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997. C# - ArrayPool<T>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2478

.NET Framework: 999. C# - ArrayPool<T>와 MemoryPool<T>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2480

.NET Framework: 1124. C# - .NET Platform Extension의 ObjectPool<T> 사용법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2893

.NET Framework: 1125. C# - DefaultObjectPool<T>의 IDisposable 개체에 대한 풀링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2894




C# - DefaultObjectPool<T>의 IDisposable 개체에 대한 풀링 문제

(2021-12-31 업데이트) 덧글에 달린 dimohy 님의 의견을 꼭 읽어 주세요. 이 글에서 설명한 모든 문제가 마이크로소프트가 만들어둔 Microsoft.Extensions.ObjectPool.DisposableObjectPool<T>로 해결이 됩니다. 단지, 해당 클래스의 접근자가 internal이기 때문에 docs 공식 문서에서는 찾아볼 수 없습니다.




지난 글에,

C# - .NET Platform Extension의 ObjectPool<T> 사용법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2893

ObjectPool을 간단하게 살펴봤는데요, 제가 아직 이 타입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지는 모르겠지만 DefaultObjectPool의 경우 IDisposable 개체를 풀링 시에는 약간의 문제가 있습니다. 말로 설명하면 복잡하니, 곧바로 예제 코드로 작성해 보면,

IPooledObjectPolicy<Socket> policy = new PooledObjectPolicy("localhost", 39_999);
DefaultObjectPool<Socket> pool = new DefaultObjectPool<Socket>(policy, 10);

Socket socket1 = pool.Get(); // PooledObjectPolicy.Create로 생성된 Socket 하나를 가져와서 사용.
Socket socket2 = pool.Get(); // PooledObjectPolicy.Create로 생성된 Socket 하나를 가져와서 사용.
// ...
pool.Return(socket1); // 풀에 반환
pool.Return(socket2); // 풀에 반환

현재, 위의 경우 10개까지 보관할 수 있는 ObjectPool 내에 2개의 Socket 연결 개체가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문제는, 이제 해당 풀이 필요 없을 시점이 되면, 그 Socket 자원을 Dispose할 수 있는 마땅한 방법이 없다는 점입니다.

물론 명확하게 2개의 개체가 풀에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 그냥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for (int i = 0; i < 2; i ++)
{
    Socket socket = pool.Get();
    socket.Dispose();
}

하지만, 저런 가정은 현실에서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더욱 심각한 것은, Pool에 반환되지 않은 개체는 Memory Leak 문제가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가령, 다음과 같이 2개의 max를 가진 풀링 상황에서 풀의 용량 이상에 해당하는 개체를 반환하는 경우,

IPooledObjectPolicy<Socket> policy = new PooledObjectPolicy("localhost", 39_999);
DefaultObjectPool<Socket> pool = new DefaultObjectPool<Socket>(policy, 2);

Socket socket1 = pool.Get(); // PooledObjectPolicy.Create로 생성된 Socket 하나를 가져와서 사용.
Socket socket2 = pool.Get(); // PooledObjectPolicy.Create로 생성된 Socket 하나를 가져와서 사용.
Socket socket3 = pool.Get(); // PooledObjectPolicy.Create로 생성된 Socket 하나를 가져와서 사용.
// ...
pool.Return(socket1); // 풀에 반환
pool.Return(socket2); // 풀에 반환
pool.Return(socket3); // 풀에 반환되지 않음.
                      // 하지만 사용자 측에서 Dispose 호출 여부를 결정할 수도 없음.

당연히 3번째 개체는 풀에 반환되지 않는데, 그렇다면 그것을 사용자 측에서 소켓 연결을 끊는 작업을 해야 하지만 그것을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이 마땅하게 없습니다. 왜냐하면 DefaultObjectPool이 외부에 공개하는 것은 Get, Return 2개뿐이고 부모 클래스에 접근 가능한 protected/public 멤버가 하나도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Get/Return 메서드를 override해도 딱히 더 사용자 정의할 것이 없습니다.

public class MyPool<T>: DefaultObjectPool<T> where T: class
{
    public MyPool(IPooledObjectPolicy<T> policy) : base(policy) { }

    public override T Get()
    {
        return base.Get(); // 해당 개체가 풀링으로부터 온 것인지, 새롭게 생성된 것인지 알 수 없고,
    }

    public override void Return(T obj)
    {
        base.Return(obj); // 해당 개체가 풀로 반환이 된 것인지, 무시된 것인지 알 수 없고!
    }
}

이로 인해, 풀링이 되지 않을 개체를 해제하기 위한 어떠한 조건도 얻어낼 수 없는 것입니다.




현실적인 기준으로 봤을 때, 사실 개체 풀링은 대부분의 상황에서 Dispose를 요구하는 개체입니다. DB 연결 개체를 포함한 소켓 연결이 그 좋은 사례인데요, 막상 사용하려니 저렇게 자원 해제 문제가 걸리는 것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좋은 방법이 있을까요?

일단, 저는 잘 모르겠고 어쩔 수 없이 다음과 같은 식으로 직접 ObjectPool을 상속해 구현하는 식으로 해결했습니다. (물론, 굳이 ObjectPool을 상속할 필요는 없습니다.)

public class DisposableObjectPool<T> : ObjectPool<T>, IDisposable where T : class, IDisposable
{
    int _maxItems = 0;
    Queue<T> _queue;
    Func<T> _createDelegate;
    object _objLock = new object();

    public DisposableObjectPool(int maxItems, Func<T> createDelegate)
    {
        _maxItems = maxItems;
        _createDelegate = createDelegate;
        _queue = new Queue<T>(_maxItems);
    }

    public void Dispose()
    {
        lock (_queue)
        {
            while (_queue.Count > 0)
            {
                T result = _queue.Dequeue();
                result.Dispose();
            }
        }
    }

    public override T Get()
    {
        lock (_objLock)
        {
            if (_queue.Count != 0)
            {
                return _queue.Dequeue();
            }
        }

        return _createDelegate();
    }

    public override void Return(T item)
    {
        lock (_queue)
        {
            if (_queue.Count < _maxItems)
            {
                _queue.Enqueue(item);
                return;
            }
        }

        item.Dispose();
    }
}

그래서 대충 이런 식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sing (DisposableObjectPool<Socket> pool = new DisposableObjectPool<Socket>(1,
        () =>
        {
            Socket 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socket.Connect("127.0.01", 39999);
            return socket;
        }))
    {
        Socket socket1 = pool.Get();
        Socket socket2 = pool.Get();

        Console.WriteLine(socket1.Connected); // True
        Console.WriteLine(socket2.Connected); // True

        pool.Return(socket1); // max == 1이므로, 풀에 반환
        pool.Return(socket2); // 풀의 용량을 넘었으므로 풀에 반환하지 못하고 Dispose 호출로 자원 해제

        Console.WriteLine(socket1.Connected); // True
        Console.WriteLine(socket2.Connected); // False
    }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14/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12-31 12시30분
[dimohy] 'DefaultObjectPoolProvider(인스턴스).Create<T>(policy)' 를 이용하면 T가 'IDisposable'를 구현했을 경우 'DisposableObjectPool<T>'를 사용합니다.

https://source.dot.net/#Microsoft.Extensions.ObjectPool/DefaultObjectPoolProvider.cs
https://source.dot.net/#Microsoft.Extensions.ObjectPool/DisposableObjectPool.cs
[guest]
2021-12-31 01시16분
@dimohy 덕분에 알게 되었습니다. ^^ Microsoft.Extensions.ObjectPool 네임스페이스의 클래스를 자세히 살펴봤어야 했군요. ^^;

그나저나, 그 와중에 제가 작명한 DisposableObjectPool과 이름이 같은데 ^^ 재미있게도 DisposableObjectPool은 internal이고, DefaultObjectPool은 public이라 약간 혼란스러운 듯합니다. 게다가 Create에서 풀링 개체의 상한을 지정할 수 없어서 Provider와 Create 호출을 나눠야 하는 것도 그렇고... 좀 요상하게 만들어진 것 같습니다.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PooledObjectPolicy<Socket> policy = new PooledObjectPolicy("localhost", 39_999);

    var provider = new DefaultObjectPoolProvider();
    provider.MaximumRetained = 1;

    ObjectPool<Socket> pool = provider.Create(policy);
    {
        Socket socket1 = pool.Get();
        Socket socket2 = pool.Get();

        Console.WriteLine(socket1.Connected); // True
        Console.WriteLine(socket2.Connected); // True

        pool.Return(socket1);
        pool.Return(socket2);

        Console.WriteLine(socket1.Connected); // True
        Console.WriteLine(socket2.Connected); // False

        (pool as IDisposable).Dispose();

        Console.WriteLine(socket1.Connected); // False
        Console.WriteLine(socket2.Connected); // False
    }
}
정성태
2021-12-31 02시08분
[dimohy] 네. 요상한것에 저도 동의합니다;
[guest]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743정성태9/26/20246427닷넷: 2298. C# - Console 프로젝트에서의 await 대상으로 Main 스레드 활용하는 방법 [1]
13742정성태9/26/20246712닷넷: 2297. C# - ssh-keygen으로 생성한 ecdsa 유형의 Public Key 파일 해석 [1]파일 다운로드1
13741정성태9/25/20245891디버깅 기술: 202. windbg - ASP.NET MVC Web Application (.NET Framework) 응용 프로그램의 덤프 분석 시 요령
13740정성태9/24/20245755기타: 86. RSA 공개키 등의 modulus 값에 0x00 선행 바이트가 있는 이유(ASN.1 인코딩)
13739정성태9/24/20245907닷넷: 2297. C# - ssh-keygen으로 생성한 Public Key 파일 해석과 fingerprint 값(md5, sha256) 생성 [1]파일 다운로드1
13738정성태9/22/20245624C/C++: 174. C/C++ - 윈도우 운영체제에서의 file descriptor, FILE*파일 다운로드1
13737정성태9/21/20245990개발 환경 구성: 727. Visual C++ - 리눅스 프로젝트를 위한 빌드 서버의 msbuild 구성
13736정성태9/20/20245988오류 유형: 923. Visual Studio Code - Could not establish connection to "...": Port forwarding is disabled.
13735정성태9/20/20246064개발 환경 구성: 726. ARM 플랫폼용 Visual C++ 리눅스 프로젝트 빌드
13734정성태9/19/20245774개발 환경 구성: 725. ssh를 이용한 원격 docker 서비스 사용
13733정성태9/19/20246102VS.NET IDE: 194. Visual Studio - Cross Platform / "Authentication Type: Private Key"로 접속하는 방법
13732정성태9/17/20246141개발 환경 구성: 724. ARM + docker 환경에서 .NET 8 설치
13731정성태9/15/20246734개발 환경 구성: 723. C# / Visual C++ - Control Flow Guard (CFG) 활성화 [1]파일 다운로드2
13730정성태9/10/20246395오류 유형: 922. docker - RULE_APPEND failed (No such file or directory): rule in chain DOCKER
13729정성태9/9/20247139C/C++: 173. Windows / C++ - AllocConsole로 할당한 콘솔과 CRT 함수 연동 [1]파일 다운로드1
13728정성태9/7/20246958C/C++: 172. Windows - C 런타임에서 STARTUPINFO의 cbReserved2, lpReserved2 멤버를 사용하는 이유파일 다운로드1
13727정성태9/6/20247496개발 환경 구성: 722. ARM 플랫폼 빌드를 위한 미니 PC(?) - Khadas VIM4 [1]
13726정성태9/5/20247401C/C++: 171. C/C++ - 윈도우 운영체제에서의 file descriptor와 HANDLE파일 다운로드1
13725정성태9/4/20246153디버깅 기술: 201. WinDbg - sos threads 명령어 실행 시 "Failed to request ThreadStore"
13724정성태9/3/20248010닷넷: 2296. Win32/C# - 자식 프로세스로 HANDLE 상속파일 다운로드1
13723정성태9/2/20248279C/C++: 170. Windows - STARTUPINFO의 cbReserved2, lpReserved2 멤버 사용자 정의파일 다운로드2
13722정성태9/2/20246020C/C++: 169. C/C++ - CRT(C Runtime) 함수에 의존성이 없는 프로젝트 생성
13721정성태8/30/20246049C/C++: 168. Visual C++ CRT(C Runtime DLL: msvcr...dll)에 대한 의존성 제거 - 두 번째 이야기
13720정성태8/29/20246201VS.NET IDE: 193. C# - Visual Studio의 자식 프로세스 디버깅
13719정성태8/28/20246346Linux: 79. C++ - pthread_mutexattr_destroy가 없다면 메모리 누수가 발생할까요?
13718정성태8/27/20247432오류 유형: 921. Visual C++ - error C1083: Cannot open include file: 'float.h': No such file or directory [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