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Warning C6262 Function uses '65564' bytes of stack: exceeds /analyze:stacksize '16384'. Consider moving some data to heap.

아래와 같은 코드를 빌드하면,

#define SIZE 65536

static int check(char* file)
{
    uint8_t buffer[SIZE];
}

컴파일 시, 이런 경고가 뜹니다.

Warning C6262 Function uses '65564' bytes of stack:  exceeds /analyze:stacksize '16384'.  Consider moving some data to heap.

문서에도 나오지만,

C6262
; https://learn.microsoft.com/en-us/cpp/code-quality/c6262

User mode의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는 무시해도 상관없습니다. 컴파일러마다 다르지만 보통은 기본 스택 크기가 1MB이고, 또한 그 크기도 원한다면 늘릴 수 있기 때문에 64KB의 스택을 할당하는 것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도 이런 경고를 띄우는 것은, 어쨌든 스택을 과다하게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으므로 16KB가 넘어가는 스택 할당에 대해서는 힙 할당을 권장하는 것뿐입니다.

일단, Visual C++의 경우 컴파일 경고는 다음과 같이 "C++" 옵션에서 새로운 크기를 지정하는 것으로 가능합니다.

c6262_warn_1.png

/analyze:stacksize 65564 

하지만, 그래도 "Error List" 창에서의 경고는 없애지 못합니다.

c6262_warn_2.png

아마도 이것은 "Analyzer"가 정적 분석으로 보여주는 것이므로 C++의 컴파일 옵션을 조정하는 것이 반영되지 않는 듯합니다. 따라서, 깔끔하게 없애려면 결국 스택이 아닌 힙 할당으로 바꿔야 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22/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2-12-22 11시05분
[나그네] 변경한 스택사이즈를 65564로 하신 특별한 이유가 있으신가요? 궁금해서 여쭤봅니다
[guest]
2022-12-22 12시33분
11개월 전에 쓴 내용이라... 그때 왜 그랬는지 기억이 잘 안 납니다. ^^;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2정성태8/14/201820742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6950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20685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22004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3147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5444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9752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22866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6737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5977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3509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9204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6207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4524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22721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7395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3812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3150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6958.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8877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32751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3546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8952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8610.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9173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3894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