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7개 있습니다.)
개발 환경 구성: 319. windbg에서 python 스크립트 실행하는 방법 - pykd
; https://www.sysnet.pe.kr/2/0/11227

디버깅 기술: 96. windbg - 풀 덤프에 포함된 모든 닷넷 모듈을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297

디버깅 기술: 103. windbg - .NET 4.0 이상의 환경에서 모든 DLL에 대한 심벌 파일을 로드하는 파이썬 스크립트
; https://www.sysnet.pe.kr/2/0/11331

디버깅 기술: 143. windbg/sos - Hashtable의 buckets 배열 내용을 모두 덤프하는 방법 (do_hashtable.py)
; https://www.sysnet.pe.kr/2/0/12084

디버깅 기술: 145. windbg/sos - Dictionary의 entries 배열 내용을 모두 덤프하는 방법 (do_hashtable.py)
; https://www.sysnet.pe.kr/2/0/12087

디버깅 기술: 178. windbg - 디버그 시작 시 스크립트 실행
; https://www.sysnet.pe.kr/2/0/12472

개발 환경 구성: 621. windbg에서 python 스크립트 실행하는 방법 - pykd (2)
; https://www.sysnet.pe.kr/2/0/12899




windbg에서 python 스크립트 실행하는 방법 - pykd (2)

우선 아래의 페이지에서,

pykd-ext 
; https://githomelab.ru/pykd/pykd-ext
; https://githomelab.ru/pykd/pykd-ext/-/wikis/Downloads

pykd_ext_[vesrion].zip 파일을 다운로드해 압축을 풀어 둡니다. (이 글에서는 d:\wext 디렉터리로 가정합니다.)

이후, windbg preview를 실행해 pykd.dll을 로드합니다.

0:00> .load d:\wext\x64\pykd.dll

일단 위의 명령어까지는 잘 실행이 될 텐데, 그다음 pykd 명령어를 실행할 때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0:001> !py
failed to find python interpreter

전에도 이에 대해 설명은 했지만,

windbg - !py 확장 명령어 실행 시 "failed to find python interpreter"
; https://www.sysnet.pe.kr/2/0/12334

windbg에서 python 스크립트 실행하는 방법 - pykd
; https://www.sysnet.pe.kr/2/0/11227#python

구체적으로 어떻게 파이썬 인터프리터를 찾는가에 관해서는 "https://githomelab.ru/pykd/pykd-ext/-/blob/master/sources/pyinterpret.cpp#L321" 소스 코드에 잘 나옵니다. 즉, "HKEY_LOCAL_MACHINE"과 "HKEY_CURRENT_USER"에서 모두 "\SOFTWARE\Python" 설정을 찾는데, 반드시 그 하위에는 "InstallPath" 키를 포함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렇게 해서 검색이 되는 경로를 "!pkyd.info" 명령어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0:000> !pykd.info

pykd bootstrapper version: 2.0.0.13

Installed python:

Version:        Status:     Image:
------------------------------------------------------------------------------
* 3.8 x86-64    Unloaded    E:\Python38\python38.dll

이후, (pykd windbg 확장 모듈이 아닌) pykd 파이썬 모듈을 설치하면 끝!

E:\Python38\Scripts> pip install pykd




그건 그렇고, 아마도 Visual Studio의 설치와 함께 등록된 파이썬의 경우,

0:000> !pykd.info

pykd bootstrapper version: 2.0.0.25

Installed python:

Version:        Status:     Image:
------------------------------------------------------------------------------
* 3.9 x86-64    Loaded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Shared\Python39_64\python39.dll

뭔가 잘 안 맞는 부분이 있습니다. 가령 windbg 내에서 pykd 파이썬 모듈을 설치하려고 해도 이런 오류가 발생하고,

0:000> .load d:\wext\x64\pykd.dll

0:000> !pip install pykd

Traceback (most recent call last):

  File "<string>", line 1, in <module>

  File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Shared\Python39_64\Lib\runpy.py", line 206, in run_module
    mod_name, mod_spec, code = _get_module_details(mod_name)

  File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Shared\Python39_64\Lib\runpy.py", line 141, in _get_module_details
    raise error("No module named %s" % mod_name)

ImportError: No module named pip

이로 인해 관리자 권한의 cmd 명령행에서 설치하면 잘 진행은 되지만,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Shared\Python39_64\Scripts> pip install pykd
Collecting pykd
  Using cached pykd-0.3.4.15-cp37-none-win_amd64.whl (11.2 MB)
Installing collected packages: pykd
Successfully installed pykd-0.3.4.15

windbg 내에서 pykd를 로드하는 경우 여전히 오류가 발생합니다.

0:000> !py
Python 3.9.5 (tags/v3.9.5:0a7dcbd, May  3 2021, 17:27:52) [MSC v.1928 64 bit (AMD64)] on win32
Type "help", "copyright", "credits" or "license" for more information.
(InteractiveConsole)
>>> import pykd
Traceback (most recent call last):
  File "<console>", line 1, in <module>
  File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Shared\Python39_64\lib\site-packages\pykd\__init__.py", line 4, in <module>
    from pykd.pykd import *
ImportError: DLL load failed while importing pykd: %1 is not a valid Win32 application.
>>> 

0:000> !pip list

Traceback (most recent call last):

  File "<string>", line 1, in <module>

  File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Shared\Python39_64\Lib\runpy.py", line 206, in run_module
    mod_name, mod_spec, code = _get_module_details(mod_name)

  File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Shared\Python39_64\Lib\runpy.py", line 141, in _get_module_details
    raise error("No module named %s" % mod_name)

ImportError: No module named pip

일단 직접적인 해결은 못했고, (비주얼 스튜디오의 것이 아닌) 별도로 설치한 Python 런타임인 경우에는 잘 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래서 레지스트리에 원하는 런타임을 등록하기 위해 다음의 reg 파일을 만들고, (경로 및 버전은 각자의 환경에 맞게 조절합니다.)


Windows Registry Editor Version 5.00

[HKEY_LOCAL_MACHINE\SOFTWARE\Python]

[HKEY_LOCAL_MACHINE\SOFTWARE\Python\PythonCore]

[HKEY_LOCAL_MACHINE\SOFTWARE\Python\PythonCore\3.8]

[HKEY_LOCAL_MACHINE\SOFTWARE\Python\PythonCore\3.8\InstallPath]
@="E:\\Python38\\"

[HKEY_LOCAL_MACHINE\SOFTWARE\Python\PythonCore\3.8\InstallPath\InstallGroup]
@="Python 3.8"

[HKEY_LOCAL_MACHINE\SOFTWARE\Python\PythonCore\3.8\PythonPath]
@="E:\\Python38\\Lib;E:\\Python38\\DLLs"

등록한 다음, windbg 내에서 해당 런타임의 파이썬을 선택하면 됩니다.

0:000> .load d:\wext\x64\pykd.dll

0:000> !pykd.info

pykd bootstrapper version: 2.0.0.25

Installed python:

Version:        Status:     Image:
------------------------------------------------------------------------------
  3.8 x86-64    Unloaded    E:\Python38\python38.dll
* 3.9 x86-64    Loaded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Shared\Python39_64\python39.dll

0:000> !pykd.select -3.8
0:000> !pykd.info

pykd bootstrapper version: 2.0.0.25

Installed python:

Version:        Status:     Image:
------------------------------------------------------------------------------
* 3.8 x86-64    Loaded      E:\Python38\python38.dll
  3.9 x86-64    Loaded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Shared\Python39_64\python39.dll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17/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4정성태8/6/201823589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3339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596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7045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36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87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730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261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460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76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98.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50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578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204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88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420.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202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53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70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9030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92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110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89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943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502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187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