitmap bmp = new Bitmap(img);

        ImageCodecInfo? jpgEncoder = GetEncoder(ImageFormat.Jpeg);

        System.Drawing.Imaging.Encoder myEncoder = System.Drawing.Imaging.Encoder.Quality;
        EncoderParameters myEncoderParameters = new EncoderParameters(1);
        EncoderParameter myEncoderParameter = new EncoderParameter(myEncoder, 80L);
        myEncoderParameters.Param[0] = myEncoderParameter;

        Action<int, string, Action<object, ImageCodecInfo?, EncoderParameters>, object, ImageCodecInfo?, EncoderParameters> action =
            (loopCount, title, work, arg0, arg1, arg2) =>
        {

            for (int i = 0; i < loopCount; i++)
            {
                Stopwatch st = new Stopwatch();
                st.Start();
                work(arg0, arg1, arg2);
                st.Stop();

                if (loopCount != 1)
                {
                    Console.WriteLine(title + " : " + st.ElapsedMilliseconds);
                }
            }
        };

        action(1, "Bitmap", UseBitmap, bmp, jpgEncoder, myEncoderParameters);
        action(5, "Bitmap", UseBitmap, bmp, jpgEncoder, myEncoderParameters);

        action(1, "Image", UseImage, img, jpgEncoder, myEncoderParameters);
        action(5, "Image", UseImage, img, jpgEncoder, myEncoderParameters);
    }

    static void UseBitmap(object bitmapObj, ImageCodecInfo? encoder, EncoderParameters encoderParameter)
    {
        Bitmap? bitmap = bitmapObj as Bitmap;
        MemoryStream jpgStream = new MemoryStream();
        bitmap?.Save(jpgStream, encoder, encoderParameter);
    }

    static void UseImage(object imgObj, ImageCodecInfo? encoder, EncoderParameters encoderParameter)
    {
        Image? img = imgObj as Image;
        MemoryStream jpgStream = new MemoryStream();
        img?.Save(jpgStream, encoder, encoderParameter);
    }

    private static ImageCodecInfo? GetEncoder(ImageFormat format)
    {
        ImageCodecInfo[] codecs = ImageCodecInfo.GetImageEncoders();
        foreach (ImageCodecInfo codec in codecs)
        {
            if (codec.FormatID == format.Guid)
            {
                return codec;
            }
        }

        return null;
    }
}

출력 결과를 보면,

// .NET Framework 4.8 + x64 Release + 이미지 1922 x 1082
Bitmap : 12
Bitmap : 12
Bitmap : 12
Bitmap : 12
Bitmap : 12
Image : 36
Image : 35
Image : 34
Image : 34
Image : 34

// .NET 7 + x64 Release + 이미지 1922 x 1082
Bitmap : 10
Bitmap : 11
Bitmap : 10
Bitmap : 10
Bitmap : 10
Image : 44
Image : 43
Image : 42
Image : 42
Image : 42

Bitmap으로 변환했을 때 3배 이상 빠릅니다. 재미있는 것은, Image를 사용하는 코드를 Bitmap으로 다시 변환하도록 작업만 해도,

static void UseImage(object imgObj, ImageCodecInfo? encoder, EncoderParameters encoderParameter)
{
    Image? img = imgObj as Image;
    Bitmap? bitmap = new Bitmap(img);
    MemoryStream jpgStream = new MemoryStream();
    bitmap?.Save(jpgStream, encoder, encoderParameter);
}

속도가 빨라집니다.

// .NET Framework 4.8 + x64 Release + 이미지 1922 x 1082
Bitmap : 22
Bitmap : 23
Bitmap : 22
Bitmap : 23
Bitmap : 23
Image : 35
Image : 35
Image : 34
Image : 34
Image : 35

// .NET 7 + x64 Release + 이미지 1922 x 1082
Bitmap : 20
Bitmap : 20
Bitmap : 19
Bitmap : 19
Bitmap : 19
Image : 42
Image : 42
Image : 42
Image : 44
Image : 42

즉, 단순히 Image에서 Bitmap으로 변환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어쨌든, 위의 경우를 따졌을 때 Image를 그냥 사용하기보다는 Bitmap으로 바꾼 후 포맷 처리를 하는 것이 성능상 도움이 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2/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60정성태8/19/201818646사물인터넷: 33. 세라믹 커패시터의 동작 방식파일 다운로드1
11659정성태8/19/201818553사물인터넷: 32.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PN2222A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8정성태8/18/201822011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파일 다운로드3
11657정성태8/18/201820025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754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7983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265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105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540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57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064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410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842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960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6983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221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100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723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499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026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236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790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197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598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9994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694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