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 네임스페이스까지 동일한 타입을 2개의 DLL에서 제공하는 경우 충돌을 우회하는 방법
예를 들어 볼까요?
다음의 클래스를 포함하는 2개의 Class Library 프로젝트를 만들고,
// ClassLibrary1 프로젝트
namespace MyLibrary
{
public class MyClass
{
public static void Print()
{
Console.WriteLine("ClassLibrary1: MyClass");
}
}
}
// ClassLibrary2 프로젝트
namespace MyLibrary
{
public class MyClass
{
public static void Output()
{
Console.WriteLine("ClassLibrary2: MyClass");
}
}
}
콘솔 프로젝트를 만들어 위의 2개 dll(ClassLibrary1, ClassLibrary2)을 참조 추가합니다. 그런 다음 이렇게 코딩을 하면,
using System;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yLibrary.MyClass.Print();
}
}
빌드 시 어떤 어셈블리에 대한 "타입"을 바인딩해야 할지 알 수 없어 컴파일 오류가 (당연히) 발생합니다.
Error CS0433 The type 'MyClass' exists in both 'ClassLibrary1, Version=1.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null' and 'ClassLibrary2, Version=1.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null'
바로 이런 경우에, 어느 한쪽의 네임스페이스 공간을 따로 별칭을 부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위의 상황에서는 ClassLibrary1, ClassLibrary2 둘 중의 하나에 대해 csproj 프로젝트 파일에서 Aliases 태그를 부여해 한번 더 구분 가능한 식별자 역할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OutputType>Exe</OutputType>
<TargetFramework>net6.0</TargetFramework>
<ImplicitUsings>enable</ImplicitUsings>
<Nullable>enable</Nullable>
</PropertyGroup>
<ItemGroup>
<ProjectReference Include="..\ClassLibrary1\ClassLibrary1.csproj" />
<ProjectReference Include="..\ClassLibrary2\ClassLibrary2.csproj">
<Aliases>Isolated</Aliases>
</ProjectReference>
</ItemGroup>
</Project>
위의 예제에서는 ClassLibrary2에 대해 별칭을 지정했는데요, 그럼 아래와 같이 2개의 클래스를 모두 충돌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tern alias Isolated;
using System;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yLibrary.MyClass.Print();
Isolated.MyLibrary.MyClass.Output();
}
}
/* 출력 결과
ClassLibrary1: MyClass
ClassLibrary2: MyClass
*/
그런데, 사실 우리가 인식하지 못했을 뿐이지 네임스페이스에 대한 기본 별칭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global입니다.
global - :: operator (C# reference)
; https://docs.microsoft.com/en-us/dotnet/csharp/language-reference/operators/namespace-alias-qualifier
이런 관점에서 위의 코드를 다음과 같이 바꿀 수 있습니다.
extern alias Isolated;
using System;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global::MyLibrary.MyClass.Print();
Isolated::MyLibrary.MyClass.Output();
}
}
/* 출력 결과
ClassLibrary1: MyClass
ClassLibrary2: MyClass
*/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