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997. C# - ArrayPool<T>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2478

.NET Framework: 999. C# - ArrayPool<T>와 MemoryPool<T>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2480

.NET Framework: 1124. C# - .NET Platform Extension의 ObjectPool<T> 사용법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2893

.NET Framework: 1125. C# - DefaultObjectPool<T>의 IDisposable 개체에 대한 풀링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2894




C# - DefaultObjectPool<T>의 IDisposable 개체에 대한 풀링 문제

(2021-12-31 업데이트) 덧글에 달린 dimohy 님의 의견을 꼭 읽어 주세요. 이 글에서 설명한 모든 문제가 마이크로소프트가 만들어둔 Microsoft.Extensions.ObjectPool.DisposableObjectPool<T>로 해결이 됩니다. 단지, 해당 클래스의 접근자가 internal이기 때문에 docs 공식 문서에서는 찾아볼 수 없습니다.




지난 글에,

C# - .NET Platform Extension의 ObjectPool<T> 사용법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2893

ObjectPool을 간단하게 살펴봤는데요, 제가 아직 이 타입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지는 모르겠지만 DefaultObjectPool의 경우 IDisposable 개체를 풀링 시에는 약간의 문제가 있습니다. 말로 설명하면 복잡하니, 곧바로 예제 코드로 작성해 보면,

IPooledObjectPolicy<Socket> policy = new PooledObjectPolicy("localhost", 39_999);
DefaultObjectPool<Socket> pool = new DefaultObjectPool<Socket>(policy, 10);

Socket socket1 = pool.Get(); // PooledObjectPolicy.Create로 생성된 Socket 하나를 가져와서 사용.
Socket socket2 = pool.Get(); // PooledObjectPolicy.Create로 생성된 Socket 하나를 가져와서 사용.
// ...
pool.Return(socket1); // 풀에 반환
pool.Return(socket2); // 풀에 반환

현재, 위의 경우 10개까지 보관할 수 있는 ObjectPool 내에 2개의 Socket 연결 개체가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문제는, 이제 해당 풀이 필요 없을 시점이 되면, 그 Socket 자원을 Dispose할 수 있는 마땅한 방법이 없다는 점입니다.

물론 명확하게 2개의 개체가 풀에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 그냥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for (int i = 0; i < 2; i ++)
{
    Socket socket = pool.Get();
    socket.Dispose();
}

하지만, 저런 가정은 현실에서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더욱 심각한 것은, Pool에 반환되지 않은 개체는 Memory Leak 문제가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가령, 다음과 같이 2개의 max를 가진 풀링 상황에서 풀의 용량 이상에 해당하는 개체를 반환하는 경우,

IPooledObjectPolicy<Socket> policy = new PooledObjectPolicy("localhost", 39_999);
DefaultObjectPool<Socket> pool = new DefaultObjectPool<Socket>(policy, 2);

Socket socket1 = pool.Get(); // PooledObjectPolicy.Create로 생성된 Socket 하나를 가져와서 사용.
Socket socket2 = pool.Get(); // PooledObjectPolicy.Create로 생성된 Socket 하나를 가져와서 사용.
Socket socket3 = pool.Get(); // PooledObjectPolicy.Create로 생성된 Socket 하나를 가져와서 사용.
// ...
pool.Return(socket1); // 풀에 반환
pool.Return(socket2); // 풀에 반환
pool.Return(socket3); // 풀에 반환되지 않음.
                      // 하지만 사용자 측에서 Dispose 호출 여부를 결정할 수도 없음.

당연히 3번째 개체는 풀에 반환되지 않는데, 그렇다면 그것을 사용자 측에서 소켓 연결을 끊는 작업을 해야 하지만 그것을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이 마땅하게 없습니다. 왜냐하면 DefaultObjectPool이 외부에 공개하는 것은 Get, Return 2개뿐이고 부모 클래스에 접근 가능한 protected/public 멤버가 하나도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Get/Return 메서드를 override해도 딱히 더 사용자 정의할 것이 없습니다.

public class MyPool<T>: DefaultObjectPool<T> where T: class
{
    public MyPool(IPooledObjectPolicy<T> policy) : base(policy) { }

    public override T Get()
    {
        return base.Get(); // 해당 개체가 풀링으로부터 온 것인지, 새롭게 생성된 것인지 알 수 없고,
    }

    public override void Return(T obj)
    {
        base.Return(obj); // 해당 개체가 풀로 반환이 된 것인지, 무시된 것인지 알 수 없고!
    }
}

이로 인해, 풀링이 되지 않을 개체를 해제하기 위한 어떠한 조건도 얻어낼 수 없는 것입니다.




현실적인 기준으로 봤을 때, 사실 개체 풀링은 대부분의 상황에서 Dispose를 요구하는 개체입니다. DB 연결 개체를 포함한 소켓 연결이 그 좋은 사례인데요, 막상 사용하려니 저렇게 자원 해제 문제가 걸리는 것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좋은 방법이 있을까요?

일단, 저는 잘 모르겠고 어쩔 수 없이 다음과 같은 식으로 직접 ObjectPool을 상속해 구현하는 식으로 해결했습니다. (물론, 굳이 ObjectPool을 상속할 필요는 없습니다.)

public class DisposableObjectPool<T> : ObjectPool<T>, IDisposable where T : class, IDisposable
{
    int _maxItems = 0;
    Queue<T> _queue;
    Func<T> _createDelegate;
    object _objLock = new object();

    public DisposableObjectPool(int maxItems, Func<T> createDelegate)
    {
        _maxItems = maxItems;
        _createDelegate = createDelegate;
        _queue = new Queue<T>(_maxItems);
    }

    public void Dispose()
    {
        lock (_queue)
        {
            while (_queue.Count > 0)
            {
                T result = _queue.Dequeue();
                result.Dispose();
            }
        }
    }

    public override T Get()
    {
        lock (_objLock)
        {
            if (_queue.Count != 0)
            {
                return _queue.Dequeue();
            }
        }

        return _createDelegate();
    }

    public override void Return(T item)
    {
        lock (_queue)
        {
            if (_queue.Count < _maxItems)
            {
                _queue.Enqueue(item);
                return;
            }
        }

        item.Dispose();
    }
}

그래서 대충 이런 식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sing (DisposableObjectPool<Socket> pool = new DisposableObjectPool<Socket>(1,
        () =>
        {
            Socket 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socket.Connect("127.0.01", 39999);
            return socket;
        }))
    {
        Socket socket1 = pool.Get();
        Socket socket2 = pool.Get();

        Console.WriteLine(socket1.Connected); // True
        Console.WriteLine(socket2.Connected); // True

        pool.Return(socket1); // max == 1이므로, 풀에 반환
        pool.Return(socket2); // 풀의 용량을 넘었으므로 풀에 반환하지 못하고 Dispose 호출로 자원 해제

        Console.WriteLine(socket1.Connected); // True
        Console.WriteLine(socket2.Connected); // False
    }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14/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12-31 12시30분
[dimohy] 'DefaultObjectPoolProvider(인스턴스).Create<T>(policy)' 를 이용하면 T가 'IDisposable'를 구현했을 경우 'DisposableObjectPool<T>'를 사용합니다.

https://source.dot.net/#Microsoft.Extensions.ObjectPool/DefaultObjectPoolProvider.cs
https://source.dot.net/#Microsoft.Extensions.ObjectPool/DisposableObjectPool.cs
[guest]
2021-12-31 01시16분
@dimohy 덕분에 알게 되었습니다. ^^ Microsoft.Extensions.ObjectPool 네임스페이스의 클래스를 자세히 살펴봤어야 했군요. ^^;

그나저나, 그 와중에 제가 작명한 DisposableObjectPool과 이름이 같은데 ^^ 재미있게도 DisposableObjectPool은 internal이고, DefaultObjectPool은 public이라 약간 혼란스러운 듯합니다. 게다가 Create에서 풀링 개체의 상한을 지정할 수 없어서 Provider와 Create 호출을 나눠야 하는 것도 그렇고... 좀 요상하게 만들어진 것 같습니다.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PooledObjectPolicy<Socket> policy = new PooledObjectPolicy("localhost", 39_999);

    var provider = new DefaultObjectPoolProvider();
    provider.MaximumRetained = 1;

    ObjectPool<Socket> pool = provider.Create(policy);
    {
        Socket socket1 = pool.Get();
        Socket socket2 = pool.Get();

        Console.WriteLine(socket1.Connected); // True
        Console.WriteLine(socket2.Connected); // True

        pool.Return(socket1);
        pool.Return(socket2);

        Console.WriteLine(socket1.Connected); // True
        Console.WriteLine(socket2.Connected); // False

        (pool as IDisposable).Dispose();

        Console.WriteLine(socket1.Connected); // False
        Console.WriteLine(socket2.Connected); // False
    }
}
정성태
2021-12-31 02시08분
[dimohy] 네. 요상한것에 저도 동의합니다;
[guest]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534정성태1/21/20242241닷넷: 2207. C# - SQL Server DB를 bacpac으로 Export/Import파일 다운로드1
13533정성태1/18/20242453닷넷: 2206. C# - TCP KeepAlive의 서버 측 구현파일 다운로드1
13532정성태1/17/20242346닷넷: 2205. C# - SuperSimpleTcp 사용 시 주의할 점파일 다운로드1
13531정성태1/16/20242239닷넷: 2204. C# - TCP KeepAlive에 새로 추가된 Retry 옵션파일 다운로드1
13530정성태1/15/20242194닷넷: 2203. C# - Python과의 AES 암호화 연동파일 다운로드1
13529정성태1/15/20242053닷넷: 2202. C# - PublishAot의 glibc에 대한 정적 링킹하는 방법
13528정성태1/14/20242181Linux: 68. busybox 컨테이너에서 실행 가능한 C++, Go 프로그램 빌드
13527정성태1/14/20242123오류 유형: 892. Visual Studio - Failed to launch debug adapter. Additional information may be available in the output window.
13526정성태1/14/20242205닷넷: 2201. C# - Facebook 연동 / 사용자 탈퇴 처리 방법
13525정성태1/13/20242158오류 유형: 891. Visual Studio - Web Application을 실행하지 못하는 IISExpress
13524정성태1/12/20242220오류 유형: 890. 한국투자증권 KIS Developers OpenAPI - GW라우팅 중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13523정성태1/12/20242029오류 유형: 889. Visual Studio - error : A project with that name is already opened in the solution.
13522정성태1/11/20242192닷넷: 2200. C# - HttpClient.PostAsJsonAsync 호출 시 "Transfer-Encoding: chunked" 대신 "Content-Length" 헤더 처리
13521정성태1/11/20242258닷넷: 2199. C# - 한국투자증권 KIS Developers OpenAPI의 WebSocket Ping, Pong 처리
13520정성태1/10/20242001오류 유형: 888. C# - Unable to resolve service for type 'Microsoft.Extensions.ObjectPool.ObjectPool`....'
13519정성태1/10/20242093닷넷: 2198. C# - Reflection을 이용한 ClientWebSocket의 Ping 호출파일 다운로드1
13518정성태1/9/20242356닷넷: 2197. C# - ClientWebSocket의 Ping, Pong 처리
13517정성태1/8/20242198스크립트: 63. Python - 공개 패키지를 이용한 위성 이미지 생성 (pystac_client, odc.stac)
13516정성태1/7/20242305닷넷: 2196. IIS - AppPool의 "Disable Overlapped Recycle" 옵션의 부작용
13515정성태1/6/20242582닷넷: 2195. async 메서드 내에서 C# 7의 discard 구문 활용 사례 [1]
13514정성태1/5/20242255개발 환경 구성: 702. IIS - AppPool의 "Disable Overlapped Recycle" 옵션
13513정성태1/5/20242176닷넷: 2194. C# - WebActivatorEx / System.Web의 PreApplicationStartMethod 특성
13512정성태1/4/20242143개발 환경 구성: 701. IIS - w3wp.exe 프로세스의 ASP.NET 런타임을 항상 Warmup 모드로 유지하는 preload Enabled 설정
13511정성태1/4/20242163닷넷: 2193. C# - ASP.NET Web Application + OpenAPI(Swashbuckle) 스펙 제공
13510정성태1/3/20242099닷넷: 2192. C# - 특정 실행 파일이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 (Linux)
13509정성태1/3/20242123오류 유형: 887. .NET Core 2 이하의 프로젝트에서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Unsafe doesn't support netcoreapp2.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