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네임스페이스까지 동일한 타입을 2개의 DLL에서 제공하는 경우 충돌을 우회하는 방법

예를 들어 볼까요?

다음의 클래스를 포함하는 2개의 Class Library 프로젝트를 만들고,

// ClassLibrary1 프로젝트

namespace MyLibrary
{
    public class MyClass
    {
        public static void Print()
        {
            Console.WriteLine("ClassLibrary1: MyClass");
        }
    }
}

// ClassLibrary2 프로젝트

namespace MyLibrary
{
    public class MyClass
    {
        public static void Output()
        {
            Console.WriteLine("ClassLibrary2: MyClass");
        }
    }
}

콘솔 프로젝트를 만들어 위의 2개 dll(ClassLibrary1, ClassLibrary2)을 참조 추가합니다. 그런 다음 이렇게 코딩을 하면,

using System;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yLibrary.MyClass.Print();
    }
}

빌드 시 어떤 어셈블리에 대한 "타입"을 바인딩해야 할지 알 수 없어 컴파일 오류가 (당연히) 발생합니다.

Error CS0433 The type 'MyClass' exists in both 'ClassLibrary1, Version=1.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null' and 'ClassLibrary2, Version=1.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null'

바로 이런 경우에, 어느 한쪽의 네임스페이스 공간을 따로 별칭을 부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위의 상황에서는 ClassLibrary1, ClassLibrary2 둘 중의 하나에 대해 csproj 프로젝트 파일에서 Aliases 태그를 부여해 한번 더 구분 가능한 식별자 역할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OutputType>Exe</OutputType>
    <TargetFramework>net6.0</TargetFramework>
    <ImplicitUsings>enable</ImplicitUsings>
    <Nullable>enable</Nullable>
  </PropertyGroup>

  <ItemGroup>
      <ProjectReference Include="..\ClassLibrary1\ClassLibrary1.csproj" />
      <ProjectReference Include="..\ClassLibrary2\ClassLibrary2.csproj">
          <Aliases>Isolated</Aliases>
      </ProjectReference>
  </ItemGroup>

</Project>

위의 예제에서는 ClassLibrary2에 대해 별칭을 지정했는데요, 그럼 아래와 같이 2개의 클래스를 모두 충돌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tern alias Isolated;

using System;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yLibrary.MyClass.Print();

        Isolated.MyLibrary.MyClass.Output();
    }
}

/* 출력 결과
ClassLibrary1: MyClass
ClassLibrary2: MyClass
*/

그런데, 사실 우리가 인식하지 못했을 뿐이지 네임스페이스에 대한 기본 별칭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global입니다.

global - :: operator (C# reference)
; https://docs.microsoft.com/en-us/dotnet/csharp/language-reference/operators/namespace-alias-qualifier

이런 관점에서 위의 코드를 다음과 같이 바꿀 수 있습니다.

extern alias Isolated;

using System;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global::MyLibrary.MyClass.Print();

        Isolated::MyLibrary.MyClass.Output();
    }
}

/* 출력 결과
ClassLibrary1: MyClass
ClassLibrary2: MyClass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9/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2-01-28 01시55분
[용현]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꾸벅
[guest]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70정성태11/5/201829615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20125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21222.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1468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4094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20317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5607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1943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2353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22294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11760정성태10/24/201817840개발 환경 구성: 418. Azure - Runbook 내에서 또 다른 Runbook 스크립트를 실행
11759정성태10/24/201819933개발 환경 구성: 417. Azure - Runbook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메서드를 위한 부가 Module 추가
11758정성태10/23/201822328.NET Framework: 800. C# - Azure REST API 사용을 위한 인증 획득 [3]파일 다운로드1
11757정성태10/19/201818650개발 환경 구성: 416. Visual Studio 2017을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및 디버깅)
11756정성태10/19/201822101오류 유형: 500. Visual Studio Code의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시 인텔리센스가 안 된다면?
11755정성태10/19/201823100오류 유형: 499. Visual Studio Code extension for Arduino - #include errors detected. [1]
11754정성태10/19/201819963개발 환경 구성: 415.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 새 프로젝트
11753정성태10/19/201826623개발 환경 구성: 414.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11752정성태10/18/201819505오류 유형: 498. SQL 서버 - Database source is not a supported version of SQL Server
11751정성태10/18/201820083오류 유형: 497. Visual Studio 실행 시 그래픽이 투명해진다거나, 깨진다면?
11750정성태10/18/201818367오류 유형: 496. 비주얼 스튜디오 - One or more projects in the solution were not loaded correctly.
11749정성태10/18/201820641개발 환경 구성: 413.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작성한 프로그램을 빌드하는 가장 쉬운 방법
11748정성태10/18/201820265개발 환경 구성: 412. Arduino IDE를 Store App으로 설치한 경우 컴파일만 되고 배포가 안 되는 문제
11747정성태10/17/201821521.NET Framework: 799. C# - DLL에도 EXE처럼 Main 메서드를 넣어 실행할 수 있도록 만드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46정성태10/15/201821005개발 환경 구성: 411. Bitvise SSH Client의 인증서 모드에서 자동 로그인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45정성태10/15/201818258오류 유형: 495. TFS 파일/폴더 삭제 - The item [...] could not be found in your workspace, or you do not have permission to access it.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