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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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 네임스페이스까지 동일한 타입을 2개의 DLL에서 제공하는 경우 충돌을 우회하는 방법

예를 들어 볼까요?

다음의 클래스를 포함하는 2개의 Class Library 프로젝트를 만들고,

// ClassLibrary1 프로젝트

namespace MyLibrary
{
    public class MyClass
    {
        public static void Print()
        {
            Console.WriteLine("ClassLibrary1: MyClass");
        }
    }
}

// ClassLibrary2 프로젝트

namespace MyLibrary
{
    public class MyClass
    {
        public static void Output()
        {
            Console.WriteLine("ClassLibrary2: MyClass");
        }
    }
}

콘솔 프로젝트를 만들어 위의 2개 dll(ClassLibrary1, ClassLibrary2)을 참조 추가합니다. 그런 다음 이렇게 코딩을 하면,

using System;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yLibrary.MyClass.Print();
    }
}

빌드 시 어떤 어셈블리에 대한 "타입"을 바인딩해야 할지 알 수 없어 컴파일 오류가 (당연히) 발생합니다.

Error CS0433 The type 'MyClass' exists in both 'ClassLibrary1, Version=1.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null' and 'ClassLibrary2, Version=1.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null'

바로 이런 경우에, 어느 한쪽의 네임스페이스 공간을 따로 별칭을 부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위의 상황에서는 ClassLibrary1, ClassLibrary2 둘 중의 하나에 대해 csproj 프로젝트 파일에서 Aliases 태그를 부여해 한번 더 구분 가능한 식별자 역할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OutputType>Exe</OutputType>
    <TargetFramework>net6.0</TargetFramework>
    <ImplicitUsings>enable</ImplicitUsings>
    <Nullable>enable</Nullable>
  </PropertyGroup>

  <ItemGroup>
      <ProjectReference Include="..\ClassLibrary1\ClassLibrary1.csproj" />
      <ProjectReference Include="..\ClassLibrary2\ClassLibrary2.csproj">
          <Aliases>Isolated</Aliases>
      </ProjectReference>
  </ItemGroup>

</Project>

위의 예제에서는 ClassLibrary2에 대해 별칭을 지정했는데요, 그럼 아래와 같이 2개의 클래스를 모두 충돌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tern alias Isolated;

using System;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yLibrary.MyClass.Print();

        Isolated.MyLibrary.MyClass.Output();
    }
}

/* 출력 결과
ClassLibrary1: MyClass
ClassLibrary2: MyClass
*/

그런데, 사실 우리가 인식하지 못했을 뿐이지 네임스페이스에 대한 기본 별칭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global입니다.

global - :: operator (C# reference)
; https://docs.microsoft.com/en-us/dotnet/csharp/language-reference/operators/namespace-alias-qualifier

이런 관점에서 위의 코드를 다음과 같이 바꿀 수 있습니다.

extern alias Isolated;

using System;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global::MyLibrary.MyClass.Print();

        Isolated::MyLibrary.MyClass.Output();
    }
}

/* 출력 결과
ClassLibrary1: MyClass
ClassLibrary2: MyClass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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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9/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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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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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작성자
 



2022-01-28 01시55분
[용현]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꾸벅
[gu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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