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24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1129.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인코딩 예제(encode_video.c)
; https://www.sysnet.pe.kr/2/0/12898

.NET Framework: 1134.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 https://www.sysnet.pe.kr/2/0/12924

.NET Framework: 1135. C# - ffmpeg(FFmpeg.AutoGen)로 하드웨어 가속기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hw_decode.c)
; https://www.sysnet.pe.kr/2/0/12932

.NET Framework: 1136.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해 MP2 오디오 파일 디코딩 예제(decode_audio.c)
; https://www.sysnet.pe.kr/2/0/12933

.NET Framework: 1137. ffmpeg의 파일 해시 예제(ffhash.c)를 C#으로 포팅
; https://www.sysnet.pe.kr/2/0/12935

.NET Framework: 1138.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해 멀티미디어 파일의 메타데이터를 보여주는 예제(metadata.c)
; https://www.sysnet.pe.kr/2/0/12936

.NET Framework: 1139.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해 오디오(mp2) 인코딩하는 예제(encode_audio.c)
; https://www.sysnet.pe.kr/2/0/12937

.NET Framework: 1147.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오디오 필터링 예제(filtering_audio.c)
; https://www.sysnet.pe.kr/2/0/12951

.NET Framework: 1148.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오디오 필터 예제(filter_audio.c)
; https://www.sysnet.pe.kr/2/0/12952

.NET Framework: 1150.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2959

개발 환경 구성: 637.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 세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2960

.NET Framework: 1151.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프레임의 크기 및 포맷 변경 예제(scaling_video.c)
; https://www.sysnet.pe.kr/2/0/12961

.NET Framework: 1153.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avio_reading.c 예제 포팅
; https://www.sysnet.pe.kr/2/0/12964

.NET Framework: 1157.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muxing.c 예제 포팅
; https://www.sysnet.pe.kr/2/0/12971

.NET Framework: 1159.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qsvdec.c 예제 포팅
; https://www.sysnet.pe.kr/2/0/12975

.NET Framework: 1161.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resampling_audio.c 예제 포팅
; https://www.sysnet.pe.kr/2/0/12978

.NET Framework: 1166.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filtering_video.c 예제 포팅
; https://www.sysnet.pe.kr/2/0/12984

.NET Framework: 1169.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demuxing_decoding.c 예제 포팅
; https://www.sysnet.pe.kr/2/0/12987

.NET Framework: 1170.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transcode_aac.c 예제 포팅
; https://www.sysnet.pe.kr/2/0/12991

.NET Framework: 1178.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http_multiclient.c 예제 포팅
; https://www.sysnet.pe.kr/2/0/13002

.NET Framework: 1180.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remuxing.c 예제 포팅
; https://www.sysnet.pe.kr/2/0/13006

.NET Framework: 1188.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transcoding.c 예제 포팅
; https://www.sysnet.pe.kr/2/0/13023

.NET Framework: 1190.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vaapi_encode.c, vaapi_transcode.c 예제 포팅
; https://www.sysnet.pe.kr/2/0/13025

.NET Framework: 1191. C 언어로 작성된 FFmpeg Examples의 C# 포팅 전체 소스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3026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인코딩 예제(encode_video.c)

제가 ffmpeg 라이브러리는 처음이라, 아직은 뭘 만들지는 못하고 ^^ 그저 만들어진 소스 코드가 있으면 따라 하는 수준으로 가능합니다.

그런데, ffmpeg 라이브러리의 하위 호환성이... 정말 좋지 않습니다. 실제로 웹에 퍼진 블로그의 자료들을 참고하는 경우 현재 FFmpeg.AutoGen이 지원하는 4.4.1 버전으로는 빌드되는 사례가 거의 없습니다. (그렇게 보면, 제가 지금 쓰는 글 역시 나중에는 deprecated 함수의 사용 예에 불과할 수 있다는 점!)

따라서, 블로그 등에서 ffmpeg 사용법을 찾기보다는 공식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예제를 보는 것이 더 좋습니다.

FFmpeg - Examples
; https://ffmpeg.org/doxygen/trunk/examples.html

물론 ^^ 저 모든 예제를 포팅하진 못하고 그중에서 encode_video.c 파일만,

decoding_encoding.c
; https://ffmpeg.org/doxygen/trunk/encode_video_8c-example.html

다음과 같이 C#으로 변환했습니다.

using FFmpeg.AutoGen;
using FFmpeg.AutoGen.Example;
using System;
using System.IO;

namespace FFmpegApp1
{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FmpegBinariesHelper.RegisterFFmpegBinaries();

#if DEBUG
            Console.WriteLine("Current directory: " + Environment.CurrentDirectory);
            Console.WriteLine("Running in {0}-bit mode.", Environment.Is64BitProcess ? "64" : "32");
            Console.WriteLine($"FFmpeg version info: {ffmpeg.av_version_info()}");
#endif
            Console.WriteLine();

            video_encode_example("C:\\temp\\test.h264", AVCodecID.AV_CODEC_ID_H264);
        }

        static unsafe void encode(AVCodecContext* enc_ctx, AVFrame* frame, AVPacket* pkt, BinaryWriter output)
        {
            int ret;

            /* send the frame to the encoder */
            if (frame != null)
            {
                Console.WriteLine($"Send frame {frame->pts}");
            }

            ret = ffmpeg.avcodec_send_frame(enc_ctx, frame);
            if (ret < 0)
            {
                Console.WriteLine("Error sending a frame for encoding");
                return;
            }

            while (ret >= 0)
            {
                ret = ffmpeg.avcodec_receive_packet(enc_ctx, pkt);
                if (ret == ffmpeg.AVERROR(ffmpeg.EAGAIN) || ret == ffmpeg.AVERROR_EOF)
                {
                    return;
                }
                else if (ret < 0)
                {
                    Console.WriteLine("Error during encoding");
                    return;
                }

                Console.WriteLine($"Write packet {pkt->pts} (size={pkt->size})");
                output.Write(new ReadOnlySpan<byte>(pkt->data, pkt->size));

                ffmpeg.av_packet_unref(pkt);
            }
        }

        static unsafe void video_encode_example(string filename, AVCodecID codec_id)
        {
            AVCodec* _pCodec = null;
            AVCodecContext* _pCodecContext = null;
            AVFrame* frame = null;
            AVPacket* pkt = null;
            byte[] end_code = new byte[] { 0, 0, 1, 0xb7 };

            using BinaryWriter output = new BinaryWriter(new FileStream(filename, FileMode.Create));

            do
            {
                Console.WriteLine($"Encode video file {filename}");
                _pCodec = ffmpeg.avcodec_find_encoder(codec_id);

                if (_pCodec == null)
                {
                    Console.WriteLine($"Codec not found: {codec_id}");
                    break;
                }

                _pCodecContext = ffmpeg.avcodec_alloc_context3(_pCodec);
                if (_pCodecContext == null)
                {
                    Console.WriteLine($"Could not allocate video codec context: {codec_id}");
                    break;
                }

                pkt = ffmpeg.av_packet_alloc();
                if (pkt == null)
                {
                    break;
                }

                _pCodecContext->bit_rate = 400000;
                _pCodecContext->width = 352;
                _pCodecContext->height = 288;
                /* frames per second */
                _pCodecContext->time_base = new AVRational { num = 1, den = 25 };
                _pCodecContext->framerate = new AVRational { num = 25, den = 1 };

                _pCodecContext->gop_size = 10; /* emit one intra frame every ten frames */
                _pCodecContext->max_b_frames = 1;
                _pCodecContext->pix_fmt = AVPixelFormat.AV_PIX_FMT_YUV420P;

                if (codec_id == AVCodecID.AV_CODEC_ID_H264)
                {
                    ffmpeg.av_opt_set(_pCodecContext->priv_data, "preset", "slow", 0);
                }

                /* open it */
                if (ffmpeg.avcodec_open2(_pCodecContext, _pCodec, null) < 0)
                {
                    Console.WriteLine("Could not open codec");
                    break;
                }

                frame = ffmpeg.av_frame_alloc();

                if (frame == null)
                {
                    Console.WriteLine("Could not allocate video frame");
                    break;
                }

                frame->format = (int)_pCodecContext->pix_fmt;
                frame->width = _pCodecContext->width;
                frame->height = _pCodecContext->height;

                int ret = ffmpeg.av_frame_get_buffer(frame, 0);
                if (ret < 0)
                {
                    Console.WriteLine("Could not allocate raw picture buffer");
                    break;
                }

                int x = 0;
                int y = 0;

                for (int i = 0; i < 25 * 10; i++)
                {
                    ret = ffmpeg.av_frame_make_writable(frame);
                    if (ret < 0)
                    {
                        break;
                    }

                    for (y = 0; y < _pCodecContext->height; y++)
                    {
                        for (x = 0; x < _pCodecContext->width; x++)
                        {
                            frame->data[0][y * frame->linesize[0] + x] = (byte)(x + y + i * 3);
                        }
                    }

                    /* Cb and Cr */
                    for (y = 0; y < _pCodecContext->height / 2; y++)
                    {
                        for (x = 0; x < _pCodecContext->width / 2; x++)
                        {
                            frame->data[1][y * frame->linesize[1] + x] = (byte)(128 + y + i * 2);
                            frame->data[2][y * frame->linesize[2] + x] = (byte)(64 + x + i * 5);
                        }
                    }

                    frame->pts = i;

                    encode(_pCodecContext, frame, pkt, output);
                }

                // flush the encoder
                encode(_pCodecContext, null, pkt, output);

            } while (false);

            if (_pCodec->id == AVCodecID.AV_CODEC_ID_MPEG1VIDEO || _pCodec->id == AVCodecID.AV_CODEC_ID_MPEG2VIDEO)
            {
                output.Write(end_code, 0, end_code.Length);
            }

            if (frame != null)
            {
                ffmpeg.av_frame_free(&frame);
            }
            
            if (pkt != null)
            {
                ffmpeg.av_packet_free(&pkt);
            }

            if (_pCodecContext != null)
            {
                ffmpeg.avcodec_free_context(&_pCodecContext);
            }
        }
    }
}

video_encode_example 메서드의 중간에 나오는 for 루프는 25fps * 10초만큼의 비디오 영상을 YUV420P 포맷으로 직접 생성해, encode 메서드에서 AV_CODEC_ID_H264 코덱으로 파일에 쓰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위의 코드로 생성된 "C:\\temp\\test.h264" 파일을 재생하면 다음과 같은 식의 영상이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ncode_video_sample_1.png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단지, 압축 파일 크기를 줄이기 위해 ./FFmpeg/bin/x64 하위의 DLL은 제거했습니다.)
(이 글의 소스 코드는 github에 올려져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1/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2-01-03 10시59분
[이승준] 위의 소스는 나중에도 별 문제 없을 겁니다.
encoder2같은 프레임을 한번에 압축하는 api는 삭제된지 오래되었고
위의 소스 방식으로 바뀐지는 상당히 오래 되었습니다.
그리고 deprecated 처리가 되더라도 오류만 안나게 하면
대부분은 빌드 됩니다. ffmpeg이 api나 변수 삭제를 엄청나게 안하더라고요.
[guest]

... 136  137  138  139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149  15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53정성태9/17/201225764.NET Framework: 337. Python의 생성기와 코루틴을 C#으로 표현하면. [2]파일 다운로드1
1352정성태9/13/201223816.NET Framework: 336. .NET Profiler가 COM 개체일까?
1351정성태9/13/201228241디버깅 기술: 49. windbg - .NET Framework 스레드 개체의 COM Apartment 유형 확인하는 방법
1350정성태9/12/201228904개발 환경 구성: 167. (실은) 무료가 아니었던 AWS EC2 서비스 [4]
1349정성태9/11/201260638VS.NET IDE: 74. Visual Studio의 '새 파일'을 UTF-8 인코딩으로 지정하는 방법 [4]
1348정성태9/11/201228083오류 유형: 164. Active Directory - Functional Level 승격이 안 되는 문제
1347정성태9/10/201230526Windows: 62. 윈도우 서버 2012 - Hyper-V 서버 마이그레이션 [1]
1346정성태9/10/201231410Windows: 61. 윈도우 서버 2012 - Active Directory 서버 마이그레이션
1345정성태9/10/201235450스크립트: 12. 파이썬 - Win32 DLL 연동 [2]
1344정성태9/10/201228575오류 유형: 163. .NET Framework 4.5 제거 후 Visual Studio 2010 실행 시 Unknown Error
1343정성태9/8/201242340스크립트: 11. 파이썬(Python) 윈도우 개발 환경 [7]
1342정성태9/6/201226514VS.NET IDE: 73. Visual Studio 2012 - XmlCodeGenerator 마이그레이션
1341정성태9/4/201235843Windows: 60. Hyper-V에서 RemoteFX 없이 DirectX 11 제공 [12]
1340정성태9/4/201228037개발 환경 구성: 166. DOS - ping 결과에서 평균 응답 시간값 추출하기 [3]
1339정성태9/4/201230469개발 환경 구성: 165. 새로운 Visual Studio 2012 원격 디버깅 툴 [5]
1338정성태9/4/201232292.NET Framework: 335. C# - (핸들을 이용하여) 모든 열린 파일을 열람 [6]파일 다운로드1
1337정성태8/30/201222072Phone: 7. 디버거로 실습해 보는 윈도우 폰의 Tombstone 상태파일 다운로드1
1336정성태8/30/201240133.NET Framework: 334. 스레드 비정상 종료로 발생하는 CLOSE_WAIT 소켓 상태 [2]파일 다운로드1
1335정성태8/30/201228881Windows: 59. Hyper-V Internal 네트워크 VM의 인터넷 접속
1334정성태8/29/201248138.NET Framework: 333. 코드로 재현하는 소켓 상태(FIN_WAIT1, FIN_WAIT2, TIME_WAIT, CLOSE_WAIT, LAST_WAIT) [6]
1333정성태8/27/201251617개발 환경 구성: 164. system32 폴더에 있는 파일의 권한 조정 [2]
1332정성태8/23/201223513Team Foundation Server: 48. TFS - Team Project Collection 이전하는 방법
1331정성태8/23/201226656오류 유형: 162. Database '...' already exists. Choose a different database name. (Microsoft SQL Server, Error: 1801)
1330정성태8/22/201227414Team Foundation Server: 47. 5인 이내의 팀, 또는 개인 로컬 소스 관리를 위한 무료 TFS Express
1329정성태8/21/201222889오류 유형: 161. Azure - Storage 삭제가 안되는 경우 [1]
1328정성태8/20/201233294개발 환경 구성: 163. IIS 7 - "MIME Types" 설정 아이콘이 없는 경우
... 136  137  138  139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149  15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